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소설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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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소설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곳이다. 지금까지 외출의 습성은 주로 거리나 역 주변을 맴돌다가는 집으로 돌아가는 것인데 그가 새로운 세계를 찾고자 한다면 철도를 이용한 떠남도 있겠으나 주인공‘나’는 그 당시로는 지상에서 제일 높은 미쓰꼬시 옥상에 올라가서 기존의 세속적인 모든 관계를 단절하고 영원한 이상세계를 꿈꾸며 한번만 더 날아보자고 간절히 갈망한다.
Ⅳ.「날개」배경구성의 특징
앞에서 언급한 소설구성에서 배경이 차지하는 의미는 배경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인물이나 행동의 신비성 창조에 있다고 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날개」에 나타난 구성상의 배경 설정은 일단 주목해 볼 만하다. 특히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의 상관관계는 깊이 천작해 볼 만하다.
첫 번째 외출은 집을 나서서 거리를 정처 없이 헤매다가 다시 집으로 귀가하는 것으로 끝이 나지만 두 번째 외출에서는 다 떨어진 골덴 양복을 입고 배고픈 것도 주제 사나운 것도 다 잊어버리고 활갯짓을 하면서 거리로 나서서 경성역까지 진출했다가 자정이 넘어서야 귀가한다. 세 번째 외출은 아내로부터 돈도 받고 늦게 돌아와도 좋다는 허락을 받고 외출하나 야맹증 때문에 밝은 거리를 골라서 돌아다니다가 역시 경성에도 가보고 티이루움에도 들렀다가 비를 맞고 귀가한다. 네 번째 외출은 돈 대신 아달린을 주머니에 넣고 산으로 올라간다. 거기서 양지바른 자리를 하나 잡아가지고 아내를 연구하고 벤치에 정좌하고서는 아스피린과 아달린 연구도 한다. 그리고는 가지고 온 아달린을 꺼내 질겅질겅 씹어 먹는다. 그곳에서 그냥 깊이 잠이 들어 하루를 보낸다.
다섯 번째 외출은 돈 한 푼 없이 집을 나서 경성역으로 간다. 그곳에서 얼빠진 사람처럼 그저 이리 갔다 저리 갔다 하다가 어느 새 몇 시간 후에 주인공‘나’는 미스꼬시 옥상에 있음을 깨닫는다. 때는 정오이다.
이처럼 다섯 번에 걸친 외출에서 주인공‘나’는 외출 횟수가 늘어날 때마다 돈의 액수가 자꾸 적어져서 네 번째 외출 때는 돈 대신에 약을 가지고 나서며 다섯 번째 외출 때는 돈 한 푼 없이 외출한다.
이처럼 「날개」에 있어서 주인공의 외출은 대단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유기용은 이 외출을 밝음을 향한 5단계의 자기승화로 파악하였다. 유기용,『한국현대소설작품연구』, 삼형사, 1989, pp.67-95.
‘나’외출은 단순한 외출이 아니고 폐쇄되고 어두운 방으로부터의 탈출이며, 전도된 질서로부터의 해방이며 분열된 자아가 시침과 분침이 정오에 하나가 되듯이 새롭게 통일되는 부활이 외출이기도 하다.‘나’외출 횟수가 늘어나면 외출시간이 길어지고 그 공간영역도 넓어진다. 여기에다 공간영역도 단순한 수평공간이 아니라 수직공간으로 확대되고 있는 사실에 주목해 볼만하다고 하겠다.
이는 이상이 한편의 소설을 완성하면서 등장인물의 성격묘사 뿐만 아니라 시간과 공간적 배경까지 치밀하게 조화를 시켰다는 것을 의미한다.
Ⅴ. 결론
지금까지의 논의를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1. 「날개」에 나타난 사회적 배경은 33번지에 살고 있는 18가구의 삶의 모습에 잘 나타나 있다. 어깨를 서로 맞대고 살면서도 거의 교통이 없는 단절된 현대인의 삶을 단적으로 드러내 보여준 것이다.
2. 심리적 배경은 소설 서두에서 밝힌 「박제가 되어 버린 천재」가 가장 단적인 예가 된다. 주인공‘나’는 언제나 냉소주의의 자기도취, 자기 학대 속에서 고민하고 갈등하는 인물로 묘사되어 있다.
3. 「날개」의 배경은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의 치밀성에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주인공의 외출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외출 시간이 길어지면서 공간 배경도 비례해서 확산된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4. 끝으로 주인공의 외출 회수가 5회인 것과 함께 계절배경도 5월이고 그가 사용할 수 있는 돈의 액수도 5원이고 그가 마지막으로 그의 소망을 간절히 기도하는 미쓰꼬시 옥상에서 내려본 거리도 오탁의 거리이며, 그의 마지막 절규인‘날자’를 다섯번 외치고 있어 이‘오(五)’의 의미가 오류의 인생의 주인공‘나’를 상징하는「五」와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여겨진다.
5. 끝으로 이상의「날개」는 그 구성상의 치밀성과 함께 등장인물의 무기력, 무계획적 삶과 묘한 아이러니를 이루는 작품으로 여겨진다.
「날개」를 통해 작품에서 제시된 여러 배경요소들을 살펴 본 결과 이 작품에서의 공간의 개념은 매우 무의미 했다. 작품 초반에는「나」가 활동하는 영역이 극히 제한적이었으나 점차 자신의 방을 넘어 아내의 방으로, 거리로, 경성역 대합실로, 그리고 미쓰꼬시 옥상으로 그 행동반경이 넓어지는 것은 주인공의 의식영역 또한 넒어진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볼 수도 있다.
<참 고 문 헌>
<저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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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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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12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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