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석의 방법론 강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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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석의 방법론 강의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부 총론
1. 서론
1. 구약성서개론의 목적
2. 구약성서개론의 과제
3. 구약성서개론의 역사

2. 구약의 지리적 배경
1. 구약성서와 땅
2. 구약의 세계
3. 구약에 나타난 땅의 호칭들
4. 구약의 지정학적 특징
5. 구약의 지형
6. 구약의 강과 산
7. 구약의 도로와 도로망
8. 구약의 다양한 기후
9. 구약의 식물과 동물

3. 구약의 역사적 배경
1. 다윗 왕국 전(煎)시대의 역사
2. 다윗 왕국에서 유다 멸망까지의 역사

4. 구약의 종교적 배경
1. 메소포타미아 종교
2. 이집트 종교
3. 가나안 종교

5. 구약 저자들

6. 구약의 언어
1. 어족
2. 히브리어 호칭
3. 히브리어 문자
4. 아람어
5. 아람어 문자

7. 구약의 본문, 사본과 역본
1. 구약의 사본들
2. 구약의 주요 고대 역본들

8. 구약의 정경
1. 정경(正經)화의 동기
2. 정경의 의미
3. 정경과 제2~3정경의 구분
4. 종교(파)에 따른 정경의 수와 그 특징
5. 정경화의 단계

9. 구약의 특수성
1. 특수한 공간과 시간의 주인공
2. 고대 중동문헌들의 발견
3. 비교연구의 문제점과 방법론
4. 하나님 이해
5. 자연 이해
6. 인간 이해
7. 역사 이해

제 2부 율법서
1. 율법서 개관
1. 율법서의 명칭 문제
2. 율법서의 형성과정 및 통일성
3. 율법서의 주요 내용과 신학

2. 창세기
1. 제목에 대한 해설
2. 구조 및 주요 내용
3. 족장사의 시대적인 배경
4. 신학적인 교훈

3. 출애굽기
1. 제목에 대한 해설
2. 구조 및 주요 내용
3. 출애굽 사건의 시대적인 배경
4. 신학적인 교훈

4. 레위기
1. 제목에 대한 해설
2. 레위기의 배경과 목적
3. 구조 및 주요 내용
4. 신학적인 교훈

5. 민수기
1. 제목에 대한 해설
2. 구조 및 주요 내용
3. 민수기의 배경과 목적
4. 신학적인 교훈

6. 신명기
1. 제목에 대한 해설
2. 구조 및 주요 내용
3. 신명기의 시대적인 배경과 목적
4. 신학적인 교훈

제3부 역사서
1. 역사서에 대한 개략적인 안내
1. 신명기적 역사서
2. 역대기적 역사서
3. 역사서와 예언서와의 관계
4. 역사서의 배열에 대하여

2. 여호수아
1. 내용 소개 및 분해
2. 역사적 배경
3. 주요 사건 및 사상과 주요 사건에 대한 해설

3. 사사기
1. 내용 소개 및 분해
2. 역사적 배경
3. 주요 사상
4. 신학적인 교훈

4. 룻기
1. 내용 소개 및 분해
2. 역사적 배경
3. 신학적인 교훈

5. 사무엘 상하
1. 내용 소개 및 분해
2. 역사적 배경
3. 다윗의 활동상
4. 주요 사건에 대한 해설

6. 열왕기 상하
1. 내용 소개 및 분해
2. 역사적 배경
3. 주요 사건에 대한 해설

7. 역대 상하
1. 내용 소개 및 분해
2. 역사적 배경
3. 주요 사상 및 내용 소개

8. 에스라
1. 내용 소개 및 분해
2. 역사적 배경
3. 주요 사건 및 내용에 대한 해설

9. 느헤미야
1. 내용 소개 및 분해
2. 역사적 배경
3. 주요 사건에 대한 해설

10. 에스더
1. 주요 내용
2. 문학적인 기교 및 내용 분해
3. 역사적인 배경 및 정경성의 문제
4. 신학적인 교훈과 메시지

제4부 지혜서와 시편
1. 지혜서 서론
1. 지혜서의 범위 및 지혜 개념에 대한 설명
2. 지혜문학의 일반적인 특징들
3. 지혜문학의 분류
4. 지혜자 집단과 지혜 교육

