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과 한국의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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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몽골과 한국의 여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Ⅱ. 한국의 가족과 여성
1. 가족의 구조적 변화
2. 가족의 기능과 가치관의 변화
3. 가족 변화와 여성의 지위
4. 한국 여성의 사회적 참여
5. 한국 여성의 경제활동

Ⅲ. 몽골전통사회에서의 여성
1. 몽골 여성이 받는 교육의 현황
2. 몽골 가정에서의 여성
3. 몽골 여성의 경제활동 현황
4.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몽골 여인들의 생각

Ⅳ. 한국여성과 몽골여성
1. 한국과 몽골 여성(女性)의 변화
2. 통계를 통해 살펴보는 한국과 몽골의 여성

본문내용

s % of total)
여성전문기술직
(as % of total)
남녀소득차
비 율
순위
점수
1999
한국
78
0.336
3.7
4.2
45.0
0.45 (8,388)
몽골
-
-
7.9
-
-
0.68 (1,057)
2000
한국
63
0.323
4.0
4.7
31.9
0.45 (8,342)
몽골
-
-
7.9
-
-
-
2001
한국
61
0.358
5.9
5
31
0.45
몽골
-
-
10.5
-
-
-
2002
한국
61
0.378
5.9
5
34
0.45
몽골
-
-
10.5
-
-
-
2003
한국
63
0.363
5.9
5
34
0.46
몽골
-
-
10.5
-
-
-
자료 : 인간개발보고서(Human Development Reports 1999~2003)
한국과 몽골의 여성의 지위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가장 잘 나타내는 말이 유교와 사회주의라고 생각한다. 몽골여성이 한국의 여성에 비해 비교적 더 평등하고 더 향상된 지위를 갖는 것은 아마도 사회주의의 평등사상에 기인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다면 한국 여성이 남성에 대해 갖는 비교적 열등한 지위는 한국의 유교문화의 영향이라고, 적어도 그것이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도 한국사회는 유교의 사상이 지배적이며 사회가 변화해 감에 따라 적응하고 조금씩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한국과 몽골은 최근 많은 사회변화를 겪고 있다. 이는 새로운 여성의 지위와 역할, 자리매김을 요구하고 있다.
Ⅴ. 결론
현재까지도 한국과 몽골 여성들의 사회적 위치를 심각하게 흔드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가부장제도의 잔상일 것이다. 성적 불평들을 야기하는 주요 기제인 가부장제는 인간의 보편적이고 다양한 기질과 특성을 획일적으로 규정하여 왜곡된 성역할을 고착시킨다. 여성에게는 아내와 어머니로서 역할을 규정하고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서 자아정체감이 없는 의존적인 존재로서 규정짓는 반면, 남성은 일생동안 가족을 부양해야 한다는 역할 규정을 통해 사회적 존재가치를 직업과 수입에 따라 평가받게 한다. 가정내의 한정된 성역할은 여성의 적극적인 자아개발이나 사회적 활동참여를 저해하고 심리적, 정서적 측면만을 부각시켜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소극적으로 만드는 반면, 남성은 남성다움을 강조함으로써 자연스러운 감정적 표현과 친밀한 인간관계의 형성들 정서발달을 왜곡시킨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는 여성의 사회적 참여를 필수적으로 만들었다. 특히, 여성들의 사회참여는 경제활동을 중심으로 확대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성의 경제활동은 자아를 개발하며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이라기 보다는 남성중심의 경제활동의 여백을 보충하며 한편에서는 자본가들의 이윤확보를 다른 한편에서는 부족한 가계경제를 보충하기 위해서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여성의 일차적인 위치는 가정이라는 가부장제의 성별분업체계 이데올로기와 결부되어 경제활동에서 각종 차별과 불이익을 감수하며 가사 노동과 경제활동이라는 이중적인 부담을 안고 있다.
여성에게 양육 책임을 가중시키고 남성으로 하여금 양육에 소극적이 되게 하는 요인으로는 노동구조의 문제와 탁아소 보육교사의 성 구성비를 꼽을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부장적 노동구조의 개선과 남성 보육교사의 채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기혼여성의 이중부담을 만들어내는 가사노동이 여성의 전담분야가 아니라는 의식의 전환이다. 결국 남성의 양육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가정 내에 남성 주부 여성 주부가 공존하는 평등하고 효율적인 '일의 분담 체계'를 이룩해 나가야 할 것이다.
사회적 존재로서 모든 인간은 자신의 인간적인 존재를 실현하고 발전시킬 권리가 있다. 동등한 권리를 가진 인간으로 여성도 인간적인 삶을 영위할 당위적 권리가 있다. 현실 사회의 성적 차별을 직접적으로는 여성의 삶을 왜곡하지만 간접적으로는 남성의 삶까지도 왜곡해 인간성을 파괴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피지배당하고 억압당하는 성으로서 여성에 대한 억압은 자기자신의 인간성 뿐 아니라 계급차별과 성차별에 따라 왜곡된 남성의 인간성까지 회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적 불평등, 즉 여성문제의 해결은 궁극적으로 사회전체의 변혁과 인간해방을 의미한다.
그리고 여성이 사회적인 기능으로 받아들여지고, 여성의 이중역할의 부담을 덜어줄 사회제도적 지원과 융통성 있는 가족구조의 발전이 있어야만 하고, 불평등한 고용조건을 시정할 수 있는 법제도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능력과 소질을 살려 자기발전으로 사회에 공헌하려는 여성들 자신의 '의식 확립'이 필요하다.
이번 레포트를 통하여 보면 몽골 여성들의 사회적 위치와 경제활동 수준이 우리나라 여성들의 비해서 현저히 향상되고 있으며 더욱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하지만 두 나라 여성들은 지위가 많이 향상되기는 하였으나 아직도 차별이 엄연히 존재하며 그로 인해 사회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또는 개인적으로 많은 손해를 낳는다고 생각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그 손해가 훨씬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이제는 국가적 차원이나 경제적 차원에서 여성들의 권위 신장을 위하여 더욱더 노력하고 나은 방안과 제도를 마련하여 더 이상 여성들의 능력이 사회적 차별로 인하여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다.
[참고 자료]
- '새로쓰는 여성과 한국사회' (1999), 여성한국사회연구소 지음, 사회문화연구소
- '신현덕의 몽골 풍속기' (1999), 신현덕 지음, 혜안
- '한·몽골 교류 천년' (1996), 한·몽골 교류협회 지음, 한·몽골 교류협회
- 여성부 홈페이지 (http://www.moge.go.kr)
-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
-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 UN개발계획(UNDP) 홈페이지 (http://www.undp.org) : Human Development Reports 1999~2003
- 통계청 http://www.nso.go.kr 경제활동인구연보, 인구주택총조사보고서
- 청년여성문화원 http://www.cyw.or.kr/
- 몽골의 문화와 자연지리 박원길지음, 민속원, 1999년

키워드

몽골,   한국,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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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12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9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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