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할리우드 영화의 고전적 스타일
1. 고전적 스타일의 정의
2. 고전적 스타일의 물적 토대
1) 산업적 측면
2) 기술적 측면
2. 고전적 내러티브
3. 고전적 내레이션
1) 공간적 표상
2) 고전적 편집
제 2 장 할리우드의 장르 영화
1. 장르 영화의 정의
2. 장르영화의 관습적 요소
1) 포뮬라
2) 컨벤션
3) 아이코노그래피
3. 장르 영화의 진화
4. 장르 영화의 이데올로기
5. 장르 영화와 신화
제 3 장 할리우드 스타론
1. 스타의 정의
2. 스타의 산업적 기능
1) 생산 현상으로서의 스타
2) 소비 현상으로서의 스타
3. 스타의 사회적 유형
1) Orrin E. Klapp의 유형
2) Anomic 유형
3) Margorie Rosen의 여성 스타의 사회적 유형
4. 스타와 이데올로기
5. 기호로서의 스타
제 4 장 할리우드의 검열체제
1. 영화 검열과 헤이스 오피스
2. 영화 등급제도
제 5 장 할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
1. 고전적 스타일의 정의
2. 고전적 스타일의 물적 토대
1) 산업적 측면
2) 기술적 측면
2. 고전적 내러티브
3. 고전적 내레이션
1) 공간적 표상
2) 고전적 편집
제 2 장 할리우드의 장르 영화
1. 장르 영화의 정의
2. 장르영화의 관습적 요소
1) 포뮬라
2) 컨벤션
3) 아이코노그래피
3. 장르 영화의 진화
4. 장르 영화의 이데올로기
5. 장르 영화와 신화
제 3 장 할리우드 스타론
1. 스타의 정의
2. 스타의 산업적 기능
1) 생산 현상으로서의 스타
2) 소비 현상으로서의 스타
3. 스타의 사회적 유형
1) Orrin E. Klapp의 유형
2) Anomic 유형
3) Margorie Rosen의 여성 스타의 사회적 유형
4. 스타와 이데올로기
5. 기호로서의 스타
제 4 장 할리우드의 검열체제
1. 영화 검열과 헤이스 오피스
2. 영화 등급제도
제 5 장 할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
본문내용
지에 대해서 검토하고 판정하는 일이다.
할리우드의 영화 산업은, 매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대단했기 때문에 그들은 언제나 영화를 정결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억압에 시달리곤 했었다. 할리우드는 이 같은 외압에 대처하기 위해 갖가지 방어 수단을 강구하고 개발하고자 노력했다.
1915년의 Mutual Film Corp. v. Ohio사건은 이 같은 당대 사회 인식을 잘 반영해주고 있다. 오하이오 검열 위원회가 특정 작품에 대해 상여 금지를 명령하자 이에 불복한 배급업자가 법원에 심사를 청구했다. 이들의 주장은 검열 위원회의 상영금지 조치가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연방 대법원은 영화가 상품이기 때문에 제 1차 헌법 개정의 보호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판결했다. 이후 40년 동안 영화는 온갖 구속을 받아야 했는데, 이는 영화는 언론매체이기 보다는 단순한 상품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수요자에게 도달되지 전에 차단되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후 할리우드의 영화는 어떤 스캔들에 대해 대중의 항의에 직면하게 되자, 영화 산업계는 정부의 개입으로부터 벗어나는 동시에 '미국 영화 제작자 및 배급자 협회MPPDA'를 설립하였다. 오늘날의 MPAA의 전신인 이 단체는 Will H. Hays의 이름을 따서 Hays Office라고 알려져 있다.
Hays Office는 우선 검열에 대항하면서 안으로는 영화 산업계의 이미지를 개선시키고자 노력했다. 각 스튜디오로 하여금 영화의 성적 표현과 스타들의 사생활을 통제하도록 하는 한편으로 영화 산업계가 여론의 호응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2. 영화 등급제도
영화 등급제도란 1968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대중에게 특정 영화가 가족 오락으로 적절한 것인지를 알려주기 위해서 내용이나 일정한 소재를 취급하는 방식에 따라 등급을 판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 등급제도는 대중에게 적절하게 조언을 주고 또 미성년자에게 일정한 금지 조처를 취하는 한에서는 제작사나 영화작가들에게 상당한 정도의 표현의 자유를 허락한다.
등급의 분류는 강제적 등급(Compulsory Classification)과 권고적 등급(Advisory Claasification)으로 대별된다.
우선 전자는 주나 시 정부와 시 정부의 검열위원회가 법적인 보호를 받으면서 적용하는 것이었고, 후자는 영화산업계 자체가 마련한 등급이었는데, 이 때문에 양자의 기준과 적용의 폭이 크게 달라져서 잦은 마찰을 일으키게 되었다. 점차 가열되던 여론 및 각 주와 시정부의 검열위원회에 대처하기 위해서 새로운 등급제도를 만들었다. 새로운 등급제도는 영국의 예를 참고한 것으로, G(General Audience :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영화), PG(Parental Guidance Suggested : 부모의 지도가 요구되는 영화), R(Restricted : 부모를 동반하지 않는 17세 이하는 입장 불가) 그리고 X(17세 이하는 입장 불가) 등 4등급으로 되어있었다.
