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사상 및 체육사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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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의 교육사상 및 체육사상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루소의 교육사상 - 자연주의
2) 루소의 체육사상
3) 루소의 체육사상을 바탕으로 한 바람직한 현대 체육활동 방향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이라는 목표 요소와 관련성이 매우 크며, 이러한 점에서 루소의 체육 사상의 가치와 이상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2) 루소의 체육사상과 일상생활 속에서의 체육
이제 실생활면에서 어떻게 체육 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관해 루소의 체육사상을 바탕으로 고찰해보면, 루소가 연령에 따른 적절한 체육 활동을 제시했던 내용을 토대로 그 나이 연령대에 맞는 바람직한 신체 활동과 놀이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즉, 각 연령별 발달 단계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체육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루소가 적극적이고 강하게 신체를 단련할 것을 주장한 것과 같은 맥락에서, 오늘날 체육활동을 할 때에도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기초 운동 능력과 건강에 필요한 건강체력(Health Fitness)를 단련하기 위한 스포츠 활동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이를테면 건강체력을 개선시키기 위한 체력들인 “근력 및 근지구력”을 기르기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W/T)'을 한다든지, “심폐지구력”을 기르기 위해 ‘유산소성 운동(aerobics)’을 한다든지,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 “체조” 특히 스트레칭과 같은 정적인 체조를 하는 것을 체육활동의 방안으로 삼는 것도 바람직 할 것이다. 즉 기초력운동과 체력운동이 필요한 것이다.
특히 현대사회에 있어서 아동의 체격은 향상되었으나 체력은 저하되는 문제점이 제기 되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신체단련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시대와 상황은 달라도 신체단련의 가치와 중요성을 역설한 루소의 체육사상의 가치를 더 높이 평가할 수 있는 것이다.
(3) 루소의 체육사상과 사회성 함양을 위한 체육
다음으로 루소가 사회성 함양을 위해 중시한 “단체게임”과 같은 활동도 현대사회에서 바람직한 활동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오늘날 사회가 개인주의가 심화되고 이기주의가 만연하여 공동체 와해 현상마저도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루소의 체육사상에서도 강조한 사회성 함양을 위한 체육활동, 이를테면 팀 운동경기와 같은 체육활동을 통해서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며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단체게임을 통해 신체를 부딪치는 가운데 규칙도 배우고, 동료애를 느끼며 협동심을 배양하는 활동들을 접하면서 자연스레 사회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체육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현대에 바람직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4) 루소의 체육사상과 여가선용을 위한 체육
루소도 레크리에이션은 자연주의의 교육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며, 이러한 활동이 생활의 평형을 가져다주는 힘으로 보며 여가선용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레크리에이션은 현대사회의 인간소외의 벽을 넘어 인간관계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할 정도로 현대사회에서의 레크리에이션은 중요하다. 김수동,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문음사, 1997, 86p
이처럼 오늘날 여가활동은 실생활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라도 여가활동의 체육활동 방향도 하나의 대안으로 생각할 수 있다. 여가선용을 위해 루소는 수렵과 여행을 권장하고 있는데, 이는 경험의 축적과 유희적 생활을 통하여 심신의 조화적인 발달을 위한 수단, 방법으로 좋은 신체활동이기 때문으로 인식된다.
(5) 루소의 체육사상과 창의성 교육
현대 사회에서는 창의성이 매우 중시되고 있다. 루소는 감각교육을 강조하면서 모든 감각의 발달도 훈련이 필요하며, 이러한 훈련도 인위적인 방법을 고안하여 아동들에게 제공하는 것보다는 신체 활동의 경험을 통한 자연적인 훈련방법이 바람직하다고 했는데, 여기서 창의성 신장을 위한 체육활동 방안을 도출해 낼 수 있다. 이러한 그의 사상은 현행 교육과정 내용 중 리듬 및 표현운동의 영역에도 반영되어 있는데, 따라서 무용과 같은 체육활동을 통해 움직임을 아동 스스로가 탐구하여 아동이 자신의 생각대로 춤추고 아름다운 동작을 발견하는 경험을 갖도록 지도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루소의 체육사상을 바탕으로 볼 때 창의성을 신장하고 감각을 훈련할 수 있는 무용과 같은 체육활동도 현대 체육활동의 바람직한 방법으로 권장될 수 있다.
Ⅲ. 결론
살펴본 것처럼 그는 체육교육은 자연 속에서의 단련을 근간으로 인간의 자연적 기질을 심신의 발달 순서에 의해 단련시키는 것이 정신과 신체건강에 도움이 되며, 단계적 훈련을 통해서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음을 강조했다. 따라서 루소의 자연에 따른 교육의 실천에 체육교과가 매우 부합되는 특성을 가졌음을 이해할 수 있으며, 루소의 체육사상은 시대는 비록 다르지만 오늘날 우리의 체육활동에도 방향을 제시해 줄 큼 많은 영향과 시사를 줌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공기화, , 부산공업전문대학 논문집, 제21권, 1980.
김상순, <루소의 체육사상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 31권 2호.
김상용, <<체육원리>>, 도서출판 금광.
김수동,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문음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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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인희 외 3인,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이화여대출판부, 1992.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 에밀>>, 양서원, 1999.
이규동, <체육철학에 있어서 자연주의에 관한 고찰>, 건국대학 학술지, 1991.
이상돈, <루소의 체육사상에 나타난 초등체육교육과정에 관한 고찰>,석사학위 논문, 부산교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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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행원, <루소의 자연주의 체육사상>, 한국체육학회지, 1995, 제 34권 3호.
정병희, <>, 서원, 1997.
최정웅, <<루소의 교육사상>>, 배영사 교육신서, 1997.
※ 참고사이트
http://www.riss4u.net/index.jsp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168.188.11.60/dlsearch/TGUI/Theme/Chungnam/main.asp
(충남대학교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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