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0장 르네상스 시대에서 리얼리즘 시대까지
1.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1) 인간
(2) 자연
2)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1) 특징
(2) 문제점
3)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1) 인간이해
(2) 교육의 필요성
(3) 교육의 가능성
(4) 교육의 목적
(5) 교육방법
(6) 교육사적 의의
2. 종교새혁과 교육
1) 시대적 특징
2) 종교개혁시대의 교육
(1) 만인사장설과 교육의 대상 영역 확대
(2) 성서 중심의 신학과 교육의 중요성
(3) 교육의 장 확대
3) 루터의 교육사상
(1) 교육의 필요성
(2) 교육의 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4) 종교개혁의 영향
(1) 공교육제도의 성립
(2) 메사츄세츠 교육령
3. 리얼리즘 시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1) 삶의 세속화와 세계의 확대
(2) 절대국가의 성립
(3) 중상주의
2) 리얼리즘 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리얼리즘 교육의 실천
3)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교육적 저술
(2) 어린이 이해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내용
(5) 교육의 방법적 원리
(6) 교육사적 의미
1.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1) 인간
(2) 자연
2)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1) 특징
(2) 문제점
3)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1) 인간이해
(2) 교육의 필요성
(3) 교육의 가능성
(4) 교육의 목적
(5) 교육방법
(6) 교육사적 의의
2. 종교새혁과 교육
1) 시대적 특징
2) 종교개혁시대의 교육
(1) 만인사장설과 교육의 대상 영역 확대
(2) 성서 중심의 신학과 교육의 중요성
(3) 교육의 장 확대
3) 루터의 교육사상
(1) 교육의 필요성
(2) 교육의 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4) 종교개혁의 영향
(1) 공교육제도의 성립
(2) 메사츄세츠 교육령
3. 리얼리즘 시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1) 삶의 세속화와 세계의 확대
(2) 절대국가의 성립
(3) 중상주의
2) 리얼리즘 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리얼리즘 교육의 실천
3)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교육적 저술
(2) 어린이 이해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내용
(5) 교육의 방법적 원리
(6) 교육사적 의미
본문내용
문 관료를 고용하는 등 국가권력을 강화하면서 절대적인 힘을 키우게 됨으로써 절대국가가 성립된다.
절대 국가 아래서는 두 가지 계층만이 존재하는데 지배자인 1인의 절대군주와 피지배자 인 모든 신하 두 계층만 있다.
(3) 중상주의
30년 전쟁이후 모든 절대국가는 독자적인 군대를 갖추게 되어 중앙집권적 절대국가는 경제적 영역에서 중앙정부가 통제하는 국민경제체제를 이룩한다. 상업과 교역을 중심으로 국가의 부를 증대시키는 것을 절대주의 경제체제를 ‘중상주의’라고 부른다. 절대국가는 식민지 개척과, 무역의 증대, 관세부과, 원자재 수입과 완제품 수출 등을 통해 경제생활을 증대시켰다.
2) 리얼리즘 교육
(1) 교육목적
정치적 관점에서 국민의식을 갖고 국가에 봉사하는, 국가 발전에 ‘유용한’신민을 키우는 것이 교육의 주요 과제다. 경제적인 관점에서 볼 때 각각의 직업영역에서 필요한 ‘유능한’ 자질과 기술을 가르치고 익히는 것이 주요 과제였던 것이다.
사회적 관점에서 종교적 관점에서 벗어나 실용적인 사회구성원이 교육이상이고 교육적 관점에서 교육과제는 학습자에게 삶에 도움이 되는 사물관련 지식을 제공해 주어진 삶의 과제를 성취하게 하는 것이다. 삶과의 관련성 속에 ‘실제성’과 ‘실용성’이 핵심적 교육과제로 등장하게 된다.
(2) 교육내용
첫째, 사물관련 교과목이 교육과정의 중심적 위치에 놓이게 된다. 둘째, 삶과 관련된 실용적인 교육내용이 강조된다. 셋째, 삶과의 관련성 및 사물관련성에 대한 강조는 자연스럽게 모국어를 가르치도록 이끌어 모국어가 실용적인 ‘교육언어’로 새롭게 받아드려지게 된다.
(3) 교육방법
17세기는 교육방법의 세기라고 불릴 만큼 방법에 대한 관심이 극대화된다. 철학자들은 대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합리적인 통찰에 이를 수 있다고 판단하는데 이것은 합리주의 경험주의 철학을 지탱하는 바탕이 된다. 17세기 교육사상가들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 대해 명확히 서술할 수 있는 가능성임을 확인하여 교수학(Didaktik)의 시초가 된다.
첫째, 자연의 원리를 기초로 하는 ‘자연주의 교육방법’둘째, 어린이의 감각을 기초로 하는 ‘감각주의 교육방법’셋째, 관찰과 탐구와 경험을 기초로 하는 교육방법이다.
