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종교사회학이해-종교문화의 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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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약)종교사회학이해-종교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종교문화의 유형
1) 문화적 성향에 따른 유형
①문화의 유형
②종교문화에서의 적용
③종교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④한국의 종교문화
2) 분화와 조직화에 따른 유형 : 글락과 스타크
3) 제의의 수준에 따른 유형 : 월레스
①무교적 종교문화
②공동체적 종교문화
③올림포스적 종교문화
④유일신론적 종교문화
4) 사회적 위치에 따른 유형 : 로버트슨
5) 세속화모형에 따른 유형 : 마틴

2. 이데올로기와 종교문화
1) 악과 구원의 문제 (Yinger)
(1)악의 문제(세계와 악의문제)
(2) 구원의 문제
2) 신정론의 문제 : 버거
3) 믿음체계의 다양성 : 슈나이더

3. 종교생활과 종교문화
1)종교생활의 목표와 수단: 베버
2) 종교문화와 세계와의 관계

본문내용

목표와 수단을 가지고 있는 종교의 예는 카톨릭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여기서는 개인이 세상일에 참여하는 것은 신의 도구로서 도덕적 의무를 수행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된다.
④ '저 세상적 신비주의'(other-worldly mysticism)가 있다. 세상으로부터의 격리 혹은 세상일에 대한 관심의 단절과 같은 방법을 종교생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본다. 이러한 태도를 요구하는 대표적인 종교는 힌두교이다. 힌두교에서는 개인의 궁극적 목적은 순화적인 윤회 자체로부터의 탈출이고, 신비적 명상과 지속적인 인내가 저 세상적 목적을 성취할 수단이 된다.
이 금욕주의와 신비주의를 대조해보면 이들의 개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먼저 적극적 금욕주의, 다시 말하여 신의 도구로서 신의 의지에 따른 '행동'이 있으며, 다른 한편에는 신비주의의 위에 말한 '느낌'인 명상적 구원소유가 있다. 신비주의에서는 행동이 아니라 구원의 <소유>가 교리의 핵심을 이루며 여기서는 개개인이 신적인 것의 도구가 아니라 신적인 것을 담고 있는 <그릇>이고 따라서 신비주의자에게는 현세 내에서의 행동은, 철저히 비합리적인 현세외적 구원지위를 위협하는 것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 금욕주의 와 신비주의간의 이러한 차이는, 만약 금욕주의가 현세 내에서 이 현세를 합리적으로 관장하면서 세속적<직업>에서의 노동을 통해 피조물 특유의 타락성을 억제하도록 작용하고(이 세상적 금욕주의), 신비주의는 근본적 현세도피를 철저히 실행할 경우(저 세상적 신비주의), 상기한 차이는 극단적 차이가 된다. 그러나 만약 금욕주의가 '저 세상적 금욕주의'의 방향을 취하고 신비주의가 '이 세상적 신비주의'로 발전할 경우, 금욕주의가 인간의 본성에 내재해 있는 피조물 특유의 타락성을 억제하고 극복하는 데만 한정되고 그 결과 신이 분명히 원하는 적극적 집중적 구원노력이 현세적 질서 내에서의 행동을 회비하는 것으로까지 확대되며 (저 세상적 금욕주의) 따라서 금욕주의가 그 외적 행동양태로 볼 때는 현세 도피적 명상에 근접하고, 다른 한편으로 명상적 신비주의자가 현세도피를 일관되게 실천하지 않고 현세 내적 금욕주의자같이 현세의 질서 내에 머무르는 경우(이 세상적 신비주의자), 금욕주의와 신비주의 간의 차이는 약화된다.
'탈주술화'과정과 근대(학문, 종교, 정치) 나남출판. 전성우. 2002 p266
이와 같이 각기 다른 종교문화는 종교생활의 목표와 수단의 차이를 만들어내며, 이것은 나아가 사람들의 세상적 삶의 태도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2)종교문화와 세계와의 관계
종교문화는 지배적인 문화에 대한 태도 및 세속사회와의 관계가 어떠해야 하는가 하는 것을 지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계에 대한 종교적 태도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여기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을 수 있다.
