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들어가는 글
Ⅱ.자율(self-regulation)의 의미
Ⅲ자율의 조건
1.아동 내재적 조건
2.아동 외재적 조건
Ⅳ자율의 결과
V.맺는 글
Ⅱ.자율(self-regulation)의 의미
Ⅲ자율의 조건
1.아동 내재적 조건
2.아동 외재적 조건
Ⅳ자율의 결과
V.맺는 글
본문내용
D. E. (1956). Carl Rogers and the nature of man Joumal of Counselling Psychology 3(2) 125~32.
Wright, L. (1985). The Distinction between play and worthwhile activeties Joum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19(1), 66~78.
각 주
01)*=01)일반적으로 자율에 대한 영어표현은 'autonomy'이다. 그러나 니일은 그의 전 저작에서 'autonomy'란 어휘를 단 한번도 사용치 않고 있으며, 그 대신 'self-regulabon'이란 표현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고 간혹 'self-disiiphne'이란 표현도 쓰고 있다. 이들 어휘들이 표현은 달라도 어의적으로 동일한 선상에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의하고는 모두 '자율'이라고 번역하였다.
02) 수업출석의 자유는 니일이 전통적 학교들뿐만 아니라 진보적 학교들과도 구별되게 하는 요점이다. 니일은 전통적인 교육이 견지하는 수업출석의 의무 근거 즉, "학생들이 그들의 사회에서생존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만 하는 것들이 있으며 그들은 사회공동체의 일원이 되고 나아가 서 을바른 개별적인 선택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R. Chamberlin,1989:106∼107)는 강제적인 수업출석의 합리화 근거를 거부하며, 동시에 진보적 교육가들이 발견학습 및 탐구학습 등의 교수법을 통해 지식을 교묘히 주입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Hemmings,1972:92). 달링(J.Darling)은 수업출석의무에 대한 니일의 이러한 비판적 태도로 인해 니일을 급진적 교육가의대표로 분류하고 있다(Darhng,1978:159).
03) Fhedman은 니일이 지적한 정서발달의 조건에 입각해 니일이 의미하는 정서를 두 가지로 파악했다. 첫째, 아동들은 그들 자신의 성(sexuality)을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임으로써죄책감을 가진 억압된 성인들이 되지 않도록 조장되어야 한다. 둘째, 그들의 아동기를 의무나 훈육, 일 등이 부과됨이 없이 마음껏 놀면서 보내도록 허용되어야 한다(Fhedmml,1974:510∼511).
04) interest는 흥미, 관심 두 가지 모두로 번역되는 단어이다. 각각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흥미는 '좋아하는 느낌'이고 관심은 '마음이 이끌림'이다(이상 민중 「엣센스 국어사전」 참조). 니일의 흥미에 대한 규정은 관심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Callan에 의하면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일정한방식으로 노력을 견지한다는 것을 의미하머 이는 단순히 좋아함(liking)과 구분되는 행위로서 좋아함은 관심 갖음에 비해 그 정신적 몰입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깊지 않으며 그 지속성도 낮다(Callan ,1988:29). 따라서 니일이 규졍하는 흥미는 관심과 동일한 의미라고 볼 수 있으며,다만 아동을 대상으로 한 언어의 일반적인 사용에 따라 '흥미'라고 번역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흥미와 관심을 문맥에 따라 적절히 혼용한다.
05) Fromm에 의하면 나태와 강제적인 활동은 상반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가지는 적절한 기능이 교환된 두 가지 징후이다. 강제적인 활동은 나태의 반대가 아니라 그 보층물이다, 이 양자에 반대되는 것은 생산성이다(Fromm,l995:94).
06) 니일은 학습을 개인적 차원의 문제로 간주하지만 교육은 공적인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이는 서머힐의 교육정신이 인류의 미래에 있어 지극히 중요하다는 니일의 진술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Neil1} 1987:106 참조).
07) 놀이 자체를 철저히 목적적 의미를 가진 것으로 파악하는 니일의 사고는 다음의 진술에서 명백히 확인된다. "내가 읽었던 몬테소리의 글들을 나는 좋아하지 않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그글들이 놀이를 학습의 짝(mate)으로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Neill,1968a:37).
