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 론
II. 음식과 금기
1. 금기의 의미
2. 음식물에 대한 금기
III. 음식물 금기에 대한 문화상대주의적 접근
1. 문화상대주의의 의미
1) 마빈 해리스의 접근
2) 비판적 검토 및 새로운 방법론
2. 음식물 금기에 대한 분석
1) 접근 방법
2) 음식물 금기의 구분
① 가변적 승인의 금기
② 불가변적 승인의 금기
3) 각 부분에 대한 고찰
IV. 결 론
II. 음식과 금기
1. 금기의 의미
2. 음식물에 대한 금기
III. 음식물 금기에 대한 문화상대주의적 접근
1. 문화상대주의의 의미
1) 마빈 해리스의 접근
2) 비판적 검토 및 새로운 방법론
2. 음식물 금기에 대한 분석
1) 접근 방법
2) 음식물 금기의 구분
① 가변적 승인의 금기
② 불가변적 승인의 금기
3) 각 부분에 대한 고찰
IV. 결 론
본문내용
는 문화절대주의적 관점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상대주의에서 문화를 판단하는 기준은 각 사회에 그 판단을 위임하는 ‘위임적 기준’이 되어야 할 것이며, 그 위임적 기준으로서 적절한 것이 바로 ‘사회적 승인’ 이라고 본다.
이러한 ‘사회적 승인’의 기준으로 보았을 때, 모든 음식에 관한 금기는 사회적 승인을 받은 한 문화상대주의적으로 대등하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반하는 음식 문화와 음식 금기에 대해서도 그것을 ‘합리적이다’라고 생각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그것이 ‘그 사회에서 의의가 있다’ 고 인정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음식문화와 음식물금기에 대해 진정한 ‘문화상대주의적’ 태도를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마빈 해리스,『음식문화의 수수께끼』, 한길사, 1992.
박종규,『자연식 치료법』, 효일, 2003.
왕챵,『금기, 범하고 싶은 욕구』, 비전코리아, 2002.
요시무라 사쿠지,『파라오의 식탁: 고대 이집트인들은 무얼 먹고 살았을까』, 푸른미디어, 2000.
원융희,『지구촌 음식문화 기행』, 신광출판사, 2001.
최창모,『금기의 수수께끼: 성서 속의 금기와 인간의 지혜』, 한길사, 2003.
이러한 ‘사회적 승인’의 기준으로 보았을 때, 모든 음식에 관한 금기는 사회적 승인을 받은 한 문화상대주의적으로 대등하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반하는 음식 문화와 음식 금기에 대해서도 그것을 ‘합리적이다’라고 생각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그것이 ‘그 사회에서 의의가 있다’ 고 인정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음식문화와 음식물금기에 대해 진정한 ‘문화상대주의적’ 태도를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마빈 해리스,『음식문화의 수수께끼』, 한길사, 1992.
박종규,『자연식 치료법』, 효일, 2003.
왕챵,『금기, 범하고 싶은 욕구』, 비전코리아, 2002.
요시무라 사쿠지,『파라오의 식탁: 고대 이집트인들은 무얼 먹고 살았을까』, 푸른미디어, 2000.
원융희,『지구촌 음식문화 기행』, 신광출판사, 2001.
최창모,『금기의 수수께끼: 성서 속의 금기와 인간의 지혜』, 한길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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