① 수납(acceptance)이다. 가장 흔한 종교문화의 양태로서, 이것은 세속사회의 혹은 지배적인 문화를 쉽게 받아들이고 이에 동조하는 종교문화이다. 세속문화를 수납하려는 종교적 입장은 역설적으로 보이는 두 가지 상반된 경우로 나타날 수 있다. 하나는 지배적인 전통문화를 고수하려는 입장의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변화되는 사회(문화)적 양상을 쉽게 인정하려는 경우이다. 따라서 세계를 수납하려는 종교적 태도는 보수적일 수도 있고(전통에 얽매여 있는 경우), 때로는 진보적 일 수도(변화를 거부하지 않고 받아들이는)있다.
② 거부(rejection)이다. 어떤 종교문화는 세속적인 사회구조 혹은 전체문화에 대하여 거부하는 태도를 보일 수 있다. 세속사회의 규범이나 가치를 인정하지 않으며 자신의 종교적 세계관을 고수하려고 한다. 이것의 극단적인 경우는 퇴거(withdrawal)일 것이다. 퇴거란 지배적인 전체문화의 세속성에 오염되지 않기 위하여 현실로부터 도피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기존의 가치나 규범에 대한 완전한 거부를 나타내기 위하여 세속사회를 떠나서 고립된 곳에서 자신들만의 신앙 공동체를 형성하는 극단적 퇴거와 세속사회에 머물러 있되 가능한 한 세상일과 거리를 두고자 하는 현실적 퇴거가 있을 수 있다. 퇴거의 입장을 가지고 있는 종교문화는 대체로 인간사회에의 신적인 역사 개입을 통해서만 새로운 세계와 새로운 시대가 도래 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③ 변형(transformations)이다. 이러한 입장을 가지고 있는 종교집단도 세계로부터의 퇴거를 선호하는 집단과 마찬가지로 세속문화를 거부하지만, 그들은 자신의 공동체로부터 퇴거하기보다는 오히려 세속사회에 참여하여 그것을 변화시키려고 추구한다. 이러한 변형 지향적 종교문화에는 세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하나는 혁명적인 방법을 통해서라도 현재의 세계질서를 변형시켜야 하다고 보는 급진적인 호전적 종교문화이다. 다른 하나는 기존의 문화적 가치와 규범을 반대하지만 급진적인 방법보다는 점진적이고 수정적인 방법을 통해 그 질서를 변화시켜 보려는 개량주의적 종교문화이다. 또 다른 하나는 앞의 두 진보적인 경우와는 달리 오히려 보수적인 형태로서 사회변화에 따른 부작용을 억제하기 위하여 복고적인 변형을 촉구하는 종교문화이다. 이것은 일종의 보수회귀로의 변형이며, 다분히 반동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종교문화와 세계와의 관계는 사실상 보다 복잡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각 종교 집단은 이러한 위의 수납, 거부, 변형이 서로 같이 나타날 수도 있고, 어느 한 가지라도 세부적으로 다르게 나타 날수도 있다. 따라서 종교문화와 세계와의 관계는 그 종교문화를 받아들이는 집단의 성격과 사회의 구조적 및 변동적 상황, 그리고 종교 이념의 성향 등에 따라 가변적일 수 있다고 하겠다.
참고 문헌
종교사회학이해. 사회비평사. 이원규. 1997
'탈주술화'과정과 근대(학문, 종교, 정치). 나남출판. 전성우. 2002
종교의 세속화 -사회학적 관점- . 대한기독출판사. 이원규. 1998
종교사회학. 민족사. M . B 맥과이어. 1994
종교의 사회학적 이해. 이문출판사. 권규식. 1955
참고사이트
네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mdpsjk?Redirect=Log&logNo (어거스틴의 신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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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12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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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6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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