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바다'에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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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바다'에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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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싸움에서 승리를 거두었다는 것은 고기를 포획한 결과를 두고 말한다기보다는 그가 포기하지 않고 사력을 다해 싸우는 과정 속에서 자기 주위의 자연물에 대해 보다 확실한 깨달음과 이해의 경지에 도달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두고 말해야 할 것이다. 노인이 고기에게 느끼는 동정은 결국 사랑으로 승화되며, 이것의 바탕에는 지상의 모든 생명체가 형제이고 신 앞에서는 차별 없는 존대라는 인생 철학이 깔려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헤밍웨이 소설의 성격적 특징
헤밍웨이의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특징은 용기와 미덕의 인간상을 창조했다는 점이다. 전쟁으로 용기와 미덕이 사라져 가는 상실의 시대에 용기와 미덕을 가진 인간상을 제시하고 있다는 데 그의 문학적 위대성이 있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노인과 바다'의 센티아고 노인이다. 늙은 어부 센티아고가 사흘간의 신고 끝에 잡은 고기를 상어에게 물어 뜯어 먹혀 앙상한 뼈만 남자, 집에 돌아와 잠이 들지만, 꿈 속에서 사자꿈을 꾼다는 설정은 실패를 하나 패배를 모르는 불굴의 인물을 그려 인생과 운명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다.
헤밍웨이의 문체
헤밍웨이 소설의 문체는 그가 7개월 간의 기자 생활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힌 것을 바탕으로 한다. 짧은 문장 및 긍정어의 사용, 속어 표현, 형용사 사용의 자제, 특히 '장려한. 화려한, 원대한'과 같은 극단적인 형용사의 사용 금지 등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헤밍웨이는 이러한 문체뿐만 아니라 냉정히 객관적으로 사물을 관찰하는 힘도 이 시기에 배웠다. 그리하여 후일에 그의 문학은 소위 하드 보일드 리얼리즘 이라는, 감정을 거부하며 사물을 냉정하게 비정적으로 묘사하는 태도를 보이게 된다.
문학적 상징주의
문학적 상징주의는 실제 삶과 경험의 '사실들'이 문자 그대로의 의미 이상을 갖도록 만드는 방법이다. 그러나 상징적 의미는 사실들에 억지로 의미를 부여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들로부터 자연스럽게 풍겨져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상징주의는 이야기의 내용이 전적으로 사실적이지만 그 이상의 의미가 마음 속에 울려 퍼지도록 만드는 방법인 셈이다. 이런 의미에서 '노인과 바다'는 문학적 상징주의의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인공 산티아고의 이야기에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들이 정확한 묘사로 씌어져 있어서 독자가 산티아고를 일차적으로 어부로만 생각할 수도 있으나. 곧 독자는 불굴의 의지로 상어와 싸우는 노인을 다른 차원에서 이해하게 된다. 즉, 노인을 십자가에 고통받는 예수나 혹은 창작의 고독을 경험하는 예술가의 의미로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노인과 바다'에서의 '바다'의 상징성과 이상주의
'바다'는 이 작품에서 여성으로 되어 있다. 바다는 인간에게 있어 결코 적대자가 아니라 '은혜를 주고, 때로는 가진 것을 베풀어 주는' 어머니인 것이다. 노인에게는 자연을 단순히 정복의 대상으로 보는 근대 과학주의는 아무 의미가 없다. 그에게 있어 '바다' 는 인간이 싸우고 괴로워하고 죽도록 운명 지워진 무목적적인 세계가 아니라, 인간이 용기를 가지고 싸울 때는 반드시 충분한 보상이 주어지는 세계이다. 이 작품에는 헤밍웨이의 이러한 이상주의가 분명히 엿보인다. 헤밍웨이는 이 작품에서 고독한 늙은 어부의 순수한 행동을 통해, 이른바 문명에 따르는 안이감, 침체감, 정신적 마비에서의 탈출을 높이 외치며, 인내, 용기, 그리고 근본적인 인간 정신의 해방을 지향하고 있다. (출처 : 구인환·김흥규 공저 한샘 문학교과서)
'노인'의 의미
주인공 노인은 계속 불행한 일에 부딪히게 된다. 그러나 그는 어떤 경우에도 "절대로 지지 않는다."고 하면서 끝까지 저항한다. "인간은 지지 않는다."고 버티지만 노인의 노력은 수포로 돌아간다. 노인이 마지막에 대망의 고기를 낚았으나 뼈만 남는다는 것은, 인간의 무상·허무함을 상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의 사람이라면 체념하고 말 터이지만 노인은 피곤해 지쳐 잠자면서도 사자의 꿈, 곧 힘의 상징을 꿈꾸는 것이다. 온갖 고난과 절망을 겪으면서도 끈질기게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고 버티어 나가는 불굴의 의지를 보이고 있다.(출처 : 윤병로 외 3인저 노벨문학교과서)
'노인과 바다'에 나타난 헤밍웨이 문학의 특성
첫째, 인생에 대한 작가의 심오한 사상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작품에서 우리는 패배에 좌절하지 않고 불굴의 정신으로 인내하는 산티에고 노인으로부터 깊은 감명을 받게 된다. 노인은 대어와 투쟁해서 이기지만 뜻하지 않은 상어 떼의 습격을 받아 잔해만 남기고 다 빼앗긴다. 그러나 노인에게 후회라는 것은 없다. 오직 내일을 위해서 잠을 잘 뿐이다. 노인의 인생은 허무하고 건조한 것이지만 유구한 내일을 위해서 자연의 법칙에 순종하면서 살아간다. 그에게 패배란 있을 수 없다. 이것이 바로 작가 헤밍웨이의 근본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작품 속에 내재된 풍부한 상징성을 들 수 있다. 노인과 소년을 비롯해서 바다, 구름, 돌고래, 상어, 야구 선수, 사자 그리고 바다의 생물에 이르기까지의 여러 가지 것들은 상징적 존재들이다. 바다는 인간이 살아가는 이 세상이며, 노인은 인간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노인을 보살펴 주는 소년한테서는 우애 정신을 발견하게 되고, 노인이 떠올리는 야구와 야구 선수들에서는 고통을 인내하는 불굴의 정신을 연상할 수 있다. 노을진 바닷가에서 노는 사자들한테서는 힘의 순결과 평화를 연상하게 된다.
헤밍웨이 규약
헤밍웨이의 주요 작품들에 나오는 등장 인물들의 공통된 성격을 일컫는 이름이다. 헤밍웨이 규약에 따르면 인간의 가치는 육체적, 성적 능력, 혹은 재산 정도에 의해 판단되지 않고 오히려 고통과 손해를 견딜 수 있는 인내, 스스로가 자기 능력껏 최선을 다했다는 자긍심, 패배했다고 낙심하지 않고 또 승리했다고 자만하지 않겠다는 의지 등을 얼마나 소유하고 있는가에 따라 그의 가치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 작품에 나오는 산티아고도 이러한 규약을 따르고 있는 사람 중에 하나이다. 그는 늙고 가난하지만 사나이답게 꿋꿋하게 행동한다. 비록 기력은 많이 떨어졌지만, 그의 인내와 의지는 여전히 남아서 패배에 직면해서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대결을 펼친다.

키워드

  • 가격3,3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5.09.10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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