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Ⅱ. 본 론
1. 기독교아동복지의 정의
2. 기독교 교회의 본질
3. 아동복지의 성서적 배경
1) 구약성서의 아동복지
2) 신약성서의 아동복지
4. 아동복지선교의 현황
1) 정동제일교회
2) 이웃사랑 선교회
3) 영락교회
4) 부스러기선교회
5) 기독교에 대한 하나님의 성회
Ⅲ. 결 론
5. 아동복지선교의 문제점
6. 아동복지선교의 개선방안
[참고문헌]
Ⅱ. 본 론
1. 기독교아동복지의 정의
2. 기독교 교회의 본질
3. 아동복지의 성서적 배경
1) 구약성서의 아동복지
2) 신약성서의 아동복지
4. 아동복지선교의 현황
1) 정동제일교회
2) 이웃사랑 선교회
3) 영락교회
4) 부스러기선교회
5) 기독교에 대한 하나님의 성회
Ⅲ. 결 론
5. 아동복지선교의 문제점
6. 아동복지선교의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길고 재정이 풍부해도 당회나 교인의 보수적 성향으로 아동복지 사업 실천에 적극적이지 못하는 형편이고 복지의식이 없는 교회가 많으며 도시개발지역에 역사가 짧고 교인수가 적은 새로 개척하는 교회가 많음을 보여주고 있다.
6. 아동복지선교의 개선방안
구약성서와 신약성서를 통하여 그리고 초대교회를 통하여 지속적인 하나님의 복지의도가 이제 교회로 위임되었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인할 수 없는 확실한 교회의 명제가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문제는 대부분의 한국교회가 이러한 전통적 의미에서 성경을 해석하기보다는 오히려 영적인 차원이나 전도적 차원에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사회와의 괴리현상을 초래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의도는 영적인 차원이나 선교적 차원에서만 위임되는 것이 아니며 그리스도의 사역이 교회에 위임될 때 위의 두가지 사실에 국한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최무열, 1999, 266).
대부분의 교회가 아동복지 사업이 저조하다고 생각하고 복지 시설 지원과 자원봉사의 노력봉사, 장학사업, 모금과 헌금을 통한 작은 경제적 지원에 불가하며 재해, 빈민구호의 평상적인 사항에 참여하는 것에 불과하다.
지금까지의 아동의 개별적 개입으로부터 집단활동, 지역사회 안에서의 조직화된 통합적 개입이 이루어졌을 때 아동복지선교는 매우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회가 아동복지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방안이 있을 수 있다(김혜란, 2001:208-209).
첫째, 주체(host)이다. 이것은 교회가주체적 역할을 한다는 것을 교회가 사회복지사업을 위한 세팅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회가 사회복지사업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교회가 사회복지관을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그 예이다.
둘째, 사회적 지역사회(social community)이다. 이것은 교회가 사회 구성원 상호간의 정서적대리적 지지원이 되며, 물질적 지원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예로는 교회에서 부모가 돌볼 수 없는 아이를 다른 교인들이 대신 돌보는 것을 들 수 있다.
셋째, 자원의 원천(source)이다. 이것은 교회가 사회복지사업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출처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교인들이 사회복지기관에 가서 자원봉사 활동을 하는 것이나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다른 사회복지기관을 돕기 위해 모금 활동을 하는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넷째, 옹호(advocacy)이다. 옹호는 교회가 억압받는 사회 약자를 위해 대변하고 사회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한 새로운 법을 재정하기 위해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경우가 그 예이다.
이와 같이 아동을 위한 교회의 아동복지선교 활동은 사회복지사업 내용과 관련하여 다양하고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 역할 중에서주체로서의 교회가 되어 교회 내외로 아동복지선교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아동복지선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첫째, 교회의 본질적 사명인 봉사를 복음 전도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려는 한국 교회의 신앙 고백과 신학 사상이 변화되어야 한다. 둘째, 교회의 복지선교를 위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교인들의 아동복지선교 활동에 대한 동기 부여와 훈련을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넷째, 아동복지사업에 대한 기획(Planing)이 필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기획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장래 행동에 관하여 의사 결정을 하는 과정이므로 중요하다. 다섯째, 교회에서 아동복지선교사업을 실시하려고 할 때, 교회의 사정과 형편을 참작하여 다양한 유형의 아동들 가운데 그 특성에 맞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여섯째, 지역사회 내의 타 교회와 다른 아동복지선교기관과의 연합 활동이 요구된다. 일곱째, 아동복지선교사업을 위한 교회 예산을 증액해야 한다. 여덟째, 아동복지선교를 포함하여 복지선교를 담당하는 복지 담당 교역자의 도입이 필요하다.
