실존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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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존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존의 의의

2. 키에르케골의 실존

3. 야스퍼스의 실존 해명

4. 하이뎃가의 실존 분석

5. 실존의 본래성과 비본래성

6. 실존과 세계

7. 실존과 죽음

8. 실존 철학의 극복 문제

본문내용

극복 문제
<실존>은 나는 존재하고 있으며,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라는 의미에서의 개별 인간의 사실적 존재를 뜻한다. 실존은 무조건적이고 되돌릴 수 없는, 환원될 수 없는 <나는 존재한다는 현사실>이다. 이렇듯 실존은 순수 현사실로서 인간의 어떤 본질 규정보다 앞서 놓여 있으며, 바로 이 본질 규정이 문제가 될 때에 비로소 실존은 경험된다.
그런데 현사실의 특징은 그것이 그저 단순히 있는 것이 아니라 존재해야 한다는 바로 이 점에 있다. 이것은 나의 존재가 내게 단순히 주어진 것이 아니라 과제로서 떠맡겨져 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나는 내가 되어 가는 또는 되지 못하는 그것이며, 그래서 나 자신에게 "네가 무엇인 바 그것이 되어라"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말은, 내가 존재한다는 이 현사실은 <자기 자신에 대한 관계>로서 존재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 현사실은 그 자체가 이렇게 또는 저렇게 자신에게 관계할 수 있는 그의 가능성인 것이다.
실존철학이란 사람들이 거기에 머물러 있을 수 있는 장소가 아니고 하나의 심화된 철학 혹은 철저한 철학에로 인도하는 하나의 길이다. 그런 고로 실존철학은 거쳐서 가는 길이기 때문에 실존철학의 극복은 이런 의미에서 필연적이다.
오늘날 실존철학의 극복의 문제가 가장 절실한 철학적인 문제이지만 그것은 실존철학을 피해서 가는 길은 아니고 거쳐서 가는 길이다. 실존철학은 절대적인 주체성의 세계를 철학을 위해서 개척했고 인간 존재의 시간성과 역사성 그리고 여러 가지 의미 깊은 현상들 곧 불안과 죽음 등을 철학적으로 해명했다. 또한 "역사적 의식"이래 불가피한 모든 역사적인 현상들의 대성을 인정하면서도 실존철학은 역사적인 행위와 결단의 절대성 그리고 실존의 일회성을 통한 인간 존재의 절대적인 가치를 다시 찾았다. 이러한 실존철학의 공적은 앞으로도 철학의 발전을 규정할 것이다.
실존하는 자가 자기 자신과 관계를 맺는 세 가지 근본 형태를 키에르케고르는 심미적 단계, 윤리적 단계, 종교적 단계로 구별하고 있다.
소크라테스가 "너 자신을 알라!"고 외쳤다면 키에르케고르는 "결단을 내려 너 자신을 선택하라!"고 외치고 있다. 이것은 오늘날의 우리 모두에게도 해당이 된다. 자신의 능력과 처지를 한탄하며 형편의 불리함에 대해 불평만 하는 사람들에게 키에르케고르는 인간의 위대함은 그가 무엇을 받았느냐에 의해 평가되지 않고 그가 어떻게 떠맡았느냐에 의해 평가됨을 주지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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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6.06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0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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