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계를 모방한 것이다.
② 작품의 매체는 단순한 수단, 매개의 의미이다.
③ 특정 질료로 된 예술 작품은 원본만이 가치가 있다.
④ 예술 작품은 독자적이고 천부적인 예술가의 창작물이다.
⑤ 개별 매체보다 혼합 매체에 의한 작품이 더 가치가 있다.
㉠에 포함되는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점]
① 시ㆍ공간상의 거리가 해체되는 지각
②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해체되는 지각
③ 이성과 합리성에 근거한 비판적인 지각
④ 사건의 시간적 연속성 구조가 파괴되는 지각
⑤ 사물 그대로의 재현보다는 이미지가 중시되는 지각
㉡을 나타내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조합(組合)② 담합(談合)③ 병합(倂合)
④ 규합(糾合)⑤ 접합(接合)
<보기>와 같은 문화 현상에 대해 글쓴이 입장에서 할 수 있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보 기 〉
컴퓨터광들이 공동으로 한 작품을 창작하는 방식과 한 사람의 작가가 총체적인 계획 하에 자신의 고유한 작품을 완성하는 전통적인 글쓰기 방식이 공존하고 있다.
①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상호 개방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② 두 문화 방식을 절충하여 가장 종합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
③ 기존의 예술 방식은 새로운 매체 환경에 적응하면서 변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④ 기술 매체에 의해 위협받고 있는 전통적인 예술과 문학의 방식이 보호되어야 한다.
⑤ 각자의 예술 방식에 대한 자기 반성을 통해 거듭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57~6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호칭어는 대화의 시작을 장식하는 말로 사람들 사이의 교류의 출발점이 된다. 우리말은 특히 이러한 호칭어가 발달한 언어이다. 우리말의 다양한 호칭어는 웬만한 주의와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될 만큼 다양하고 복잡하다. 이러한 특징은 오랫동안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우리말의 호칭어는 친가, 외가, 처가, 시가, 친정 등의 계보에 따라 체계적으로 발달되어 있다. 영어의 ‘uncle’에 해당하는 단어들이 우리말에서는 큰아버지, 작은아버지, 삼촌, 당숙, 고모부, 외숙부, 이모부 등으로 분화되어 있다. 이는 영어권 사회와는 달리 우리 사회가 촌수와 혈연의 계보에 따라 다양한 친족 관계를 구별하는 것이 필요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편 현대에 와서는 호칭어가 본래의 사용법과는 다르게 사용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친족 호칭어가 원래의 의미와는 다르게 친족 관계를 초월해서 쓰이고 있는 것이다. 과거 혈연 중심의 집성촌에서는 누구나 친족이 되는 까닭에 친족 호칭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였다. 그리하여 혈연을 중심으로 구성된 마을이 거의 사라진 현재에도 친족이 아닌 타인에 대해 ‘아저씨, 할아버지, 아주머니’와 같은 친족 호칭어를 부담 없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가족주의가 사회적으로 확대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또 이와는 정반대로 가족 간에 사회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호칭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이를테면 형제나 사촌끼리도 ‘김 사장, 김 교수’ 식의 호칭어를 쓰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는 친족이 획득한 사회적 지위를 존중하고자 하는 의식이 반영된 결과로, 서열을 중시한 유교 문화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하겠다. 또 사회적 신분에 대한 호칭어를 쓸 때 실제 지위보다는 높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상대방의 신분을 모르는 경우에도 ‘선생님, 사장님, 사모님’ 등의 호칭어를 사용하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이는 과거 서비스 업계에서 대인 관계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하던 방법이 널리 일상어에도 확대된 것이다.
이처럼 유교 문화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체계적으로 발달된 우리말의 호칭어도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촌수와 혈연의 계보에 대한 의식이 약한 젊은 세대의 ㉠호칭어 오용 현상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매우 복잡하게 분화된 한국어의 호칭어는 잘만 사용하면 인간 관계를 친밀하게 만들며, 존경심을 표현하여 예의 바른 느낌을 부여할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거리 두기와 배타성의 근원이 되고 거짓 존경심의 표현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 호칭어의 정확한 쓰임을 알고, 경우에 맞게 사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1점]
① 우리말의 호칭어는 다양하고 복잡하게 발달되어 있다.
② 사회적 지위를 존중하기 위해 친족 호칭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③ 호칭어는 대인 관계를 친밀하게 만드는 효과를 발휘하기도 한다.
④ 우리말의 호칭어는 혈연의 계보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화되어 있다.
⑤ 가족주의가 사회적으로 확대되면서 호칭어의 사용법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의 마지막 부분에 덧붙일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언어는 민족 문화의 꽃이다.
② 언어는 세계를 보는 창이다.
③ 언어는 그 민족 역사의 용광로이다.
④ 언어는 사회상을 반영하는 거울이다.
⑤ 언어는 사람들을 이어주는 거멀못이다.
<보기>의 대화에 대한 해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보 기 〉
당숙 : 아저씨, 과일 있지요? 오늘 과일 싱싱합니까?
가게 주인 : 사장님 오셨어요? 배, 감 모두 싱싱합니다.
당숙 : 우리 김 교수님, 무엇을 드시고 싶으신가?
조카 : 당숙도 참…. 교수님은 무슨….
가게 주인 : 조카님께서 교수님이신가 봐요? 교수님 조카도 두시고 좋으시겠어요.
① ‘당숙’은 친족 호칭어를 타인에게까지 확대하여 사용하고 있다.
