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수레바퀴 아래서....
작가 연보
작가 소개 (『수레바퀴 아래서』의 작가관)
작가 연보
작가 소개 (『수레바퀴 아래서』의 작가관)
본문내용
서만 배태되고 모든 불협화음을 자신 속으로 받아들이는 그런 삶의 일부일 터이다. 즉 "우리는 요양소의 음울한 손님들이 아니라, 이 세상이라는 화려한 식탁에 초대받은 하느님의 손님들이었다." 삶의 그 모든 희로애락의 이면에 숨겨진 통일성을 발견하는 것이 문제이다. 왜냐하면 이 통일성이야말로 "유희와 고통과 웃음으로 가득 찬 삶 자체"이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의 불완전함에 대한 자각의 기술(記述)은, 자기 의식과 삶의 통일성이 어떻게 서로를 비추어 주는가를 예시하는 하나의 본보기일 수 있다. 깨어 있는 자기 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상황을 포착하고, 자신의 상황에서 출발하여 삶의 불가해한 통일성을 부단히 천착하는 것만이 중요하다. 과연 어디에서 하나의 톤과 그에 맞서는 톤이 서로 어우러지며 대립 속에서 통일성이 획득되는가를, 그 이중의 멜로디를 들어야만 한다. 그렇게 되면 인간에 대한 위협은, 인간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의식하게 하고 인간을 지탱하는 삶의 힘을 가리켜 주는 결정적인 근본 체험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 인간의 무상함 및 불가피한 불안이라는 관점에서 일상 경험을 해석하는 것이 어떤 의미와 타당성을 갖는지 우리는 좀더 엄밀히 규정할 필요성을 느낀다. 헤세가 그의 소설에서 구체적 체험의 상황과 그 상황이 과거와 맺는 관련을 천착하는 방식은 독일 소설 기법의 전통을 통해 이미 준비되어 왔다는 사실을 우리는 간과할 수 없다. 그러나 자아라는 것이 삶 속에 내던져진 존재로 파악되고 또 이 삶이 다시 그 자체의 의미를 침묵한다는 점에서, 헤세 특유의 관찰 방식은 단호함과 절실함을 획득한다. 말하자면 헤세의 소설에서 삶은 여하한 목표도 드러내지 않으며, 부단한 유위변전을 통해 자기 자신을 주장할 따름이다. 그런 까닭에 자아는 오로지 자기 자신 안에서만 삶의 단호함을 경험할 수 있으며, 그러면서도 결국에는 삶 자체의 초개체적 힘을 경외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럼에도 우리가 삶을 확신하는 방식은 일체의 정신적 객관화가 오히려 삶을 은폐하고 위장하려 든다는 사실 앞에서 분노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것은 내면적 인간 상황을 그 극한까지 몰고 가는 사유 방식으로서, 이 같은 사유 방식을 최초로 표현한 사람은 니체였다. 니체는 일체의 시작(詩作) 및 사유가 삶의 현실 그 자체 앞에서는 과연 얼마만큼이나 사람을 미혹하는 허상이 될 수밖에 없는가 한 문제를 제기했다. 그럼으로써 그는 삶 자체야말로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시인한 것이다. 이때의 삶이란 인간 속에서 그 본연의 모습을 드러내고, 따라서 인간에게 자각을 일깨워 주는 그런 삶이다. 니체의 이 같은 문제 의식 및 확신이 헤르만 헤세에게도 결정적 의의를 갖는다는 점을 우리는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헤세 자신도 『페터 카멘친트』 이래로는 그의 소설 속에서 니체라는 이름을 빈번히 언급한 바 있으며, 니체를 그 이전 시대와의 결정적 분기점으로 이해하였다. 그는 "조금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갔기" 때문에, 또 "그의 내면에는 자연 그대로의 인간상이 씌어 있기" 때문에 헤세는 그를 칭송한다.
이처럼 인간의 무상함 및 불가피한 불안이라는 관점에서 일상 경험을 해석하는 것이 어떤 의미와 타당성을 갖는지 우리는 좀더 엄밀히 규정할 필요성을 느낀다. 헤세가 그의 소설에서 구체적 체험의 상황과 그 상황이 과거와 맺는 관련을 천착하는 방식은 독일 소설 기법의 전통을 통해 이미 준비되어 왔다는 사실을 우리는 간과할 수 없다. 그러나 자아라는 것이 삶 속에 내던져진 존재로 파악되고 또 이 삶이 다시 그 자체의 의미를 침묵한다는 점에서, 헤세 특유의 관찰 방식은 단호함과 절실함을 획득한다. 말하자면 헤세의 소설에서 삶은 여하한 목표도 드러내지 않으며, 부단한 유위변전을 통해 자기 자신을 주장할 따름이다. 그런 까닭에 자아는 오로지 자기 자신 안에서만 삶의 단호함을 경험할 수 있으며, 그러면서도 결국에는 삶 자체의 초개체적 힘을 경외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럼에도 우리가 삶을 확신하는 방식은 일체의 정신적 객관화가 오히려 삶을 은폐하고 위장하려 든다는 사실 앞에서 분노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것은 내면적 인간 상황을 그 극한까지 몰고 가는 사유 방식으로서, 이 같은 사유 방식을 최초로 표현한 사람은 니체였다. 니체는 일체의 시작(詩作) 및 사유가 삶의 현실 그 자체 앞에서는 과연 얼마만큼이나 사람을 미혹하는 허상이 될 수밖에 없는가 한 문제를 제기했다. 그럼으로써 그는 삶 자체야말로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시인한 것이다. 이때의 삶이란 인간 속에서 그 본연의 모습을 드러내고, 따라서 인간에게 자각을 일깨워 주는 그런 삶이다. 니체의 이 같은 문제 의식 및 확신이 헤르만 헤세에게도 결정적 의의를 갖는다는 점을 우리는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헤세 자신도 『페터 카멘친트』 이래로는 그의 소설 속에서 니체라는 이름을 빈번히 언급한 바 있으며, 니체를 그 이전 시대와의 결정적 분기점으로 이해하였다. 그는 "조금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갔기" 때문에, 또 "그의 내면에는 자연 그대로의 인간상이 씌어 있기" 때문에 헤세는 그를 칭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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