08) 서머힐을 방문, 연구한 번스타인은 "자유학교는 비록 아동들 스스로 만든 규칙들이라 하더라도 다른 학교들 보다 더욱 많은 규칙들을 갖고 있다"(Bemstein,1968:38)고 보고했으며, 본연구자도 지난 l995년 서머힐을 방문했을 때 200가지가 넘는 규칙들이 게시판에 붙어 있음을확인할 수 있었다. 김은산은 이들 규칙들을 정리한 결과 총 13개 조목,218개항에 달한다고 소개했다 (김은산,1996:41∼53). 규칙의 내용엉역은 상가지역에 대한 규칙, 거실에 관한 규칙,오토바이에 관한 규칙, 학부모와 방문객들에 관한 규칙, 전교회의에 관한 규칙1 식당과 음식에관한 규칙, 취침시간에 관한 규칙, 흠연에 관한 규칙, 전축에 관한 규칙, 최연소 아이들에 관한규칙, 위험물에 관한 규칙 등에 걸쳐 있다.
09) 니일은 나이든 학생들의 부재가 자치의 실패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1969년 Aitkenhead에게 보낸 서한에서 고백하고 있다. "일단의 나이든 큰 학생들이 없는 자치는 실패한다‥‥··오늘날 서머힐은 서머힐이 아니다. 다수의 미움에 찬 아동들의 유치원일 뿐이다"(Neil1,1983:89).
10) Patterson은 니일이 기술하는 행복한 인간이 Rogers의 충분히 기능 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이나 Maslow의 자아실현인(self-actualizing person)과 거 의 동일한 개념이라고 지적했다(C, H. Patterson,1983:75).
11) 창의성을 요하는 직업세계에 서머힐의 졸업생들이 일반 학교에 비해 높은 비율로 진출하고 있음을 니일은 보고 하고 있다. "서머힐 학교에서는 …아직까지는 별로 유명해지지는 않았지만 창의적인 인물들은 꽤 여러 명 배출했다. 즉, 몇 명의 훌륭한 미술가와 우수한 음악가들,내가 아는 아직 큰 명성을 얻지 못하고 있는 작가, 훌륭한 가구설계와 가구제작자, 남녀 배우몇 명씩, 언젠가는 독창걱인 업적을 남길 몇 명의 과학자와 수학자들이다. 매년 전교생 수가약 45명인 우리 학교 숫자에 비추어 본다면 독창적이거나 창조적인 분야로 진출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매우 높다고 나는 생각한다"(Neil1,1987;50).
Wright, L. (1985). The Distinction between play and worthwhile activeties Joum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19(1), 66~78.
각 주
01)*=01)일반적으로 자율에 대한 영어표현은 'autonomy'이다. 그러나 니일은 그의 전 저작에서 'autonomy'란 어휘를 단 한번도 사용치 않고 있으며, 그 대신 'self-regulabon'이란 표현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고 간혹 'self-disiiphne'이란 표현도 쓰고 있다. 이들 어휘들이 표현은 달라도 어의적으로 동일한 선상에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의하고는 모두 '자율'이라고 번역하였다.
02) 수업출석의 자유는 니일이 전통적 학교들뿐만 아니라 진보적 학교들과도 구별되게 하는 요점이다. 니일은 전통적인 교육이 견지하는 수업출석의 의무 근거 즉, "학생들이 그들의 사회에서생존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만 하는 것들이 있으며 그들은 사회공동체의 일원이 되고 나아가 서 을바른 개별적인 선택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R. Chamberlin,1989:106∼107)는 강제적인 수업출석의 합리화 근거를 거부하며, 동시에 진보적 교육가들이 발견학습 및 탐구학습 등의 교수법을 통해 지식을 교묘히 주입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Hemmings,1972:92). 달링(J.Darling)은 수업출석의무에 대한 니일의 이러한 비판적 태도로 인해 니일을 급진적 교육가의대표로 분류하고 있다(Darhng,1978:159).
03) Fhedman은 니일이 지적한 정서발달의 조건에 입각해 니일이 의미하는 정서를 두 가지로 파악했다. 첫째, 아동들은 그들 자신의 성(sexuality)을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임으로써죄책감을 가진 억압된 성인들이 되지 않도록 조장되어야 한다. 둘째, 그들의 아동기를 의무나 훈육, 일 등이 부과됨이 없이 마음껏 놀면서 보내도록 허용되어야 한다(Fhedmml,1974:510∼511).
