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의 문학, 경기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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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귀족의 문학, 경기체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들어가는말

2.본론
1)경기체가
1.1 경기체가의 명칭
1.2 경기체가의 형성
1.3 경기체가의 작자층 및 작품의 내용적 성격
1.4 경기체가의 형식
1.5 경기체가와 고려가요의 공통점 및 차이점
2)한림별곡
2.1 원문과 해석
2.2 작품배경
2.3 한림별곡 해성
2.4 작자층
3)한림별곡과 쌍화점과의 연계성
3.1쌍화점 원문과 해석
3.2 한림별곡&쌍화점의 연계성
4)고려가요의 특징과 사뇌시/시조와의 비교
4.1 고려가요 특징
4.2 고려가요와 사뇌시 비교
4.3 고려가요와 시조 비교
5)관동별곡과 죽계별곡 원문과 해석 간략한 내용

3.결론

본문내용

韓禮義 千古風流 臨瀛古邑
鏡浦臺 寒松亭 明月淸風
海棠路   池春秋佳節
爲 遊賞景 何如爲尼伊古
燈明樓上 五更鍾後
爲 日出 景幾何如
제8장
五十川 竹西樓 西村八景
翠雲樓 越松亭 十里靑松
吹玉  弄瑤琴 淸歌緩舞
爲 迎送佳賓景 何如
望 亭上 滄波萬里
爲 鷗伊鳥 藩甲豆斜羅
제9장
江十里 壁千層 屛圍鏡澈
倚風巖 臨水穴 飛龍頂上
傾綠蟻 聳氷峯 六月淸風
爲 避署景 幾何如
朱陳家世 武陵風物
爲 傳子傳孫景 幾何如
(제1장)
바다 겹겹 산 첩첩인 관동의 절경에서
푸른 휘장 붉은 장막에 둘러싸인 병마영주가
옥대 매고 일산 받고, 검은 창 붉은 깃발 앞세우며 모래사장으로
아, 순찰하는 그 모습 어떠합니까?
이 지방의 백성들 의를 기리는 풍속을 쫓네.
아, 임금의 교화 중흥하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제2장)
학성 동쪽(안변)의 원수대와 천도섬 국도섬
삼산 돌아, 십주 지나, 금자라가 이고 있는 삼신산
안개 거두고, 붉은 노을 사라져, 바람은 조용 물결은 잔잔한데
아, 높이 올라 바라보는 창해의 모습 그 어떠합니까
계수 돛대 화려한 배에 기녀들의 노래 소리
아, 경승지를 둘러보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제3장)
총석정, 금난굴의 기암괴석
전도암, 사선봉엔 푸른 이끼 낀 옛 비석
아야발, 바위돌이는 모양도 이상할사
아, 천하 어디에도 없는 절경이러라.
옥비녀 꽂고 구슬 신발 신은 많은 나그네
아, 또다시 찾아오는 모습 어떠합니까?
(제4장)
삼일포, 사선정의 전설 깃든 좋은 경치
미륵당, 안상저, 서른 여섯 봉우리
밤 깊고, 물결 잔잔, 소나무 끝 조각달
아, 고운 화랑들의 모습이 '나 여기 있소.' 하오이다.
화랑 술랑도가 바위에 새긴 여섯 글자는
아, 오랜 세월에도 오히려 분명합니다.
(제5장)
선유담, 영랑호, 신청동 안으로
푸른 연잎 자라는 모래톱, 푸르게 빛나는 묏부리, 십 리에 서린 안개
바람향내는 향긋, 눈부시게 파란 유리 물결에
아, 배 띄우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순채국과 농어회, 은실처럼 가늘고 눈같이 희게 써네
아, 양락(羊酪)이 맛지다 한들 이보다 더하리오?
(제6장)
설악 동쪽, 낙산 서쪽, 양양의 풍경
강선정, 상운정, 남북으로 마주 섰고
자색 봉황 타고, 붉은 난새 탄, 아름다운 신선 같은 사람들이
아, 다투어 주현을 켜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풍류로운 술꾼들, 습욱의 지관(池館)같은 좋은 경치 속에서
아, 사철 놀아 보세 그려.
(제7장)
삼한의 예의, 천고의 풍류 간직한 옛 고을 강릉에는
경포대, 한송정에 달 밝고 바람 맑은데
해당화 길, 연꽃 핀 못에서 때 좋은 시절에
아, 노닐며 감상하는 모습 어떠합니까
누대에 불 밝히고 새벽이 지난 뒤에
아, 해돋이 모습 그 어떠합니까?
(제8장)
오십천, 죽서루, 서촌 팔경
취운루, 월송정, 십 리의 푸른 솔
옥저 불고, 가야금 타며, 청아한 노래 부르고 우아한 춤추며
아, 정다운 손님을 맞고 보내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망사정 위에서 창파 만리 보노라면
아, 갈매기도 반가워라.
(제9장)
강은 십 리, 절벽은 천 층, 거울같이 맑은 물을 에워쌌네.