이 같이 검열 문제가 특히 영화와 깊이 관계되었음은 충분히 납득할 만한 것이었다. 영화사에 있어 영화만큼이나 더 많은 악화가 양산되었을 뿐만 아니라, 특히 미국의 경우에는 오락 상품으로서의 구실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당대의 사회 양속을 훨씬 비약하는 흥미거리 주제를 많이 다루었기 때문에, 각종 사회 단체나 정부가 전통적 가치의 급격한 변화로 야기도리 사태를 걱정했던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제 5 장 할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
" 세계는 프로파간다로 가득 차 있다. 우리의 영화는 외국처럼 의도적인 프로파간다가 없다. 즉, 이데올로기를 배제하고 있다." 고 주장한 Eric Johnston의 생각과는 달리 할리우드 영화는 뚜렷한 이데올로기를 지닌다. 할리우드 영화가 이데올로기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그 이데올로기가 2 가지 얼굴을 지닌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부르주아 이데올로기 또는 지배 이데올로기가 숨겨진 얼굴이라면, 오락으로서의 영화 이데올로기 또는 환상주의는 밖으로 드러나는 얼굴인 것이다. 오락으로서의 영화 이데올로기는 영화가 이데올로기적이 아니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관점은 "영화가 순수하게 재미를 위해서만 만들어진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무해하다. 영화는 단순히 생활에 지친 시민들에게 휴식을 제공하며, 그들에게 상상을 경험케 하는 매개체이다." 라고 한 말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오늘날 할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 연구에 있어 보다 관심의 대상이 되는 부분은 지배 이데올로기이다. 할리우드는 겉으로는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집요하게 지배적 제도와 전통적 가치를 긍정하고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할리우드 영화가 옹호하는 지배적 가치는 크게
① 개인주의 (자아신뢰-정부에 대한 불신)
② 자본주의의 가치 (경쟁, 적자 생존)
③ 가부장적 제도 (남성의 지배적 역할과 여성의 부차적 지위)
④ 인종 차별주의 (사회적 힘의 불공평한 분할)로 나뉘어질 수 있다.
할리우드 영화의 환상주의와 지배 이데올로기는 상호 의존 관계에 있다. 즉 지배 이데올로기를 관객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 관객을 수동적으로 만드는 환상주의, 또는 오락으로서의 영화 이데올로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EX) 람보
- 아메리칸 드림의 영속화와 좌절
-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하의 가족/여성의 위치
- 미해결의 문제: 인종차별주의
할리우드 영화의 지배 이데올로기는 언제나 그 모습을 직접 드러내지 않고 환상주의의 외형 밑에 숨겨져 있다. 예컨대, 할리우드 영화 속의 멋진 배우나 차를 본 관객은 곧 그 배우가 연기하는 주인공이나 차에 매료되고 그들과 함께 하거나 소유하고 싶다는 욕망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경우는 대개 생산적인 경우보다는 소비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이 속한 사회가 이를 충족시켜주지 못한다고 생각되어 이내 미국을 동경하게 되고, 나아가서 미국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동경하게되는 것이다. 미국이라는 나라가 가지고 있는 절대 영향력의 할리우드 영화는 지금 이 순간에도 미국의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한 잠재적 동조자와 미국 상품에 대한 잠재적 소비자를 길러내고 있다.
할리우드의 영화 산업은, 매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대단했기 때문에 그들은 언제나 영화를 정결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억압에 시달리곤 했었다. 할리우드는 이 같은 외압에 대처하기 위해 갖가지 방어 수단을 강구하고 개발하고자 노력했다.
1915년의 Mutual Film Corp. v. Ohio사건은 이 같은 당대 사회 인식을 잘 반영해주고 있다. 오하이오 검열 위원회가 특정 작품에 대해 상여 금지를 명령하자 이에 불복한 배급업자가 법원에 심사를 청구했다. 이들의 주장은 검열 위원회의 상영금지 조치가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연방 대법원은 영화가 상품이기 때문에 제 1차 헌법 개정의 보호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판결했다. 이후 40년 동안 영화는 온갖 구속을 받아야 했는데, 이는 영화는 언론매체이기 보다는 단순한 상품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수요자에게 도달되지 전에 차단되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후 할리우드의 영화는 어떤 스캔들에 대해 대중의 항의에 직면하게 되자, 영화 산업계는 정부의 개입으로부터 벗어나는 동시에 '미국 영화 제작자 및 배급자 협회MPPDA'를 설립하였다. 오늘날의 MPAA의 전신인 이 단체는 Will H. Hays의 이름을 따서 Hays Office라고 알려져 있다.
