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쟁 및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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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 경쟁 및 협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본론(1) - 경쟁 전략
1. 경쟁전략 수립의 주요 요소들
2. 산업 선도기업과 도전기업의 글로벌 경쟁전략 수립
3. 글로벌 경쟁전략의 행동유형

Ⅲ. 본론(2) - 전략적 제휴
1. 제휴 전략의 개념
2. 전략적 제휴의 개념
3. 전략적 제휴의 형태
4. 전략적 제휴의 사례

Ⅳ. 결론

본문내용

위한 새로운 가치를 가져다주게 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코닥의 안토니오 페레스 회장은 " 양사의 지식과 기술 전문가들이 힘을 모아 소비자들이 원하는 방식 그대로의 휴대폰 이미지 기술을 제공하게 됐다. 휴대폰 기기의 혁신을 보여 주는 모토로라와 최첨단 디지털 이미지 기능을 선보이는 코닥의 결합으로 소비자들은 휴대폰 사진을 더 쉽게 관리하고 옮길 수 있다. 향후 10년 동안 양사는 모든 소비자들이 '주머니 속, 네트워크 기기' 개발을 목표로 비전 실현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 라고 말했다.
모토로라는 '머스트 해브(must have)' 디지털 기기 제조의 선구자이며 디지털 이미징 기능이 결합된 음성 통신 기기 발표로 무선 통신 시장에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2) 야후 - 이베이 제휴(마케팅)
인터넷 검색과 전자 상거래를 둘러 싼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야후와 이베이가 제휴를 발표했다.
양사는 미국 시간 5월 25일 광고와 전자상거래, 검색 서비스에 관한 다년간의 협력을 맺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력에 따라 야휴는 이베이에 게재되는 모든 그래픽 광고를 독점하여 일부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는 텍스트 광고도 싣게 된다.
계약의 금전적인 조건은 분명하게 밝히지 않았지만 양사의 이번 제휴는 2006년 결산에는 반영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 2007년 이후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양사가 해당 시기의 전망을 밝히는 단계에서 상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
야후는 이베이의 페이팔 서비스를 유일한 온라인 결제 서비스로 도입한다. 이에 따라 야후의 고객들은 페이팔과 연계된 은행 계좌, 신용카드를 이용해 야후 서비스 비용을 지불 할 수 있게 된다. 또 페이팔은 야후 퍼블리셔 네트워크, 야후 서치 마케팅과 야후 머천트 솔루션을 포함해 야후의 온라인 판매업자나 발행자 전용의 상품에도 통합 될 예정이다.
양사는 또 VoIP 서비스를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쌍방의 웹사이트에 클릭 투 콜 광고 기능을 집어넣고 야후의 보이스 메신저와 이베이의 스카이프 서비스를 사용할 예정이다.
또한 이베이의 툴바를 공통 브랜드화 하여 야후의 검색 기능, 사이트 링크와 통합 할 계획이다.
양사는 2006년 말 까지 수개월간의 시험기간을 거쳐 새로운 서비스를 차례차례 공개하고 2007년에는 정식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야휴의 CEO인 테리 시멜은 “이베이와의 제휴를 통해 스폰서 검색이나 그래픽 광고의 제공 범위를 한층 더 확대해, 웹상에서 거대한 규모와 기세를 자랑하는 커뮤니티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야후, 이베이와 MS, 구글과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 지고 있다. 예를 들면 2005년에 발표된 구글 베이스 서비스에서는 임대 정보로부터 요리법 까지 모든 정보의 발신과 검색이 가능하다.
월 스트리트의 애널리스트들은 이번 제휴의 의미를 공감했다. 양사의 자원을 공유하면 검색이나 광고, 고객 기반을 유리하게 활용해 나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3) MS·소니·닌텐도, 한국 온라인게임사 잡기 '안달'
마이크로소프트(MS) 소니 닌텐도 등 세계 비디오게임 '빅3'가 한국 온라인게임 업체들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온라인게임처럼 여러 사람이 연결해 즐길 수 있는 차세대 게임기 경쟁이 시작되면서 온라인게임 강자인 한국 업체들의 '힘'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한국 업체들도 빅3의 차세대 게임기용 타이틀(게임) 제작에 앞 다퉈 참여하고 있다.
빅3 중 가장 강한 윙크를 보내는 기업은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게임스튜디오(MGS)의 셰인 킴 대표는 최근 한국을 방문해 "웹젠 엔씨소프트 등 한국 캐주얼게임 개발사 5곳을 선정해 게임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전 세계에 출시하는 '엑스박스 라이브 아케이드(캐주얼게임) 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공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금도 웹젠 소프트맥스 판타그램 등 한국 업체들과 손잡고 '엑스박스360(xbox360)'용 타이틀을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가 PC 기반의 온라인 캐주얼게임 업체와도 협력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이처럼 적극적인 것은 일찌감치 한국시장에서 쓴맛을 본 탓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03년 한국에 '엑스박스(Xbox)'를 내놨으나 타이틀 부족과 한글화 미비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에 맥없이 패했다.
이번 제휴 강화 전략은 한국시장에서 실패를 거듭하지 않겠다는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사업부 경영진의 의지가 반영됐다.
경쟁사인 일본 소니는 차세대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3(PS3)' 발매 일정이 확정되지도 않은 지난 2월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과 함께 한국 게임업체들의 PS3용 타이틀 개발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소니는 엔씨소프트 등 한국 온라인게임 업체들과 손잡고 PS3용 타이틀을 개발할 것으로 알려졌다.
닌텐도는 넥슨과 협의 중이다.
한국 시장에 대해 소극적 입장을 보였던 닌텐도가 한국 온라인게임 업체와 게임 타이틀에 관해 논의하는 것 자체가 이례적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온라인게임 기능이 강화된 차세대 게임기 경쟁이 격화되면서 한국 온라인게임 업계에 유리한 짝짓기 환경이 조성됐다"고 말했다.
Ⅳ. 결론
세계는 이미 국경 없는 무한경쟁시대에 접어들었다. 어떤 기업도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동시에 확보할 수 없다. 기술 발달 역시 더욱 빠르게 발달하고 기술융합이 두드러지는 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세계 모든 기업과의 경쟁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전략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경영 환경과 경쟁기업에 대응하지 못하면 기업은 글로벌 무한 경쟁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 있어서 글로벌 경쟁 전략의 수립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협력관계의 필요성을 더욱 깨닫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경쟁 전략과 전략적 제휴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전략과 제휴는 기업에게 시장에서 우위를 지키게 해 주기도 하지만 잘 못된 선택은 기업을 위태롭게 하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은 치열한 경쟁에서 더욱 발전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사에 적합한 경쟁전략의 수립과 적절한 제휴 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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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6.06.02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2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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