풍암, 수혈 지나 비봉산에 올라서
좋은 술 기울이고 용빙봉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여름바람 쐬며
아, 더위를 피하는 이 모습 어떠합니까?
중국의 주씨와 진씨가 더불어 무릉의 풍물 대대로 전하듯
아, 좋은 풍속을 자손 대대로 전하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출전 <근재집(謹齋集)>
작품개괄
-작가 안축(安軸 : 1287-1348) 고려말 문신. 경기체가 작품으로 "죽계별곡"과 "관동별곡"이 있으며 저서로는 <근재집(謹齋集)>이 전한다.
-갈래 경기체가
-연대 1330년(충숙왕 17년)
-출전 <근재집(謹齋集)>
-주제 관동의 아름다움을 노래함
-구성 9장으로 구성
작품 해제
1330년(충숙왕 17년) 작자인 안축(安軸)이 강릉도(江陵道)를 존무(存撫)하고 돌아오는 길에 관동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고 읊은 노래이다. 전체 9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변, 통천, 고성, 간성, 양양, 강릉, 삼척, 정선의 고을들, 즉 관동팔경(關東八景)을 묘사한 경기체가(景幾體歌)이다.
관동팔경의 구체적인 중심 제재를 보면 제1장에서 서사(序詞)로서 순찰경(巡察景), 제2장은 학성(鶴城), 제3장은 총석정(叢石亭), 제4장은 삼일포(三日浦), 제5장은 영랑호(永郞湖), 제6장은 낙산사(洛山寺), 제7장은 임영(臨瀛), 제8장은 정선(旌善)의 절경이다. 이는 금강산(金剛山) 일대를 중심으로 하는 우아한 풍치들로서 그 대상을 찬양하고 절승경개(絶勝景槪)를 이룬 자연 속에 노니는 즐거움을 노래한 것이다.
"관동별곡"과 또 다른 작자의 작품인 "죽계별곡"은 양반들의 한가한 생활 풍경과 현실도피적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는 부정적 요소를 지니지만 아름다운 자연 풍치에 대한 긍지와 사랑의 감정을 노래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3. 결론
우리 시가의 발전 과정에서 볼때, 고려말과 조선초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왕권의 교체라는 정치적인 의의도 있지만 문학사적인 관점에서 볼때, 매우 크게 변화한 변혁기고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전환기의 맥락을 연결시키지 않으면 우리 문학사는 고려말에서 조선초에 이르러 단절 되었다고 볼 수 밖에 없다.
경기체가는 문학적인 함축미는 없지만 한자어와 우리말의 운율과의 조화를 알맞게 이루었다는 점은 국문학적인 면에서 의의가 크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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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시가의 종합적 고찰 / 민속원 / 양태승
한국 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 집문당 / 김학성
한국 고전시가의 연구 / 김학성
고전시가론 2004/김승찬외
고려조선조 시가 문학사 / 박기호 / 국학자료원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 / 박병채 / 국학자료원
고려가요.악장연구 / 국어국문학회편 / 태학사
한국고전 문학의 이해와 분석 / 강동엽 외 3인. (주)북스힐2001
고전문학의 이해와 감상 1 / 윤희중 외 3인 / 문원각.
한국의 고전시가 해석과 감상 / 조병화 외 3인 / 글벗사1995
한국 고전문학 산책 / 조평환 외 2인 /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4
고려시가의 연구/영남대학교 출판부/윤영옥/1991
국문학 개론 / 새문사 / 김광순 외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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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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