2. 욥기
1. 주요 내용
2. 내용 분해
3. 역사적 배경
4. 주요 교훈과 메시지

3. 시편
1. 주요 내용
2. 명칭 및 구조
3. 표제에 대한 해설
4. 히브리 시의 운율 양식
5. 주요 유형들과 그 특징

4. 잠언
1. 주요 내용
2. 내용 분해 및 구조상의 특징
3. 역사적 배경
4. 주요 교훈과 메시지

5. 전도서
1. 주요 내용
2. 내용 분해
3. 역사적 배경
4. 주요 교훈과 메시지

6. 아가서
1. 주요 내용
2. 내용 분해
3. 역사적 배경
4. 주요 교훈과 메시지

제5부 예언서
1. 예언서 서론
1. 구약의 예언자와 영감
2. 이스라엘 예언의 특징
3. 예언의 목적
4. 구약 예언의 역사
5. 예언과 율법
6. 예언과 제의
7. 참 예언자와 거짓 예언자

2. 이사야
1. 내용 분해
2. 시대적 배경
3. 신학과 교훈
4. 신학적인 문제점

3. 예레미야
1. 내용 분해
2. 시대적 배경
3. 신학과 교훈
4. 신학적인 문제점

4. 예레미야 애가
1. 내용 분해
2. 예레미야 애가의 특징과 저자와 시대적 배경
3. 신학과 교훈

5. 에스겔
1. 내용 분해
2. 시대적 배경
3. 신학과 교훈
4. 신학적인 문제점

6. 다니엘
1. 내용 분해
2. 시대적 배경
3. 신학과 교훈
4. 신학적인 문제점

7. 호세아
1. 내용 분해
2. 시대

본문내용

남은 자 사상
3) 보편주의와 개인 신앙
16. 학개
1.내용분해
1.성전건축을 독려함 ( 1 : 1-15)
2.완공된 둘째 성전의 영광 - 비록 소박하지만 하나님께서 이전의 성전보다 더 영광으로 충 만케 하심( 2 : 1-9)
3.새 성전에서는 이전을 기억하여 불결함을 제할 것임( 2 : 10-19)
4.스룹바벨에게 내린 특별한 예언-열방의 세력을 멸하고 하나님께서 승리하심
( 2 : 20-23)
2. 시대적 배경
1) 학개의 활동연대
학개는 포로 전기에 예루살렘 성전이 무너지기 이전, 즉 주전 587년 이전에 예루살렘 성전을 목격한 것 같은 언급을 하고 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학개가 예언할 당시 그의 연령은 70세가 훨씬 넘은 노인이라는 추측이 됨으로 동시대에 스가랴는 청년의 나이로 학개의 예언을 도와 성전건축을 위해서 예언하며, 학개와 함께 성전건축에 참여한 것으로 되어 있다.
2) 학개의 역사적 배경
주전 537년 바사 왕 고레스의 칙령으로 포로생활에서 해방되어서 돌아온 직후 2년간 성전을 건축하기 위해 기초석을 놓았으나 사마리아인들의 방해와 경제적인 어려움이 극심했으므로 주전 535년에 성전건축을 중단하고 말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개는 그들의 생활이 곤란한 상태에 있으므로 성전을 건축하는 데에 열심을 내지 못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백성들의 탄식에 대해서 오히려 이러한 어려운 상황은 그들이 하나님의 집인 성전을 건축하지 않고 종교적인 의무에 대해 무관심한 태도를 취하기 때문이라고 예언한다.
3. 신학과 교훈
1) 여호와의 말씀
예언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그의 예언이 여호와께로부터 온 것임을 반복하여 강조한다는 점이다.
2) 성전건축과 정결한 성전제사에서 드러나야 하는 종교적 순수성
학개의 예언은 현실주의적인 예언이었다. 학개의 예언에 있어서 유일항 목적은 성전건축이었다. 그리고 그의 영적인 측면은 종교적, 신앙적, 순수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성전을 건축하면 열방이 넘어지더라도 스룹바벨을 중심으로 평강하게 될 것이며, 풍년과 풍요가 약속될 것이라고 예언하면서 낙심한 그들에게 신앙의 순수성을 촉구하고 있다.
17. 스가랴
1. 내용 분해
1. 성전건축 중의 메시지(1:1-8:23)
2.성전건축 후의 메시지(9 : 1 - 14; 21)
2. 시대적 배경
스가랴는 포로에서 잇도와 함께 귀환한 고위 제사장 출신이라고 말해야 할 것이며, 잇도는 청년기에 속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느헤미야나 에스라에 의하면 스가랴는 잇도의 손자가 아니라 아들이라고 생각되기도 한다. 스가랴의 예언자로서의 활동연대는 다리오 왕 통치 2년에 시작해서 다리오 왕 통치 4년까지이다. 스가랴는 아마 메시야로 보았던 스룹바벨이 총독직에서 축출되자 스룹바벨에 대한 메시야 기대가 성취되지 못하였으므로 여기에 실망을 느껴서 일차적으로 예언을 그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스가랴는 주전 480년경에 스가랴에 의해서 다시 재개된 예언으로 추측된다.