예수그리스도는 교회가 아동복지사업의 사명을 감당하는데 있어서 교회의 능력을 크고 작음, 농촌과 도시 등을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일하시기 때문이다. 기독교인들은 절대자인 하나님과 만남을 통하여 성령을 받게 되고 이 성령은 인간의 영에 적용하여 무한한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신자는 영적 자아의식의 발달과 아울러 자신에게 무한한 잠재력이 생긴 것을 알게 된다(한혜원, 1990, 7). 귀신들린 자를 예수께 데리고 왔을 때 예수님은 말씀하셨다. 이것은 아동복지 사업을 교회가 믿음으로 감당할 때 예수 그리스도가 의도하는 사업은 감당하고 넘칠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아니고 교회가 아니고 나와 교회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아동복지사업의 사명을 감당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평일에 닫아 놓은 교회의 문을 활짝 열어 예수 그리스도의 살아있는 모습으로 방황하고 유리하는 아동들을 끌어안고 함께 놀아주고 섬겨주는 태도로, 예배실 개방과 비어있는 공간을 아동복지사업을 위하여 개선해야 하며 교회학교 어린이부가 줄어들지 않고 부흥해야 하고 복음복지 신학의 분명한 교회적 사명을 정립하여야 한다. 시설이 부족하다고 하지만 농촌, 어촌에서 지역사회에서 제일 크고 아름다운 건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다. 그 몸을 그대로 아동들을 위하여 내어놓았을 때 아동복지사업의 역사는 이루어지며, 인적재원을 활용하여 장기적인 아동복지사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할 때 하나님 나라는 아동들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본다.
[참고문헌]
▶ 단행본
기독교사회복지연구소(1996;1998).『기독교사회복지』.서울신학대학교기독교사회복지연구소.
김기원(1998).『기독교사회복지론』. 대학출판사.
신민선박용순(2003).『기독교와 아동복지』. 예영커뮤니케이션.
이대근(2001).『아동복지론』. 형설출판사.
원석조(2001).『사회문제론』. 양서원.
▶ 인터넷 자료
www.goodpeople.or.kr
선한사람들(GPWF)
www.busrugy.or.kr
부스러기사랑나눔회
www.chungdongsw.org
정동제일교회 사회교육관
www.youngrak.org
영락교회
6. 아동복지선교의 개선방안
구약성서와 신약성서를 통하여 그리고 초대교회를 통하여 지속적인 하나님의 복지의도가 이제 교회로 위임되었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인할 수 없는 확실한 교회의 명제가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문제는 대부분의 한국교회가 이러한 전통적 의미에서 성경을 해석하기보다는 오히려 영적인 차원이나 전도적 차원에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사회와의 괴리현상을 초래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의도는 영적인 차원이나 선교적 차원에서만 위임되는 것이 아니며 그리스도의 사역이 교회에 위임될 때 위의 두가지 사실에 국한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최무열, 1999, 266).
대부분의 교회가 아동복지 사업이 저조하다고 생각하고 복지 시설 지원과 자원봉사의 노력봉사, 장학사업, 모금과 헌금을 통한 작은 경제적 지원에 불가하며 재해, 빈민구호의 평상적인 사항에 참여하는 것에 불과하다.
지금까지의 아동의 개별적 개입으로부터 집단활동, 지역사회 안에서의 조직화된 통합적 개입이 이루어졌을 때 아동복지선교는 매우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회가 아동복지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방안이 있을 수 있다(김혜란, 2001:208-209).
첫째, 주체(host)이다. 이것은 교회가주체적 역할을 한다는 것을 교회가 사회복지사업을 위한 세팅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회가 사회복지사업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교회가 사회복지관을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그 예이다.
