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연습문제
본문내용
자체나 제도의 도덕성이 요구된다.
14. ④
주어진 자료는 쾌락주의를 이론적으로 발전시킨 사상 내용으로 쾌락의 양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15. ②
인규는 부정한 방법으로 성적을 올리는 등의 ‘자기 이익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는 도덕 법칙을 외면하고, 성적 향상과 선물의 취득이라는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하여 부정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
16. ④
주어진 글에서는 사회 집단의 이기성과 그로 인한 부도덕성의 우려를 내세우고 있다. 이는 결국 사회의 도덕성을 회복하는 데는 개인의 도덕적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말해 준다.
17. ③18. ①19. ⑤20. ②
21. ④
갈등의 출발점은 빈부 격차에 의한 박탈감이라고 볼 수 있다.
22. ⑤
결과에 대해 도덕적으로 책임이 없다는 말이 곧 법적으로 책임이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23, ④
무조건적 도덕 법칙, 즉 정언 명법에 알맞지 않은 명제를 찾는다.
24. ③
쾌락주의자는 모든 쾌락은 그 자체로서 좋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쾌락주의는 영국의 경험주의 자들에 의해서 이론적으로 발전되었는데, 공리주의는 쾌락주의를 기초로 하여 나온 것이다.
25. ②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이성과 중용에 따르는 생활 속에 있는 것으로 자기를 실현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26. ⑤
형이상학적 윤리설은 초자연적, 초경험적 실재에 관한 이론을 근거로 행위의 법칙을 추론해낼 수 있다는 이론(예 : 플라톤의 이데아론)
27. ④
분배 정의의 목적은 사회구성원 개개인으로 하여금 정당한 분배를 통해서 사회 공동체의 공동선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28. ⑤
아무리 도덕적인 사람들이라도 집단의 이익에 대해서는 이기적이 되기 쉽다.
29. ③
주어진 글은 우리 사회의 도덕성의 위기를 지적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개인의 도덕적 각성만을 강조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사회 구조 및 제도의 개선에 힘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30. ①
전통적 윤리학설은 보편적인 인생의 목적이나 절대적 행위의 법칙을 어떻게 발견할 것이냐 하는 방법론을 기준으로 삼아 형이상학적 윤리설, 자연주의적 윤리설, 직관주의적 윤리설로 구분된다. 제시된 윤리설은 직관주의적 윤리설이다.
1. ①
첫째 자료는 기술 지배 현상의 대두 배경을, 둘째 자료는 관료제의 발달 배경을 각각 설명하고 있다.
2. ④
주어진 자료는 과학 기술의 역기능을 지적하고, 이러한 과학 기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과학 기술에 대한 인간의 주체적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3. ②
관료제는 맡은 일에 대한 책임, 전문화, 세분화, 지휘 계통 확립, 간접적이고 객관적 사무 처리, 개인 감정 배제 등을 특징으로 한다.
4. ⑤
대량 생산 과정을 능률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과 합리적 조직체가 도입되었다.
5. ③
현대 사회의 대중은 지위가 향상되고 문화적 생활이 보편화되었다.
6. ③
<보기>의 내용은 메스 미디어의 폐해를 열거해 놓은 것이다.
7. ④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한다.
8. ④
답지에 나열된 것 중에서는 몇 단계를 거쳐 관계 있는 것들도 있으나 직접 관계 있는 것을 고른다.
9. ③
관료제화의 문제점이다.
10. ④
답지에 나열된 사항들은 모두 현대 사회의 특징에 해당되나, 이 문제는 자료의 분석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 문제이다.
11. ⑤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상황들을 간추려 보자.
12. ③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른 현대 사회의 제반 윤리적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 기술의 부작용에 대한 부단한 반성과 비판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상실된 인간성의 회복을 위한 보편 타당한 윤리 규범 및 가치관의 정립이 시급하다. 기술 지배 현상이나 대량생산 체제의 역기능 문제도 인간의 반성적 사고의 정립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13. ③
현대 사회의 분업화, 공업화는 가정의 핵심적인 교육과 생산 기능을 약화시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과 교육의 역할을 축소시킨다. 핵가족화 현상은 자녀들로 하여금 성장하면서 정서적 소외감을 느끼게 하고, 노인 문제 및 이혼율의 급증을 야기 시킨다.
14. ③
15. ④
16. ②
과학 기술의 발전은 자원의 소모, 생태계의 위기, 전쟁 기술의 발달을 가져왔다.
