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고등 국가와 윤리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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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습문제

본문내용

이익만을 추구함으로써 (나)심각한 문제들이 초래될 수 있다.
158. 밑줄 친 (가)의 ‘이 국가관’은 어떤 국가관인지 쓰시오. [풍납여, 동덕여]
159. 밑줄 친 (나)의 ‘심각한 문제’로 볼 수 없는 것은? [풍납여, 동덕여]
① 과잉 경쟁의 발생
② 이익 갈등의 발생
③ 사회 해체의 위기
④ 국가 권력의 강화
⑤ 부조리, 부정의 발생
160. 밑줄 친 (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풍납여]
① 배분적 정의의 실현
② 공존과 통합의 원칙 준수
③ 선의의 경쟁과 타협의 자세
④ 민주주의의 대의(大義)에 충실
⑤ 공정한 전통적 권위에 기초한 의사 결정
(161~16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국제 관계에서의 도덕성에 대한 견해는 도덕적 이상주의와 현실주의가 있다. 전자는 18세기의 계몽적 낙관주의 전통과 ‘보이지 않는 손’의 원리를 강조하는 19세기의 ( ㄱ ), 전통에 근거하여 도덕성을 강조한다. 반면, 후자는 국가 간의 문제를 대부분 힘에 의해 해결된다는 ( ㄴ )식의 자연 상태를 주장한다. 현대의 국제 관계에는 단지 현실주의의 입장을 중시할 수 없는 여러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161.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말은?[수서, 은광여]
162. 윗글은 현대의 국제 관계에서 윤리나 도덕의 원칙이 강조될 수밖에 없음을 주장 하고 있는데, 이 주장의 이유로 타당하지 않는 것은?[수서, 은광여]
① 지구촌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② 생명 존중의 인류적 이상 실현을 위해
③ 바람직한 국제 여론의 여건 조성을 위해
④ 국가 지도자들이 국민적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⑤ 국제 교류에서의 정경 분리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120. ①121. ①122. ⑤123. ②124. ②
125. ⑤
126. ⑤
제2차 세게 대전 이후에 시작된 양극화 현상은 1960년대 이후 다극화 양상으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127. ②
한 국가의 안보 노력의 한계는 집단적인 안전 보장을 추구하는 노력을 가져오게 된다.
128. ②
모든 국가는 자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며, 원칙적으로는 강대국의 우월한 힘을 인정하지 않는다(주권 평등의 원칙)
129. ①
국제 관계에서의 상호 의존은 안보적, 경제적, 정치사회적인 차원이다.
130. ⑤
안보적 차원에서 집단 안전 보장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131. ⑤
앞으로의 국제 관계는 대결보다는 상호 의존의 양상이 지배적이다.
132. ②
다양한 가치가 혼재하는 사회에서 야기되는 문제의 해결 방안을 생각하라.
133. ⑤
대중 가요를 즐기는 자유와 국악을 즐기는 자유가 갈등을 일으킬 수 있음을 유의하라.
134. ③
국제 관계에서 모든 나라가 자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며, 이 과정에서 상호 이해 관계의 상충으로 인해 대립할 경우, 국제 법규를 무시한 비평화적 수단이 동원되기도 한다. 제2차 대전 이후 미소 중심의 양극 체제가 등장했고 1956년을 기점으로 긴장 완화의 징조를 보이면서 다극화되었다.
135. ③
상호간에 적대적인 관계가 지속될 경우, 모든 국가가 추구하는 목적의 달성이나 이익 증진에 있어 결정적인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인식하게 된 경우에도 국제 협력 분위기가 조성된다.
136. ②
경제력 봉쇄, 공군력 및 대륙간 탄도 미사일의 개발, 핵무기의 등장으로 언제라도 한 국가가 다른 국가를 독자적으로 공격할 수 있게 되자, 지역적 안보 협력의 성격을 띤 기구의 결성만으로는 국가의 안위를 보장할 수 없게 되었다.
137. ④
히틀러의 유대인 학살은 독일인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다는 미명 아래 자행되었고, 스탈린의 독일군 집단 학살 제의 역시 침략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윤리적 규범으로 치장되었다. 이와 같이 윤리적 규범이 비윤리적 행위를 정당화시키거나 은폐시키는 데 이용되는 경우도 있다.
138. ④
국제 관계에 있어서의 윤리적 규범은 상대적인 측면이 있어서, 한 국가에 정당한 것이 다른 국가에는 정당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국제 관계에 있어서의 윤리적 규범이나 도덕 원칙들이 잘 지켜질 수 없는 이유는 국가 간의 상충적인 이해 관계 때문이다.
139. ④
현실주의적 견해의 보기가 되는 사례이다.
140. ④
현실주의적 견해는 힘이 지배하는 국제 정치를 지지하는 입장이다.
141. ③
로즈크랜스는 국제 관계를 무력과 무역에 의존하는 세계로 구분하였다.
142. ④
현실주의자들은 자국의 이익 추구가 윤리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음을 주장하지만, 윤리도덕의 원칙이 강조되어야 할 이유가 있다.
143. ①
144. ④
무역에 의존하는 세계가 전개될 때에는 협력과 공존이 강조되는 시기이다.
145. ④
자연주의적 인간관에서는 인간의 동물적 특성도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고 보는 반면, 합리주의적 인간관에서는 인간의 이성을 중시한다.
146. ③
첫째 자료는 경제적 경쟁 상황, 둘째 자료는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 관계의 상충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 이기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
147. ③
148. ③
세계사의 주요한 사건들의 의미와 국가 관계의 도덕성에 대한 견해를 연결시켜 본다.
149. ⑤
현대에 와서 이상주의적 견해의 근거나 조건은 더욱 확대되는 면이 있다.
150. ⑤
제시된 첫째 자료는 윤리 규범이 비윤리적비인간적인 행위를 정당화시키기 위해 악용되는 사례이고, 둘째 자료는 윤리 규범이 경우에 따라 상충되는 사례이다. 그렇다고 하여 이들 사례를 국제 관계에서의 윤리 규범 자체를 부정하거나 약육 강식의 논리를 설명하는 자료로 간주하는 것은 무리이다.
151. ④
152. ⑤
민족의 본질에 관한 객관적 입장은 민족의 구성 요소인 언어, 문화, 역사, 경제, 정치 등에서 나타나는 공통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민족의 성격이 인종적,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153. ③
민족주의가 긍정적인 기능을 수행하려면 세계 평화를 지향하며 정신적, 도덕적이면서 국제 협조 지향적인 개방성을 표방하여야 한다.
154. ①155. ④156. 운명 공동체157. ④
158. 다원주의적 국가관159. ④160. ⑤
161. 자유주의, 홉스162.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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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4
  • 저작시기19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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