둘째, 사회적 지역사회(social community)이다. 이것은 교회가 사회 구성원 상호간의 정서적대리적 지지원이 되며, 물질적 지원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예로는 교회에서 부모가 돌볼 수 없는 아이를 다른 교인들이 대신 돌보는 것을 들 수 있다.
셋째, 자원의 원천(source)이다. 이것은 교회가 사회복지사업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출처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교인들이 사회복지기관에 가서 자원봉사 활동을 하는 것이나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다른 사회복지기관을 돕기 위해 모금 활동을 하는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넷째, 옹호(advocacy)이다. 옹호는 교회가 억압받는 사회 약자를 위해 대변하고 사회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한 새로운 법을 재정하기 위해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경우가 그 예이다.
이와 같이 아동을 위한 교회의 아동복지선교 활동은 사회복지사업 내용과 관련하여 다양하고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 역할 중에서주체로서의 교회가 되어 교회 내외로 아동복지선교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아동복지선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첫째, 교회의 본질적 사명인 봉사를 복음 전도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려는 한국 교회의 신앙 고백과 신학 사상이 변화되어야 한다. 둘째, 교회의 복지선교를 위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교인들의 아동복지선교 활동에 대한 동기 부여와 훈련을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넷째, 아동복지사업에 대한 기획(Planing)이 필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기획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장래 행동에 관하여 의사 결정을 하는 과정이므로 중요하다. 다섯째, 교회에서 아동복지선교사업을 실시하려고 할 때, 교회의 사정과 형편을 참작하여 다양한 유형의 아동들 가운데 그 특성에 맞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여섯째, 지역사회 내의 타 교회와 다른 아동복지선교기관과의 연합 활동이 요구된다. 일곱째, 아동복지선교사업을 위한 교회 예산을 증액해야 한다. 여덟째, 아동복지선교를 포함하여 복지선교를 담당하는 복지 담당 교역자의 도입이 필요하다.
예수그리스도는 교회가 아동복지사업의 사명을 감당하는데 있어서 교회의 능력을 크고 작음, 농촌과 도시 등을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일하시기 때문이다. 기독교인들은 절대자인 하나님과 만남을 통하여 성령을 받게 되고 이 성령은 인간의 영에 적용하여 무한한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신자는 영적 자아의식의 발달과 아울러 자신에게 무한한 잠재력이 생긴 것을 알게 된다(한혜원, 1990, 7). 귀신들린 자를 예수께 데리고 왔을 때 예수님은 말씀하셨다. 이것은 아동복지 사업을 교회가 믿음으로 감당할 때 예수 그리스도가 의도하는 사업은 감당하고 넘칠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아니고 교회가 아니고 나와 교회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아동복지사업의 사명을 감당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평일에 닫아 놓은 교회의 문을 활짝 열어 예수 그리스도의 살아있는 모습으로 방황하고 유리하는 아동들을 끌어안고 함께 놀아주고 섬겨주는 태도로, 예배실 개방과 비어있는 공간을 아동복지사업을 위하여 개선해야 하며 교회학교 어린이부가 줄어들지 않고 부흥해야 하고 복음복지 신학의 분명한 교회적 사명을 정립하여야 한다. 시설이 부족하다고 하지만 농촌, 어촌에서 지역사회에서 제일 크고 아름다운 건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다. 그 몸을 그대로 아동들을 위하여 내어놓았을 때 아동복지사업의 역사는 이루어지며, 인적재원을 활용하여 장기적인 아동복지사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할 때 하나님 나라는 아동들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본다.
[참고문헌]
▶ 단행본
기독교사회복지연구소(1996;1998).『기독교사회복지』.서울신학대학교기독교사회복지연구소.
김기원(1998).『기독교사회복지론』. 대학출판사.
신민선박용순(2003).『기독교와 아동복지』. 예영커뮤니케이션.
이대근(2001).『아동복지론』. 형설출판사.
원석조(2001).『사회문제론』. 양서원.
▶ 인터넷 자료
www.goodpeople.or.kr
선한사람들(GPWF)
www.busrugy.or.kr
부스러기사랑나눔회
www.chungdongsw.org
정동제일교회 사회교육관
www.youngrak.org
영락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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