17. ③
공업화 과정의 부작용으로 인간의 수단화, 무책임한 행동, 개성의 상실, 무비판적인 삶을 가져왔다.
18. ①
고도의 공업화는 신속화, 기계화, 자동화, 물량화, 규격화, 대중화 등을 요구하게 된다.
19. ⑤
슈바이처는 반성하는 과학을 강조하였다.
20. ④
주어진 자료들은 인간이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되는 상황들을 나열한 것이다.
21. ①
주어진 자료들 간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 문제이다.
제시된 자료와 같은 삶의 자세가 일반화될 때, 사람들은 자기 성찰과 개성 신장의 기회를 잃어버리게 된다.
22. ⑤
만연된 인간 소외 현상으로 각 개인은 기계의 부속품처럼 살고 있다.
23, ⑤
대중 사회 : 과거의 신분상 차별에서 벗어나, 대중이 생산과 소비의 주체, 정치의 주권자로서 국가 사회의 중심 기능을 담당하는 사회를 말한다.
24. ①
<보기>는 현대 사회의 신속화, 기계화, 대중화 등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25. ②
나의 주변, 보다 큰 ‘우리’를 인식하지 못하는 데서 생겨난다.
26. ⑤
관료제의 문제점 : 획일주의, 형식주의, 권위주의, 비밀주의, 무책임성, 창의력 결여 등
27. ②
국가의 효율적인 관리, 운영을 위해서 특히 관료제가 필요하다.
28. ⑤
가치 문제는 개인의 의견, 주장 및 가치 판단과 관계되는 문장으로 표현되며 지식 문제는 객관적 사실로 표현된다.
29. ②
슈바이처는 “우리의 시대는 지식을 사상에서 분리하는 방법을 발견했다. 그 결과, 실제로 제멋대로 움직이는 과학은 있지만, 반성하는 과학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라고 하였다.
30. ④
현대 사회는 지역의 특수성이 사라져 가고 있으며, 사람들은 개성을 잃고 획일적인 것에 익숙해지는 경향이 생겼다. 그래서 의식주가 평준화되고, 사람들은 비슷한 사고 방식을 가지게 되었다. 이것을 대중화 현상이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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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④
주어진 자료는 쾌락주의를 이론적으로 발전시킨 사상 내용으로 쾌락의 양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15. ②
인규는 부정한 방법으로 성적을 올리는 등의 ‘자기 이익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는 도덕 법칙을 외면하고, 성적 향상과 선물의 취득이라는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하여 부정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
16. ④
주어진 글에서는 사회 집단의 이기성과 그로 인한 부도덕성의 우려를 내세우고 있다. 이는 결국 사회의 도덕성을 회복하는 데는 개인의 도덕적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말해 준다.
17. ③18. ①19. ⑤20. ②
21. ④
갈등의 출발점은 빈부 격차에 의한 박탈감이라고 볼 수 있다.
22. ⑤
결과에 대해 도덕적으로 책임이 없다는 말이 곧 법적으로 책임이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23, ④
무조건적 도덕 법칙, 즉 정언 명법에 알맞지 않은 명제를 찾는다.
24. ③
쾌락주의자는 모든 쾌락은 그 자체로서 좋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쾌락주의는 영국의 경험주의 자들에 의해서 이론적으로 발전되었는데, 공리주의는 쾌락주의를 기초로 하여 나온 것이다.
25. ②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이성과 중용에 따르는 생활 속에 있는 것으로 자기를 실현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26. ⑤
형이상학적 윤리설은 초자연적, 초경험적 실재에 관한 이론을 근거로 행위의 법칙을 추론해낼 수 있다는 이론(예 : 플라톤의 이데아론)
27. ④
분배 정의의 목적은 사회구성원 개개인으로 하여금 정당한 분배를 통해서 사회 공동체의 공동선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28. ⑤
아무리 도덕적인 사람들이라도 집단의 이익에 대해서는 이기적이 되기 쉽다.
29. ③
주어진 글은 우리 사회의 도덕성의 위기를 지적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개인의 도덕적 각성만을 강조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사회 구조 및 제도의 개선에 힘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30. ①
전통적 윤리학설은 보편적인 인생의 목적이나 절대적 행위의 법칙을 어떻게 발견할 것이냐 하는 방법론을 기준으로 삼아 형이상학적 윤리설, 자연주의적 윤리설, 직관주의적 윤리설로 구분된다. 제시된 윤리설은 직관주의적 윤리설이다.
