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말
2. 원문과 해석
3. 명칭과 작자층
3.1. 명칭
3.2.. 작자층
4. 작품의 통일성
4.1. 형식
4.2. 내용
4.3. 시적 화자
5. 나오는 말
2. 원문과 해석
3. 명칭과 작자층
3.1. 명칭
3.2.. 작자층
4. 작품의 통일성
4.1. 형식
4.2. 내용
4.3. 시적 화자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 역시 뒤에 ‘藥든 가슴’을 안는 행위가 이어지는 것으로 보아 사람이 아닌 무생물, 즉 사향주머니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5. 나오는 말
만전춘별사는 여러 해석상의 차이로 인해 작품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는 부분에 관한 문제로 전체적인 성격에 대해서는 대체로 일관되게 보고 있다. 만전춘별사는 당시 민중들의 솔직한 정서 표현을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우리 문학에서 이런 작품들에 대한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는 것도 사실인 것 같다. 하지만 만전춘별사는 솔직한 정서 표출이라는 내용적 측면 외에도 비유와 같은 문학적 장치를 이용해 효과를 거두고 있기도 하다. 이를 과대평가해 속요 가운데 가장 미적 성취도가 뛰어난 작품이라고 평가하는데 이런 극단적인 평가는 자제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만전춘별사가 어느 정도의 문학적 성취를 거두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상투어나 형태적 불균형성 등과 같은 측면 역시 간과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문헌
김쾌덕, 「만전춘별사의 민요적 성격」, 어문교육논집 제12집, 1992
김쾌덕, 「만전춘별사 5연의 시적 화자와 어휘에 대한 고찰」, 한국문학논집 제18집, 1996
박노준, 『고려 가요의 연구』, 새문사, 1995
성기옥 외,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01
윤성현, 「만전춘별사를 다시 생각함」, 연세어문학 제24집, 199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7
최철, 『고려 국어가요의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6
한국문학개론 편찬위원회, 『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2001
※김문기 교수님 홈페이지
5. 나오는 말
만전춘별사는 여러 해석상의 차이로 인해 작품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는 부분에 관한 문제로 전체적인 성격에 대해서는 대체로 일관되게 보고 있다. 만전춘별사는 당시 민중들의 솔직한 정서 표현을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우리 문학에서 이런 작품들에 대한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는 것도 사실인 것 같다. 하지만 만전춘별사는 솔직한 정서 표출이라는 내용적 측면 외에도 비유와 같은 문학적 장치를 이용해 효과를 거두고 있기도 하다. 이를 과대평가해 속요 가운데 가장 미적 성취도가 뛰어난 작품이라고 평가하는데 이런 극단적인 평가는 자제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만전춘별사가 어느 정도의 문학적 성취를 거두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상투어나 형태적 불균형성 등과 같은 측면 역시 간과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문헌
김쾌덕, 「만전춘별사의 민요적 성격」, 어문교육논집 제12집, 1992
김쾌덕, 「만전춘별사 5연의 시적 화자와 어휘에 대한 고찰」, 한국문학논집 제18집, 1996
박노준, 『고려 가요의 연구』, 새문사, 1995
성기옥 외,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01
윤성현, 「만전춘별사를 다시 생각함」, 연세어문학 제24집, 199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7
최철, 『고려 국어가요의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6
한국문학개론 편찬위원회, 『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2001
※김문기 교수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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