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Ophelia그리고 Gertrude
Ⅲ. Desdemona
Ⅳ. Hamlet과 Othello
Ⅴ. 결론
참고문헌
Ⅱ. Ophelia그리고 Gertrude
Ⅲ. Desdemona
Ⅳ. Hamlet과 Othello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994): 21-43.
또한 Desdemona를 보석에 견주는 것은 남성을 좌절시키는 그녀의 성적인 힘의 유동성을 가두기 위한 Othello의 전략의 일부이다. 즉, 그녀를 견고하고, 차갑고, 움직이지 않고, 침묵하면서도 또한 사랑스럽고 욕망을 일으키는 '보석'으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Othello는 Desdemona가 '더욱 많은 남자들을 배신하지 않도록 죽어야만 한다'(5.2.6)는 살해명분을 말하고, 상처 하나 내지 않고 피도 흘리지 않고 눈보다 흰 석고상(5.2.5)같은 그녀를 '죽인 후에 사랑하겠다.'(5.2.18-19)고 한다. 이러한 모습들은 여성의 배신과 힘에 관련하여 남성 주인공들이 제시하는 심리적 방어의 형태인 여성의 욕망 혹은 여성 존재 자체를 가두고 한정시키는 전략을 구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혜경,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에 나타난 가부장제와 여성, 강릉대.
고석기, 셰익스피어의 여성혐오:Hamlet에 나타난 여성의 몸과 모성의 힘, 부산대.
김미애, Othello와 부권사회의 여성성의 희생, 한국 셰익스피어 학회, 2004.
김종환, 여성혐오 담론과 남성의 소유의식-Othello, 한국 셰익스피어 학회, 1998.
또한 Desdemona를 보석에 견주는 것은 남성을 좌절시키는 그녀의 성적인 힘의 유동성을 가두기 위한 Othello의 전략의 일부이다. 즉, 그녀를 견고하고, 차갑고, 움직이지 않고, 침묵하면서도 또한 사랑스럽고 욕망을 일으키는 '보석'으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Othello는 Desdemona가 '더욱 많은 남자들을 배신하지 않도록 죽어야만 한다'(5.2.6)는 살해명분을 말하고, 상처 하나 내지 않고 피도 흘리지 않고 눈보다 흰 석고상(5.2.5)같은 그녀를 '죽인 후에 사랑하겠다.'(5.2.18-19)고 한다. 이러한 모습들은 여성의 배신과 힘에 관련하여 남성 주인공들이 제시하는 심리적 방어의 형태인 여성의 욕망 혹은 여성 존재 자체를 가두고 한정시키는 전략을 구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혜경,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에 나타난 가부장제와 여성, 강릉대.
고석기, 셰익스피어의 여성혐오:Hamlet에 나타난 여성의 몸과 모성의 힘, 부산대.
김미애, Othello와 부권사회의 여성성의 희생, 한국 셰익스피어 학회, 2004.
김종환, 여성혐오 담론과 남성의 소유의식-Othello, 한국 셰익스피어 학회, 1998.
추천자료
셰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 제 5막 분석
셰익스피어의 유명한 작품 Hamlet(햄릿) 감상
셰익스피어의 희극적 인식의 변화
누구든 셰익스피어의 네가지 슬픈 이야기를 알고 있을 것이다.
비극, 그리고 셰익스피어 '로미오와줄리엣'과 '줄리어스'시저가 비극에속하지 않는 이유
햄릿(Hamlet)요약정리-세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셰익스피어 작품 햄릿
셰익스피어의_대표적_낭만희극인
서양패션사 르네상스복식 셰익스피어인러브
세익스피어의 ‘햄릿’을 읽고 -비극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다양한 모습-
서양문학의 이해 -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 4대비극, 5대희극 줄거리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을 읽고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대표작품 및 해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