Hays Office는 우선 검열에 대항하면서 안으로는 영화 산업계의 이미지를 개선시키고자 노력했다. 각 스튜디오로 하여금 영화의 성적 표현과 스타들의 사생활을 통제하도록 하는 한편으로 영화 산업계가 여론의 호응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2. 영화 등급제도
영화 등급제도란 1968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대중에게 특정 영화가 가족 오락으로 적절한 것인지를 알려주기 위해서 내용이나 일정한 소재를 취급하는 방식에 따라 등급을 판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 등급제도는 대중에게 적절하게 조언을 주고 또 미성년자에게 일정한 금지 조처를 취하는 한에서는 제작사나 영화작가들에게 상당한 정도의 표현의 자유를 허락한다.
등급의 분류는 강제적 등급(Compulsory Classification)과 권고적 등급(Advisory Claasification)으로 대별된다.
우선 전자는 주나 시 정부와 시 정부의 검열위원회가 법적인 보호를 받으면서 적용하는 것이었고, 후자는 영화산업계 자체가 마련한 등급이었는데, 이 때문에 양자의 기준과 적용의 폭이 크게 달라져서 잦은 마찰을 일으키게 되었다. 점차 가열되던 여론 및 각 주와 시정부의 검열위원회에 대처하기 위해서 새로운 등급제도를 만들었다. 새로운 등급제도는 영국의 예를 참고한 것으로, G(General Audience :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영화), PG(Parental Guidance Suggested : 부모의 지도가 요구되는 영화), R(Restricted : 부모를 동반하지 않는 17세 이하는 입장 불가) 그리고 X(17세 이하는 입장 불가) 등 4등급으로 되어있었다.
이 같이 검열 문제가 특히 영화와 깊이 관계되었음은 충분히 납득할 만한 것이었다. 영화사에 있어 영화만큼이나 더 많은 악화가 양산되었을 뿐만 아니라, 특히 미국의 경우에는 오락 상품으로서의 구실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당대의 사회 양속을 훨씬 비약하는 흥미거리 주제를 많이 다루었기 때문에, 각종 사회 단체나 정부가 전통적 가치의 급격한 변화로 야기도리 사태를 걱정했던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제 5 장 할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
" 세계는 프로파간다로 가득 차 있다. 우리의 영화는 외국처럼 의도적인 프로파간다가 없다. 즉, 이데올로기를 배제하고 있다." 고 주장한 Eric Johnston의 생각과는 달리 할리우드 영화는 뚜렷한 이데올로기를 지닌다. 할리우드 영화가 이데올로기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그 이데올로기가 2 가지 얼굴을 지닌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부르주아 이데올로기 또는 지배 이데올로기가 숨겨진 얼굴이라면, 오락으로서의 영화 이데올로기 또는 환상주의는 밖으로 드러나는 얼굴인 것이다. 오락으로서의 영화 이데올로기는 영화가 이데올로기적이 아니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관점은 "영화가 순수하게 재미를 위해서만 만들어진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무해하다. 영화는 단순히 생활에 지친 시민들에게 휴식을 제공하며, 그들에게 상상을 경험케 하는 매개체이다." 라고 한 말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오늘날 할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 연구에 있어 보다 관심의 대상이 되는 부분은 지배 이데올로기이다. 할리우드는 겉으로는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집요하게 지배적 제도와 전통적 가치를 긍정하고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할리우드 영화가 옹호하는 지배적 가치는 크게
① 개인주의 (자아신뢰-정부에 대한 불신)
② 자본주의의 가치 (경쟁, 적자 생존)
③ 가부장적 제도 (남성의 지배적 역할과 여성의 부차적 지위)
④ 인종 차별주의 (사회적 힘의 불공평한 분할)로 나뉘어질 수 있다.
할리우드 영화의 환상주의와 지배 이데올로기는 상호 의존 관계에 있다. 즉 지배 이데올로기를 관객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 관객을 수동적으로 만드는 환상주의, 또는 오락으로서의 영화 이데올로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EX) 람보
- 아메리칸 드림의 영속화와 좌절
-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하의 가족/여성의 위치
- 미해결의 문제: 인종차별주의
할리우드 영화의 지배 이데올로기는 언제나 그 모습을 직접 드러내지 않고 환상주의의 외형 밑에 숨겨져 있다. 예컨대, 할리우드 영화 속의 멋진 배우나 차를 본 관객은 곧 그 배우가 연기하는 주인공이나 차에 매료되고 그들과 함께 하거나 소유하고 싶다는 욕망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경우는 대개 생산적인 경우보다는 소비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이 속한 사회가 이를 충족시켜주지 못한다고 생각되어 이내 미국을 동경하게 되고, 나아가서 미국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동경하게되는 것이다. 미국이라는 나라가 가지고 있는 절대 영향력의 할리우드 영화는 지금 이 순간에도 미국의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한 잠재적 동조자와 미국 상품에 대한 잠재적 소비자를 길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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