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 영화의 특성
2. 북한 영화 정책 및 이론
3. 영화의 보급 실태 및 통제 조직
4. 북한의 배우론과 주요 인기배우
5. 북한의 영화 엿보기
6. 남․북 통일을 위한 영화의 기여 가능성
Ⅲ.결론
Ⅱ. 본론
1. 북한 영화의 특성
2. 북한 영화 정책 및 이론
3. 영화의 보급 실태 및 통제 조직
4. 북한의 배우론과 주요 인기배우
5. 북한의 영화 엿보기
6. 남․북 통일을 위한 영화의 기여 가능성
Ⅲ.결론
본문내용
알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영화는 상당히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영화는 물질교화의 시각적으로 확인 할 수 잇는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도한 그와 동시에 일상적 생화현장들이 등장하며 그런 현장에서 생활하며, 접촉, 갈등하는 인간관계의 구체적 모습들을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극물이나 춘향전 등은 양측이 공통되게 같고 있는 것이므로 같은 대상에 대한 시각적 차이를 서로간 확인하면서도 동시에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주리라 생각한다.
어린이용 애니메이션 영화의 교류는 위험 천만으로 생각될지 모르나 의외로 안심 할 수 있으며, 상당히 희망적이고 바람직한 일이 아닐까 한다.
Ⅲ.결론
대개의 예술은 그 예술작품을 낳게 한 당시대의 상황을 반영하게 마련이다. 그리고 한 시대의 상황은 당시대 예술가들의 능동적 표현 욕구에 의하여 반영되기도 하고, 혹은 그 시대의 상황이나 정치사회체제가 요구하는 틀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반영되어지기도 한다. 지금까지 빈약한 자료로나마 보아온 바와 같이 북한의 영화가 북한이 쳐한 시대 상황을 방영해 온 것일진대 그 반영의 형태는 아무래도 북한 영화인들의 능동적 표현욕구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북한이 처해온 시대상황과 정치사회체제가 요구하는 틀에 의한 피동적인 반영이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북한영화가 안고 있는 최대의 현안문제는 시설낙후, 연출, 연기자의 소양부족, 설화사용 등인 것으로 나타나고 잇다 북한의 영화 시설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각종장비가 노후낙후되어 있고 연기자연출자들은 거의 매너리즘에 빠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영화가 아직도 화면 밖에서 관람객들에게 작품의 내용과 관련된 설명을 해 주는 설화라는 방법을 빈번히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영화가 당 정책 선전도구로만 이용, 예술성 등을 전혀 도외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앞으로도 북한은 金正日 세습체계 확립 및 그 합리화와 새 세대들에 대한 사상, 계급 교양강화라는 선차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혁명 전통 주제작품과 체제 찬양작품 및 한미 모략비방 내용의 작품들을 많이 제작할 것으로 보여진다. 도한 영화에 대한 金正日의 지도 감독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번 과제로 북한의 문예 부분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게되었고, 북한에서도 여와를 생각보다 많이 볼 수 있다는 사실에 사뭇 놀라게 되었다. 하지만 북한 주민들도 보고싶은 영화를 골라 볼 수도 있고,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즐길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Ⅳ.참고 문헌
1. 최진봉, 월간 ‘北韓’2월호, 서울,1995
2. 윤재근, 이상호, 박상천,“북한의 문화정보Ⅱ”, 고려원 1991, p145~164
3. 중앙일보 북한배과 http://www.joongang.co.kr/nk/
4. 개인 홈페이지 http://prome.snu.ac.kr/~anthropo/document/archi332.htm
5. 공보처, 풍습으로 본 북한의 주민생활, 서울, 공보처,1993
6. 통일원, 1995,‘95 북한개요 서울: 통일원
어린이용 애니메이션 영화의 교류는 위험 천만으로 생각될지 모르나 의외로 안심 할 수 있으며, 상당히 희망적이고 바람직한 일이 아닐까 한다.
Ⅲ.결론
대개의 예술은 그 예술작품을 낳게 한 당시대의 상황을 반영하게 마련이다. 그리고 한 시대의 상황은 당시대 예술가들의 능동적 표현 욕구에 의하여 반영되기도 하고, 혹은 그 시대의 상황이나 정치사회체제가 요구하는 틀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반영되어지기도 한다. 지금까지 빈약한 자료로나마 보아온 바와 같이 북한의 영화가 북한이 쳐한 시대 상황을 방영해 온 것일진대 그 반영의 형태는 아무래도 북한 영화인들의 능동적 표현욕구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북한이 처해온 시대상황과 정치사회체제가 요구하는 틀에 의한 피동적인 반영이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북한영화가 안고 있는 최대의 현안문제는 시설낙후, 연출, 연기자의 소양부족, 설화사용 등인 것으로 나타나고 잇다 북한의 영화 시설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각종장비가 노후낙후되어 있고 연기자연출자들은 거의 매너리즘에 빠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영화가 아직도 화면 밖에서 관람객들에게 작품의 내용과 관련된 설명을 해 주는 설화라는 방법을 빈번히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영화가 당 정책 선전도구로만 이용, 예술성 등을 전혀 도외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앞으로도 북한은 金正日 세습체계 확립 및 그 합리화와 새 세대들에 대한 사상, 계급 교양강화라는 선차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혁명 전통 주제작품과 체제 찬양작품 및 한미 모략비방 내용의 작품들을 많이 제작할 것으로 보여진다. 도한 영화에 대한 金正日의 지도 감독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번 과제로 북한의 문예 부분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게되었고, 북한에서도 여와를 생각보다 많이 볼 수 있다는 사실에 사뭇 놀라게 되었다. 하지만 북한 주민들도 보고싶은 영화를 골라 볼 수도 있고,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즐길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Ⅳ.참고 문헌
1. 최진봉, 월간 ‘北韓’2월호, 서울,1995
2. 윤재근, 이상호, 박상천,“북한의 문화정보Ⅱ”, 고려원 1991, p145~164
3. 중앙일보 북한배과 http://www.joongang.co.kr/nk/
4. 개인 홈페이지 http://prome.snu.ac.kr/~anthropo/document/archi332.htm
5. 공보처, 풍습으로 본 북한의 주민생활, 서울, 공보처,1993
6. 통일원, 1995,‘95 북한개요 서울: 통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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