3. 신학과 교훈
1) 여덟 개의 환상과 메시야 왕국
2) 하나님의 성품
30 보편적, 종말론적 환상
4. 신학적인 문제점- 스가랴서의 통일성 문제
스가랴 1-8장 전반부를 제1 스가랴서, 9장-14장 후반부를 제2스가랴서로 보는 경향이 있다. 또한 제 2스가랴서도 9-11장, 12-14장으로 나누어 이사야서처럼 제3스가랴로 나누어 보려는 견해도 생겨났다. 스가랴의 통일성에 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어 왔으며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가 매우 어렵다. 1스가랴와 2스가랴에 있어서 어느 정도 차이점을 느끼게 되는 것은 사실이면서 양자의 분명한 사상적인 통일성과 영적인 흐름의 동일함이 있다는 점에서 둘 사이를 날카롭게 구분하지 않는 것이 온건하다고 보며, 후반부가 약간의 차이가 있는 점은 스가랴 예언자의 말년인 주전 480년경의 예언이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18. 말라기
1.내용 분해
1.표제 (1:1)
2.여섯 개의 신탁 ( 1 :2-4 :3)
3.결론적 부록 (4 : 4-6)
2. 시대적 배경
1) 말라기의 활동연대
말라기는 말라기서를 기록한 사람의 이름이 아니라 익명으로 기록된 이 예언서에 1:1의 표제가 덧붙여질 때 편집자가 말라기 3:1에 등장하는 나의 사자 (히브리어 원어로 말라기)를 별칭으로 사용한 데서 기인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말라기는 고유명사가 아니고 당시에 종교 지도자를 비난하고 있는 예언을 하고 있으므로 예언의 저자가 이름을 밝히지 않고 익명으로 기록되었는데 후대의 편집자가 1:1에 표제를 달면서 말라기가 저자인 것으로 전해지게 된 것이다. 저자의 활동연대는 적어도 주전 516년 이후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말라기의 역사적 배경
말라기가 기록되던 시대는 매우 암담한 시대였다.심각한 것은 일반백성들 사이에서 율법의 정신이 퇴색하여 공의가 땅에 떨어지고 죄악이 관영했다. 하나님에 대한 불평과 회의주의와 무관심이 일반화되었다. 그러하기에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에 메시야를 통해서 온 이스라엘에 은혜를 베푸실 것을 예언하면서 마치고 있는 것이다.
3. 신학과 교훈
1) 하나님의 공의와 주의 날 사상
말라기에 의하면 포로에서 해방이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계약적인 관계에 변화를 일으킨 것은 아니다, 이스라엘의 죄악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보존하심으로써 그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입증하셨다.
2) 신앙의 순수성 회복
말라기서를 통해서 강조되고 있는점은 말라기서의 어렵고 고통스러운 상황 가운데에서도 주의 공의를 의심하고 불평하는 자들은 악인이며, 이러한 상황에서도 레위의 언약을 기억하며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은 의인이라는 것이다.
결론
구약성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구약의 지리적 배경, 구약의 지정학적 특징, 기후정경화가 된 과정,구약의 본문,사본, 역본등과 같은 부분은 흥미진진 했다. 약 39권의 역사적배경과 내용등을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그런데 하나님의 능력, 기적등을 이성적으로 다룰 때는 힘이 들었다. 근 한달 동안 읽으며 기록하며 공부하는 과정이 너무 힘들었지만 구약개론을 다 보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 구약성경을 읽는데 큰 도움이 될 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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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11
  • 저작시기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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