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에트(소련) 전쟁문학의 흐름과 사회주의 리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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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Ⅱ.내전문학: 사회주의 리얼리즘 문학의 전범(典範)

Ⅲ.제2차 세계대전 문학 :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재평가

IV.결론

본문내용

, 스탈린의 대숙청기에 트로츠키주의자로 몰려 체포되어 수용소에서 사망하였다. 보리스 파스쩨르낙 역시 『의사 지바고』의 해외 출판과 연이은 노벨 문학상 위원회의 수상결정으로 인하여 어려운 시기를 보내다가 쓸쓸히 사망하였고, 그의 장례식은 공식적인 문상객이 없는 몇몇 친구들만의 모임이었다.
9) M. Suslov, "Obshestvennye nauki-boevoe oruzhie partii v stroitel' stve kommunizma", Kommunist, 1972, No.1, p.127.
10) Iu. Barabash, O narodnosti (Moskva, 1970), p.14.
11) 그리하여 이 작품의 번역된 제목 『궤멸』은 부적절한 것으로 평가된다 대부분의 국어 사전에서는 궤멸을 재기 불가능의 타격을 받는 것으로, 사기마저 없어진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12) 그리고리 멜레호프라는 인물형상에 대한 평가는 『고요한 돈강』의 중심인물이 아니라는 것에서부터 그를 역사적 변혁기의 희생자 또는 배신자로 간주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1961년에서부터 1971년에 이르기까지 「러시아 문학」지는 『고요한 돈강』에 대한 평가를 정리했는데, 여기에서 일단의 비평가들은 돈 지역에서의 적군 지도자들의 실수를 인정하면서 그리고리를 동정하였다. 그러나 대다수의 나머지 비평가들은 반소비에트 행위에는 어떠한 정당화도 있을 수 없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13) Robert McGuire, Red Virgin Soil: Soviet Literature in the 1920's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8), pp.129. 101-147.
14) 제2차 대전 문학의 발달 과정에서 볼 때는 특히 전쟁 발발 직후가 되는 제2차 대전 문학의 제1기가 그러하다.
15) N.N. Shneidman, p.47.
16) K. 클락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40년대의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으로 간주한다. Katerina Clark, The Soviet Novel: History as Ritual (Chicago and Lond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5), p.160.
17) 이 작품은 임무수행에 실패한 장교의 사형선고 문제와 지나친 "자연주의", 그리고 심리적인 복합성 등이 출판을 지연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그의 후일 작품이며 스탈린 상 수상 작품인 『오데르에서의 봄』(1949)에서는 이러한 특징들이 사라졌다.
18) K. Clark, p.190.
19) 『연대는 화력지원을 요청한다』의 중심 상황은 소련군이 독일군을 드네프르 강 건너로 밀어부치며 제방 위에 교두보를 확보해 나가는 과정이다. 집중 공격이 다른 곳에 있는 것처럼 위장하기 위하여 2개 연대가 희생되는데, 약속된 포 지원 없이 포위되어 섬멸된 두 연대의 비참한 운명이 이 작품의 도의적 중심부를 이룬다. 이들을 희생시킨 전술은 이상스럽게도 완전한 성공을 거두어 전투에 승리하게 되나, 이러한 상황은 작가에 의하여 여러 각도의 관점으로 분석 비판된다.
20) 제3기의 작가들은 대부분 10대 후반 또는 20대 초반에 초급장교 내지 사병으로 전쟁을 경험한 참전 용사였고, 이들은 1956년경에 이르러 그들의 견해를 표현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이 세대의 작가들은 회고적 구성으로 병사들의 심리분석에 집중한다.
21) N.N. Shneidman, p.48.
22) 브이코프, 바클라노프, 오쿠드자바 등의 작품은 소련군 내에서 일어난 도덕적 고통, 혼돈된 심리상태, 사회적 불공평성, 이기심, 비열함 등의 묘사에 주력하고 있으나, 이러한 경향은 구미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기의 문학 조류로서 때늦은 감이 있다.
23) 올가 베르골츠의 소비에트 시에의 기여는 주로 그녀의 전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2월의 일기", "레닌그라드의 시" 등으로 구성된 『레닌그라드 노트』(1942)와 『레닌그라드』(1944), 『당신의 길』(1945)은 레닌그라드의 900여일의 봉쇄에 대한 시적 문서화 작업이다. Nancy Condee, Berggolts, in Handbook of Russian Literature (ed. by Victor Terras, 1985), p.48.
24) 『하얀 배』는 악의 힘이 선을 지배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사악한 국가 관리에 의해 무력한 소년과 노인은 핍박을 당하고 둘은 결국은 파멸 당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이것은 어떤 측면으로 보더라도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원칙에 걸맞지 않는 것이다. 그리하여 논란이 있었으나, 이 작품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원칙을 잘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결론 지어졌다. 이 문제에 대한 아이트마토프의 답은 악이 승리하는 것을 묘사하여, 악에 대한 인민의 분노를 증폭시키면, 그것으로 인민의 계몽과 교육이라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목표는 달성된다는 것이다. 그의 견해가 인정된 것은 관변작가이며 소수민족 출신인 아이트마토프를 소비에트 문학의 상징으로 만들려는 의도 때문이었지마는, 이러한 『하얀 배』논쟁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원칙과 묘사 방법의 범위를 거의 무한정으로 확대시킨 것으로 평가된다.
25) Deming Brown, The Last Years of Soviet Russian Literature : Prose Fiction 1975-1991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p.79.
26) 소비에트 문학에서 이에 필적할 만한 긴 시간적 틀과 내용적 대칭성을 가진 장르는 농촌 문학뿐이다. 그러나 농촌문학은 농촌의 집단화 정책을 다루며 국가의 정책을 홍보하던 수단에 불과했던 초기와 무차별적인 개발과 도시화의 문제를 취급하여 당국과 긴장관계를 조성했던 후기의 급격한 단절성은 농촌문학 장르의 두 시기를 연속성이 없는 전혀 다른 의미의 문학으로 만든다. 그리하여 일반적으로 농촌문학은 후기의 것만을 의미하게 되어 시간적 틀을 60년대 후반에서 80년대 초반으로 한정시키게 되고, 그 결과 농촌문학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거의 유명무실하게 되었음을 보여주는 장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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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09
  • 저작시기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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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09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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