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객관식1~30
본문내용
)보다 감정을 토대로 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되면 합리성이 결여되기 쉽다.
4. ④
인간의 존엄성을 규정하는 보편적인 윤리 규범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단계가 가장 발달된 도덕적 수준이다.
5. ④
‘제사회화’와 ‘사회화’를 구분하는 능력을 묻는 문제이다. 사회화는 점진적지속적 변화임에 비해 재사회화는 근본적이고 급속한 변화이다.
6. ②
윤리적 상대주의를 올바로 파악하고 있는 가를 묻고 있다. 윤리적 상대주의는 윤리적 회의 주의와는 다르다.
7. ⑤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은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안정을 기반으로 하여 생겨난다.
8. ④
일하지 않고도 먹고 자기 돈을 내지 않고도 치료를 받는 것은 정의롭지 못한 것 같지만, 일하고 싶어도 일거리가 없거나 건강이 나빠서 일을 못하는 사람을 굶어 죽도록 하는 사회는 정의 사회라고 할 수 없는 것이 기본 수요의 정의이다.
9. ①
인간은 깨닫고 사색할 수 있는 힘, 즉 이성을 가지고 있어서 근본적으로 동물과 구별이 된다.
10. ③
‘유희란’ 말은, 단순히 ‘논다’는 말이 아니라, 생계활동 이외의 정신적인 창조 활동을 가리킨다.
11. ③
인간(人間)일나 한자어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적 동물’에는 인간의 사회성이 함축되어 있다.
12. ④
문화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문화를 배우며 사회에 참여함으로써 비로소 인간이 되어 간다.
13. ①
이성은 감정이나 정서와는 달리 자연적 본능의 작용을 제어하는 기능으로서 사유하고 반성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14. ③
유희란 직접적인 충동이나 생리적 현상을 뛰어 넘는 것으로, 유희는 예술 창조와 관련 있다. ① 이성적 존재, ④ 도구적 존재
15. ④
윤리는 상호 작용의 규제 및 문제 해결의 역할을 수행하며, 인간의 가치 판단이나 행동 결정의 준거로서 작용한다.
16. ③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 유의한다.
17. ①, ④
도덕적 판단에는 가치 판단이 내재하고 있으며 사실적 판단과는 구별이 되어야 한다.
18. ①
한 개인이 자기가 소속한 사회의 문화 내용을 학습하고 내면화함으로써 완전한 사회적 존재로 성숙해 가는 과정이 곧 사회화이다.
19. ①
윤리도덕은 갈등과 대립을 해결하는 기준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간의 내면적 행위를 평가의 대상으로 삼는다. ③은 종교, ④는 문화, ⑤는 이데올로기와 관계된 진술이다.
20. ②
훌륭한 철학자의 말이라고 해서 무조건 맹종하는 것은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가 된다.
21. ⑤
합리적 판단이 되기 위해서는 포괄적으로 문제를 조망해 보는 태도 또한 요구된다.
22. ①
자료는 삶의 목적의 원칙과 현실의 이중성을 설명하고 있다.
23. ②
인간은 이성적 존재, 문화적 존재, 사회적 존재, 도구적 존재, 유희적 존재 등 동물과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24. ②
인간은 자기가 속해 있는 사회의 언어, 지식, 기술, 제도, 삶의 방식, 가치관 등을 배움으로써 사회에 참여하게 되는데, 이 점에서 인간을 문화적 존재라고 한다.
25. ①
<보기>의 내용은 사회화의 단적인 예를 나타내 준다. 즉, 개인은 자기가 속해 있는 집단이나 사회에서 바람직하다고 인정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사회화된다.
26. ①
경제적으로 더욱 풍요로워졌음에도 불구하고 삶의 만족도가 떨어졌다는 사실은, 경제적 문제가 더 이상 인간의 행복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7. ④
‘어떻게 하면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풍요롭게 지낼 수 있는가’의 문제에서 ‘어떻게 하면 정신적 행복감을 느끼며 살 수 있을까’의 문제로 삶의 목적이 변화되었다.
