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르네상스(Renaissance) 시대의 개요
○ 기간: 1,400~1,530년
○ 르네상스의 개념: 인간의 시각에서 본 세계의 재발견
○ 이태리에서 만개한 이유
○ 르네상스의 종말
2. 르네상스의 인류 문화사적 의미
○ 그리스 로마 문화의 재창조적 복원
○ 근대로 가는 인문관 확립
○ 기간: 1,400~1,530년
○ 르네상스의 개념: 인간의 시각에서 본 세계의 재발견
○ 이태리에서 만개한 이유
○ 르네상스의 종말
2. 르네상스의 인류 문화사적 의미
○ 그리스 로마 문화의 재창조적 복원
○ 근대로 가는 인문관 확립
본문내용
공리와 지식들은 르네상스 예술에서 표현적 기본 도구이자 예술 자체의 주된 관심사로 등장해 ‘공간의 원근법적, 투시도법적 재현’을 완결하는데 모태로 작용
- 정신과 육체적 아름다움의 균형된 추구
* 중세인들이 정신과 육체 사이에는 상호 융화할 수 없는 간극이 있다고 전제하며 정신성의 추구에만 매진한 반면, 르네상스인들은 육체적 아름다움과 정력이 정신적 아름다움과 중요성의 완벽한 표현이라 인식
* 이들은 과장되고 자기현시적인 우아함, 젊지만 미숙한 아름다움보다는 힘의 충만과 성년의 완숙미를 찬양
<참고 문헌>
- 아놀드 하우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백낙청/반성완 역), 개정판 2권, 창작과 비평사, 1999, pp. 13-134
- 폴 존슨, “르네상스” (한은경 역), 을유문화사, 2003
-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1”, 2판, 새길사, 2001, pp. 179-191
- 디트리히 슈바니츠, “교양” (인성기 역), 들녘, 2001, pp. 131-145
- 요슈타인 가아더, “소피의 세계” (장영은 역), 현암사, 2004, pp. 275-313
- 제러미 리프킨, “유러피언 드림” (이원기 역), 민음사, 2005, pp. 128-131
- 정신과 육체적 아름다움의 균형된 추구
* 중세인들이 정신과 육체 사이에는 상호 융화할 수 없는 간극이 있다고 전제하며 정신성의 추구에만 매진한 반면, 르네상스인들은 육체적 아름다움과 정력이 정신적 아름다움과 중요성의 완벽한 표현이라 인식
* 이들은 과장되고 자기현시적인 우아함, 젊지만 미숙한 아름다움보다는 힘의 충만과 성년의 완숙미를 찬양
<참고 문헌>
- 아놀드 하우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백낙청/반성완 역), 개정판 2권, 창작과 비평사, 1999, pp. 13-134
- 폴 존슨, “르네상스” (한은경 역), 을유문화사, 2003
-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1”, 2판, 새길사, 2001, pp. 179-191
- 디트리히 슈바니츠, “교양” (인성기 역), 들녘, 2001, pp. 131-145
- 요슈타인 가아더, “소피의 세계” (장영은 역), 현암사, 2004, pp. 275-313
- 제러미 리프킨, “유러피언 드림” (이원기 역), 민음사, 2005, pp. 128-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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