04) interest는 흥미, 관심 두 가지 모두로 번역되는 단어이다. 각각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흥미는 '좋아하는 느낌'이고 관심은 '마음이 이끌림'이다(이상 민중 「엣센스 국어사전」 참조). 니일의 흥미에 대한 규정은 관심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Callan에 의하면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일정한방식으로 노력을 견지한다는 것을 의미하머 이는 단순히 좋아함(liking)과 구분되는 행위로서 좋아함은 관심 갖음에 비해 그 정신적 몰입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깊지 않으며 그 지속성도 낮다(Callan ,1988:29). 따라서 니일이 규졍하는 흥미는 관심과 동일한 의미라고 볼 수 있으며,다만 아동을 대상으로 한 언어의 일반적인 사용에 따라 '흥미'라고 번역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흥미와 관심을 문맥에 따라 적절히 혼용한다.
05) Fromm에 의하면 나태와 강제적인 활동은 상반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가지는 적절한 기능이 교환된 두 가지 징후이다. 강제적인 활동은 나태의 반대가 아니라 그 보층물이다, 이 양자에 반대되는 것은 생산성이다(Fromm,l995:94).
06) 니일은 학습을 개인적 차원의 문제로 간주하지만 교육은 공적인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이는 서머힐의 교육정신이 인류의 미래에 있어 지극히 중요하다는 니일의 진술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Neil1} 1987:106 참조).
07) 놀이 자체를 철저히 목적적 의미를 가진 것으로 파악하는 니일의 사고는 다음의 진술에서 명백히 확인된다. "내가 읽었던 몬테소리의 글들을 나는 좋아하지 않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그글들이 놀이를 학습의 짝(mate)으로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Neill,1968a:37).
08) 서머힐을 방문, 연구한 번스타인은 "자유학교는 비록 아동들 스스로 만든 규칙들이라 하더라도 다른 학교들 보다 더욱 많은 규칙들을 갖고 있다"(Bemstein,1968:38)고 보고했으며, 본연구자도 지난 l995년 서머힐을 방문했을 때 200가지가 넘는 규칙들이 게시판에 붙어 있음을확인할 수 있었다. 김은산은 이들 규칙들을 정리한 결과 총 13개 조목,218개항에 달한다고 소개했다 (김은산,1996:41∼53). 규칙의 내용엉역은 상가지역에 대한 규칙, 거실에 관한 규칙,오토바이에 관한 규칙, 학부모와 방문객들에 관한 규칙, 전교회의에 관한 규칙1 식당과 음식에관한 규칙, 취침시간에 관한 규칙, 흠연에 관한 규칙, 전축에 관한 규칙, 최연소 아이들에 관한규칙, 위험물에 관한 규칙 등에 걸쳐 있다.
09) 니일은 나이든 학생들의 부재가 자치의 실패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1969년 Aitkenhead에게 보낸 서한에서 고백하고 있다. "일단의 나이든 큰 학생들이 없는 자치는 실패한다‥‥··오늘날 서머힐은 서머힐이 아니다. 다수의 미움에 찬 아동들의 유치원일 뿐이다"(Neil1,1983:89).
10) Patterson은 니일이 기술하는 행복한 인간이 Rogers의 충분히 기능 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이나 Maslow의 자아실현인(self-actualizing person)과 거 의 동일한 개념이라고 지적했다(C, H. Patterson,1983:75).
11) 창의성을 요하는 직업세계에 서머힐의 졸업생들이 일반 학교에 비해 높은 비율로 진출하고 있음을 니일은 보고 하고 있다. "서머힐 학교에서는 …아직까지는 별로 유명해지지는 않았지만 창의적인 인물들은 꽤 여러 명 배출했다. 즉, 몇 명의 훌륭한 미술가와 우수한 음악가들,내가 아는 아직 큰 명성을 얻지 못하고 있는 작가, 훌륭한 가구설계와 가구제작자, 남녀 배우몇 명씩, 언젠가는 독창걱인 업적을 남길 몇 명의 과학자와 수학자들이다. 매년 전교생 수가약 45명인 우리 학교 숫자에 비추어 본다면 독창적이거나 창조적인 분야로 진출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매우 높다고 나는 생각한다"(Neil1,198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