28. ④
29. ②
30. ①
내신문제연구소
4. ④
인간의 존엄성을 규정하는 보편적인 윤리 규범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단계가 가장 발달된 도덕적 수준이다.
5. ④
‘제사회화’와 ‘사회화’를 구분하는 능력을 묻는 문제이다. 사회화는 점진적지속적 변화임에 비해 재사회화는 근본적이고 급속한 변화이다.
6. ②
윤리적 상대주의를 올바로 파악하고 있는 가를 묻고 있다. 윤리적 상대주의는 윤리적 회의 주의와는 다르다.
7. ⑤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은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안정을 기반으로 하여 생겨난다.
8. ④
일하지 않고도 먹고 자기 돈을 내지 않고도 치료를 받는 것은 정의롭지 못한 것 같지만, 일하고 싶어도 일거리가 없거나 건강이 나빠서 일을 못하는 사람을 굶어 죽도록 하는 사회는 정의 사회라고 할 수 없는 것이 기본 수요의 정의이다.
9. ①
인간은 깨닫고 사색할 수 있는 힘, 즉 이성을 가지고 있어서 근본적으로 동물과 구별이 된다.
10. ③
‘유희란’ 말은, 단순히 ‘논다’는 말이 아니라, 생계활동 이외의 정신적인 창조 활동을 가리킨다.
11. ③
인간(人間)일나 한자어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적 동물’에는 인간의 사회성이 함축되어 있다.
12. ④
문화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문화를 배우며 사회에 참여함으로써 비로소 인간이 되어 간다.
13. ①
이성은 감정이나 정서와는 달리 자연적 본능의 작용을 제어하는 기능으로서 사유하고 반성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14. ③
유희란 직접적인 충동이나 생리적 현상을 뛰어 넘는 것으로, 유희는 예술 창조와 관련 있다. ① 이성적 존재, ④ 도구적 존재
15. ④
윤리는 상호 작용의 규제 및 문제 해결의 역할을 수행하며, 인간의 가치 판단이나 행동 결정의 준거로서 작용한다.
16. ③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 유의한다.
17. ①, ④
도덕적 판단에는 가치 판단이 내재하고 있으며 사실적 판단과는 구별이 되어야 한다.
18. ①
한 개인이 자기가 소속한 사회의 문화 내용을 학습하고 내면화함으로써 완전한 사회적 존재로 성숙해 가는 과정이 곧 사회화이다.
19. ①
윤리도덕은 갈등과 대립을 해결하는 기준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간의 내면적 행위를 평가의 대상으로 삼는다. ③은 종교, ④는 문화, ⑤는 이데올로기와 관계된 진술이다.
20. ②
훌륭한 철학자의 말이라고 해서 무조건 맹종하는 것은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가 된다.
21. ⑤
합리적 판단이 되기 위해서는 포괄적으로 문제를 조망해 보는 태도 또한 요구된다.
22. ①
자료는 삶의 목적의 원칙과 현실의 이중성을 설명하고 있다.
23. ②
인간은 이성적 존재, 문화적 존재, 사회적 존재, 도구적 존재, 유희적 존재 등 동물과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24. ②
인간은 자기가 속해 있는 사회의 언어, 지식, 기술, 제도, 삶의 방식, 가치관 등을 배움으로써 사회에 참여하게 되는데, 이 점에서 인간을 문화적 존재라고 한다.
25. ①
<보기>의 내용은 사회화의 단적인 예를 나타내 준다. 즉, 개인은 자기가 속해 있는 집단이나 사회에서 바람직하다고 인정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사회화된다.
26. ①
경제적으로 더욱 풍요로워졌음에도 불구하고 삶의 만족도가 떨어졌다는 사실은, 경제적 문제가 더 이상 인간의 행복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7. ④
‘어떻게 하면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풍요롭게 지낼 수 있는가’의 문제에서 ‘어떻게 하면 정신적 행복감을 느끼며 살 수 있을까’의 문제로 삶의 목적이 변화되었다.
28. ④
29. ②
30. ①
내신문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