(4) 리얼리즘 교육의 실천
17세기 리얼리즘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지만 특히 초등교육에서 분명히 드러나고 있다. 그 가운데 1642년 제정된 고타(Gotha) 교육법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육을 통해 국가를 부강하게 하고, 국민의 경건성과 도덕성을 키우고, 그들의 삶의 상태를 개선하고자 노력한 독일 고타의 영주 에른스트는 당시 고타 김나지움 학교장이었던 라이허로 하여금 리얼리즘 교육학자 라트케의 교육적 노력을 실천에 옮기도록 하였다.
라이허는 그의 명에 따라 고타 학교법을 1642년 입안했다. 그 중 총 13장 가운데 제8장 한 장을 특별히 자연적이고 실용적인 과목에 대한 소개와 그것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할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안에는 읽기, 쓰기, 셈하기, 자연, 산수 등 실제적인 삶과 관련된 과목을 가르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암기 연습, 따라하기보다 자연적인 사물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시범을 보이고, 관찰하게 하고, 명명하게 하고, 비교하는 등 경험이 강조되는 교육방법 강조하였다.
고타 학교법은 초등교육이 세속적인 관심으로 전화하였다는 것에서 주목을 받을 만하다. 그 이유는 처음으로 실과 과목이 포함되었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
3)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교육적 저술
코페니우스 사상의 핵심은 <범교육론> 인간의 발달 과정을 8단계로 나누어 단계에 따라 적절한 교육내용과 방법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대교수학>도 있는데 대교수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것에 관한 서적이다.
(2) 어린이 이해
코메니우스는 어린이를 대단히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이해하고 있다. 어린이를 신의 자녀요 천국의 후계자로 간주하였다. 여기서 우리는 얼마나 어린이의 가치와 존엄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어린이는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태어나고, 어린이를 생물학적인 무이 상태 또는 미결정의 상태로 규정하고 배우고 받아드릴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인간은 교육받지 않으면 인간이 될 수 없는 교육적 존재(animal disciplinabile)이다.
(3) 교육의 목적
교육목적은 그의 어린이 이해하는 것이다. 코메니우스에 의하면 인간은 신의 형상을 닮은 존재로 창조되었다.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특징은 첫째, 신이 창조한 자연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물들을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이성’이다. 둘째, ‘도덕성’셋째, ‘경건성’이다. 이성과 도덕성과 경건성은 교육의 근본 과제로 코메니우스는 파악하고 있다.
(4) 교육의 내용
이성을 키우기 위한 정신교육, 도덕성을 키우기 위한 도덕교육, 경건성을 위한 종교교육 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정신교육을 그는 다시 지식교육, 작업 및 기예교육, 언어교육으로 구분하였다. 덕을 키우기 위해서도 도덕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종교교육은 코메니우스 교육내용의 핵심을 이룬다.
(5) 교육의 방법적 원리
코메니우스 교육학의 기본원리는 자연에 따르는 것을 의미하는 ‘합자연의 교육원리’이다. 시각자료가 갖고 있는 의미를 강조하여 흥미있는 시각자료는 대상을 파악하고 내면화하 는데 있어 큰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본다. 그의 저작 <세계도회>는 정확하고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자료이다. 코메니우스에게 있어서 어린이의 생활교육과 도덕교육의 중요한 원칙은 모범과 훈육이다. 어린이들이 뛰어난 모방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보고 부모들은 경건한 모범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훈육이란 어린이들의 나쁜 습관과 그릇된 행위를 좋은 습관과 건전한 행위로 변화시키는 교육형식이다. 즉 인간의 인간성과 도덕성을 형성하게 하고 비도덕성과 악의 요소들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6) 교육사적 의미
당시로서는 진보적인 그리고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아도 의미 있는 생각들을 펼치고 있었다. 17세기 이후 서구 교육사상의 흐름을 형성하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수업교과서“교육의 철학과 역사
절대 국가 아래서는 두 가지 계층만이 존재하는데 지배자인 1인의 절대군주와 피지배자 인 모든 신하 두 계층만 있다.
(3) 중상주의
30년 전쟁이후 모든 절대국가는 독자적인 군대를 갖추게 되어 중앙집권적 절대국가는 경제적 영역에서 중앙정부가 통제하는 국민경제체제를 이룩한다. 상업과 교역을 중심으로 국가의 부를 증대시키는 것을 절대주의 경제체제를 ‘중상주의’라고 부른다. 절대국가는 식민지 개척과, 무역의 증대, 관세부과, 원자재 수입과 완제품 수출 등을 통해 경제생활을 증대시켰다.
2) 리얼리즘 교육
(1) 교육목적
정치적 관점에서 국민의식을 갖고 국가에 봉사하는, 국가 발전에 ‘유용한’신민을 키우는 것이 교육의 주요 과제다. 경제적인 관점에서 볼 때 각각의 직업영역에서 필요한 ‘유능한’ 자질과 기술을 가르치고 익히는 것이 주요 과제였던 것이다.
사회적 관점에서 종교적 관점에서 벗어나 실용적인 사회구성원이 교육이상이고 교육적 관점에서 교육과제는 학습자에게 삶에 도움이 되는 사물관련 지식을 제공해 주어진 삶의 과제를 성취하게 하는 것이다. 삶과의 관련성 속에 ‘실제성’과 ‘실용성’이 핵심적 교육과제로 등장하게 된다.