1. ①
첫째 자료는 기술 지배 현상의 대두 배경을, 둘째 자료는 관료제의 발달 배경을 각각 설명하고 있다.
2. ④
주어진 자료는 과학 기술의 역기능을 지적하고, 이러한 과학 기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과학 기술에 대한 인간의 주체적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3. ②
관료제는 맡은 일에 대한 책임, 전문화, 세분화, 지휘 계통 확립, 간접적이고 객관적 사무 처리, 개인 감정 배제 등을 특징으로 한다.
4. ⑤
대량 생산 과정을 능률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과 합리적 조직체가 도입되었다.
5. ③
현대 사회의 대중은 지위가 향상되고 문화적 생활이 보편화되었다.
6. ③
<보기>의 내용은 메스 미디어의 폐해를 열거해 놓은 것이다.
7. ④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한다.
8. ④
답지에 나열된 것 중에서는 몇 단계를 거쳐 관계 있는 것들도 있으나 직접 관계 있는 것을 고른다.
9. ③
관료제화의 문제점이다.
10. ④
답지에 나열된 사항들은 모두 현대 사회의 특징에 해당되나, 이 문제는 자료의 분석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 문제이다.
11. ⑤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상황들을 간추려 보자.
12. ③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른 현대 사회의 제반 윤리적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 기술의 부작용에 대한 부단한 반성과 비판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상실된 인간성의 회복을 위한 보편 타당한 윤리 규범 및 가치관의 정립이 시급하다. 기술 지배 현상이나 대량생산 체제의 역기능 문제도 인간의 반성적 사고의 정립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13. ③
현대 사회의 분업화, 공업화는 가정의 핵심적인 교육과 생산 기능을 약화시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과 교육의 역할을 축소시킨다. 핵가족화 현상은 자녀들로 하여금 성장하면서 정서적 소외감을 느끼게 하고, 노인 문제 및 이혼율의 급증을 야기 시킨다.
14. ③
15. ④
16. ②
과학 기술의 발전은 자원의 소모, 생태계의 위기, 전쟁 기술의 발달을 가져왔다.
17. ③
공업화 과정의 부작용으로 인간의 수단화, 무책임한 행동, 개성의 상실, 무비판적인 삶을 가져왔다.
18. ①
고도의 공업화는 신속화, 기계화, 자동화, 물량화, 규격화, 대중화 등을 요구하게 된다.
19. ⑤
슈바이처는 반성하는 과학을 강조하였다.
20. ④
주어진 자료들은 인간이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되는 상황들을 나열한 것이다.
21. ①
주어진 자료들 간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 문제이다.
제시된 자료와 같은 삶의 자세가 일반화될 때, 사람들은 자기 성찰과 개성 신장의 기회를 잃어버리게 된다.
22. ⑤
만연된 인간 소외 현상으로 각 개인은 기계의 부속품처럼 살고 있다.
23, ⑤
대중 사회 : 과거의 신분상 차별에서 벗어나, 대중이 생산과 소비의 주체, 정치의 주권자로서 국가 사회의 중심 기능을 담당하는 사회를 말한다.
24. ①
<보기>는 현대 사회의 신속화, 기계화, 대중화 등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25. ②
나의 주변, 보다 큰 ‘우리’를 인식하지 못하는 데서 생겨난다.
26. ⑤
관료제의 문제점 : 획일주의, 형식주의, 권위주의, 비밀주의, 무책임성, 창의력 결여 등
27. ②
국가의 효율적인 관리, 운영을 위해서 특히 관료제가 필요하다.
28. ⑤
가치 문제는 개인의 의견, 주장 및 가치 판단과 관계되는 문장으로 표현되며 지식 문제는 객관적 사실로 표현된다.
29. ②
슈바이처는 “우리의 시대는 지식을 사상에서 분리하는 방법을 발견했다. 그 결과, 실제로 제멋대로 움직이는 과학은 있지만, 반성하는 과학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라고 하였다.
30. ④
현대 사회는 지역의 특수성이 사라져 가고 있으며, 사람들은 개성을 잃고 획일적인 것에 익숙해지는 경향이 생겼다. 그래서 의식주가 평준화되고, 사람들은 비슷한 사고 방식을 가지게 되었다. 이것을 대중화 현상이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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