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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 있었다. 그래서 이 구겐하임 미술관은 뉴욕 5번가에서 하나의 역사적 변화의 은유처럼 보여진다.
그러나 곡선적인 것과 직선적인 것이 서로 경쟁하는 가운데 강한 대비를 보이고, 특히 격자형 무늬는 격자형의 지배적 형태가 부가됨으로서 석회암의 본질적 의미를 상실한 점에서 실패한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전시 공간구성에 대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있다.
① 작품 진열에 있어서 경사로에 평행할지 혹은 지면과 평행하게 진열해야 할지 혼란이 생기고,
벽과 바닥과 천장이 모두 경사져 침착성이 없다.
② 그림을 감상하기위해 적당한 거리를 두고 관람해야 하는데 중앙에 오픈된 부분 때문에 불안하고,
경사로상에서 감상하는 것이 관람에 적합하지 않다.
③ 전시벽 상부에서 들어오는 역광 때문에 작품감상에 문제가 있다.
그러나 곡선적인 것과 직선적인 것이 서로 경쟁하는 가운데 강한 대비를 보이고, 특히 격자형 무늬는 격자형의 지배적 형태가 부가됨으로서 석회암의 본질적 의미를 상실한 점에서 실패한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전시 공간구성에 대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있다.
① 작품 진열에 있어서 경사로에 평행할지 혹은 지면과 평행하게 진열해야 할지 혼란이 생기고,
벽과 바닥과 천장이 모두 경사져 침착성이 없다.
② 그림을 감상하기위해 적당한 거리를 두고 관람해야 하는데 중앙에 오픈된 부분 때문에 불안하고,
경사로상에서 감상하는 것이 관람에 적합하지 않다.
③ 전시벽 상부에서 들어오는 역광 때문에 작품감상에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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