(2) 교육내용
첫째, 사물관련 교과목이 교육과정의 중심적 위치에 놓이게 된다. 둘째, 삶과 관련된 실용적인 교육내용이 강조된다. 셋째, 삶과의 관련성 및 사물관련성에 대한 강조는 자연스럽게 모국어를 가르치도록 이끌어 모국어가 실용적인 ‘교육언어’로 새롭게 받아드려지게 된다.
(3) 교육방법
17세기는 교육방법의 세기라고 불릴 만큼 방법에 대한 관심이 극대화된다. 철학자들은 대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합리적인 통찰에 이를 수 있다고 판단하는데 이것은 합리주의 경험주의 철학을 지탱하는 바탕이 된다. 17세기 교육사상가들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 대해 명확히 서술할 수 있는 가능성임을 확인하여 교수학(Didaktik)의 시초가 된다.
첫째, 자연의 원리를 기초로 하는 ‘자연주의 교육방법’둘째, 어린이의 감각을 기초로 하는 ‘감각주의 교육방법’셋째, 관찰과 탐구와 경험을 기초로 하는 교육방법이다.
(4) 리얼리즘 교육의 실천
17세기 리얼리즘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지만 특히 초등교육에서 분명히 드러나고 있다. 그 가운데 1642년 제정된 고타(Gotha) 교육법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육을 통해 국가를 부강하게 하고, 국민의 경건성과 도덕성을 키우고, 그들의 삶의 상태를 개선하고자 노력한 독일 고타의 영주 에른스트는 당시 고타 김나지움 학교장이었던 라이허로 하여금 리얼리즘 교육학자 라트케의 교육적 노력을 실천에 옮기도록 하였다.
라이허는 그의 명에 따라 고타 학교법을 1642년 입안했다. 그 중 총 13장 가운데 제8장 한 장을 특별히 자연적이고 실용적인 과목에 대한 소개와 그것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할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안에는 읽기, 쓰기, 셈하기, 자연, 산수 등 실제적인 삶과 관련된 과목을 가르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암기 연습, 따라하기보다 자연적인 사물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시범을 보이고, 관찰하게 하고, 명명하게 하고, 비교하는 등 경험이 강조되는 교육방법 강조하였다.
고타 학교법은 초등교육이 세속적인 관심으로 전화하였다는 것에서 주목을 받을 만하다. 그 이유는 처음으로 실과 과목이 포함되었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
3)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교육적 저술
코페니우스 사상의 핵심은 <범교육론> 인간의 발달 과정을 8단계로 나누어 단계에 따라 적절한 교육내용과 방법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대교수학>도 있는데 대교수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것에 관한 서적이다.
(2) 어린이 이해
코메니우스는 어린이를 대단히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이해하고 있다. 어린이를 신의 자녀요 천국의 후계자로 간주하였다. 여기서 우리는 얼마나 어린이의 가치와 존엄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어린이는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태어나고, 어린이를 생물학적인 무이 상태 또는 미결정의 상태로 규정하고 배우고 받아드릴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인간은 교육받지 않으면 인간이 될 수 없는 교육적 존재(animal disciplinabile)이다.
(3) 교육의 목적
교육목적은 그의 어린이 이해하는 것이다. 코메니우스에 의하면 인간은 신의 형상을 닮은 존재로 창조되었다.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특징은 첫째, 신이 창조한 자연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물들을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이성’이다. 둘째, ‘도덕성’셋째, ‘경건성’이다. 이성과 도덕성과 경건성은 교육의 근본 과제로 코메니우스는 파악하고 있다.
(4) 교육의 내용
이성을 키우기 위한 정신교육, 도덕성을 키우기 위한 도덕교육, 경건성을 위한 종교교육 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정신교육을 그는 다시 지식교육, 작업 및 기예교육, 언어교육으로 구분하였다. 덕을 키우기 위해서도 도덕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종교교육은 코메니우스 교육내용의 핵심을 이룬다.
(5) 교육의 방법적 원리
코메니우스 교육학의 기본원리는 자연에 따르는 것을 의미하는 ‘합자연의 교육원리’이다. 시각자료가 갖고 있는 의미를 강조하여 흥미있는 시각자료는 대상을 파악하고 내면화하 는데 있어 큰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본다. 그의 저작 <세계도회>는 정확하고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자료이다. 코메니우스에게 있어서 어린이의 생활교육과 도덕교육의 중요한 원칙은 모범과 훈육이다. 어린이들이 뛰어난 모방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보고 부모들은 경건한 모범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훈육이란 어린이들의 나쁜 습관과 그릇된 행위를 좋은 습관과 건전한 행위로 변화시키는 교육형식이다. 즉 인간의 인간성과 도덕성을 형성하게 하고 비도덕성과 악의 요소들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6) 교육사적 의미
당시로서는 진보적인 그리고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아도 의미 있는 생각들을 펼치고 있었다. 17세기 이후 서구 교육사상의 흐름을 형성하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수업교과서“교육의 철학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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