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형 태
Ⅱ. 의 미
Ⅱ. 의 미
본문내용
2층의 연결부 : 도서실과 작업실이 위치, 입구의 지붕역할
- 완만한 경사로로 내부공간 형성
엘레베이터로 경사로의 꼭대기로 이동
나선형의 경사로에 미술작품을 전시
- 라이트의 작품과 여러 건축물들의 요소를 사용
단일공간 : 라이트의 라킨 건물과 존슨 왁스 사옥에서 유래
높이가 낮은 입구 : 존슨왁스 사옥의 입구
2개의 기능적 볼륨 : 라이트의 오우크 파크에 있는 유니티 교회
발코니 : 카우프만 주택의 발코니
구겐하임 미술관에서는 완전한 원형이면서 다소 경사지게 처리
경사로 : 1948년 캘리포니아의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모리스 상점
기준선의 채용 : 오우크 파크의 유니티 교회의 배치와 유사
- 기능성의 결핍
그림을 벽면에 부착하는 일의 어려움
관람의 불편성 경사로위에서 관람해야 함. 경사진 띠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으로 관람시 눈부심
Ⅲ. 의 미
- 인간의 위대함을 표출
지구랏트, 계단 피라미드, 나선형 첨탑 등의 형태를 연상시켜주는 거대한
중앙집중식 볼륨
- 상반된 2개의 가치를 구체화하여 전달
완벽한 보안과 연속적인 움직임 표현
미국의 민주주의적 신화를 기념한 기념비적인 것
- 공간적 연속성의 마무리
물질이 아닌 공간이 총체적 현실로 인식 됨
- 완만한 경사로로 내부공간 형성
엘레베이터로 경사로의 꼭대기로 이동
나선형의 경사로에 미술작품을 전시
- 라이트의 작품과 여러 건축물들의 요소를 사용
단일공간 : 라이트의 라킨 건물과 존슨 왁스 사옥에서 유래
높이가 낮은 입구 : 존슨왁스 사옥의 입구
2개의 기능적 볼륨 : 라이트의 오우크 파크에 있는 유니티 교회
발코니 : 카우프만 주택의 발코니
구겐하임 미술관에서는 완전한 원형이면서 다소 경사지게 처리
경사로 : 1948년 캘리포니아의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모리스 상점
기준선의 채용 : 오우크 파크의 유니티 교회의 배치와 유사
- 기능성의 결핍
그림을 벽면에 부착하는 일의 어려움
관람의 불편성 경사로위에서 관람해야 함. 경사진 띠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으로 관람시 눈부심
Ⅲ. 의 미
- 인간의 위대함을 표출
지구랏트, 계단 피라미드, 나선형 첨탑 등의 형태를 연상시켜주는 거대한
중앙집중식 볼륨
- 상반된 2개의 가치를 구체화하여 전달
완벽한 보안과 연속적인 움직임 표현
미국의 민주주의적 신화를 기념한 기념비적인 것
- 공간적 연속성의 마무리
물질이 아닌 공간이 총체적 현실로 인식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