② ‘당숙’은 ‘조카’가 획득한 사회적 지위를 호칭어로 사용하고 있다.
③ ‘가게 주인’은 ‘조카’의 신분에 비해 높은 호칭어를 사용하고 있다.
④ ‘가게 주인’은 호칭어를 통해 손님과의 관계를 부드럽게 하고 있다.
⑤ ‘당숙’이 사용한 호칭어에는 유교 문화적 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의 예로 가장 적절한 것은? [1점]
① 남편의 여동생을 “고모!” 하고 불렀다.
② 남편의 형을 “아주버님!” 하고 불렀다.
③ 아내의 여동생을 “처제!” 하고 불렀다.
④ 오빠의 아내를 “올케!” 하고 불렀다.
⑤ 형의 아내를 “형수님!” 하고 불렀다.
※ 확인 사항
○ 문제지와 답안지의 해당란을 정확히 기입(표기)했는지 확인하시오.
② 작품의 매체는 단순한 수단, 매개의 의미이다.
③ 특정 질료로 된 예술 작품은 원본만이 가치가 있다.
④ 예술 작품은 독자적이고 천부적인 예술가의 창작물이다.
⑤ 개별 매체보다 혼합 매체에 의한 작품이 더 가치가 있다.
㉠에 포함되는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점]
① 시ㆍ공간상의 거리가 해체되는 지각
②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해체되는 지각
③ 이성과 합리성에 근거한 비판적인 지각
④ 사건의 시간적 연속성 구조가 파괴되는 지각
⑤ 사물 그대로의 재현보다는 이미지가 중시되는 지각
㉡을 나타내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조합(組合)② 담합(談合)③ 병합(倂合)
④ 규합(糾合)⑤ 접합(接合)
<보기>와 같은 문화 현상에 대해 글쓴이 입장에서 할 수 있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보 기 〉
컴퓨터광들이 공동으로 한 작품을 창작하는 방식과 한 사람의 작가가 총체적인 계획 하에 자신의 고유한 작품을 완성하는 전통적인 글쓰기 방식이 공존하고 있다.
①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상호 개방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② 두 문화 방식을 절충하여 가장 종합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
③ 기존의 예술 방식은 새로운 매체 환경에 적응하면서 변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④ 기술 매체에 의해 위협받고 있는 전통적인 예술과 문학의 방식이 보호되어야 한다.
⑤ 각자의 예술 방식에 대한 자기 반성을 통해 거듭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57~6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호칭어는 대화의 시작을 장식하는 말로 사람들 사이의 교류의 출발점이 된다. 우리말은 특히 이러한 호칭어가 발달한 언어이다. 우리말의 다양한 호칭어는 웬만한 주의와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될 만큼 다양하고 복잡하다. 이러한 특징은 오랫동안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우리말의 호칭어는 친가, 외가, 처가, 시가, 친정 등의 계보에 따라 체계적으로 발달되어 있다. 영어의 ‘uncle’에 해당하는 단어들이 우리말에서는 큰아버지, 작은아버지, 삼촌, 당숙, 고모부, 외숙부, 이모부 등으로 분화되어 있다. 이는 영어권 사회와는 달리 우리 사회가 촌수와 혈연의 계보에 따라 다양한 친족 관계를 구별하는 것이 필요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편 현대에 와서는 호칭어가 본래의 사용법과는 다르게 사용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친족 호칭어가 원래의 의미와는 다르게 친족 관계를 초월해서 쓰이고 있는 것이다. 과거 혈연 중심의 집성촌에서는 누구나 친족이 되는 까닭에 친족 호칭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였다. 그리하여 혈연을 중심으로 구성된 마을이 거의 사라진 현재에도 친족이 아닌 타인에 대해 ‘아저씨, 할아버지, 아주머니’와 같은 친족 호칭어를 부담 없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가족주의가 사회적으로 확대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또 이와는 정반대로 가족 간에 사회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호칭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이를테면 형제나 사촌끼리도 ‘김 사장, 김 교수’ 식의 호칭어를 쓰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는 친족이 획득한 사회적 지위를 존중하고자 하는 의식이 반영된 결과로, 서열을 중시한 유교 문화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하겠다. 또 사회적 신분에 대한 호칭어를 쓸 때 실제 지위보다는 높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상대방의 신분을 모르는 경우에도 ‘선생님, 사장님, 사모님’ 등의 호칭어를 사용하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이는 과거 서비스 업계에서 대인 관계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하던 방법이 널리 일상어에도 확대된 것이다.
이처럼 유교 문화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체계적으로 발달된 우리말의 호칭어도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촌수와 혈연의 계보에 대한 의식이 약한 젊은 세대의 ㉠호칭어 오용 현상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매우 복잡하게 분화된 한국어의 호칭어는 잘만 사용하면 인간 관계를 친밀하게 만들며, 존경심을 표현하여 예의 바른 느낌을 부여할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거리 두기와 배타성의 근원이 되고 거짓 존경심의 표현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 호칭어의 정확한 쓰임을 알고, 경우에 맞게 사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1점]
① 우리말의 호칭어는 다양하고 복잡하게 발달되어 있다.
② 사회적 지위를 존중하기 위해 친족 호칭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③ 호칭어는 대인 관계를 친밀하게 만드는 효과를 발휘하기도 한다.
④ 우리말의 호칭어는 혈연의 계보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화되어 있다.
⑤ 가족주의가 사회적으로 확대되면서 호칭어의 사용법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의 마지막 부분에 덧붙일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언어는 민족 문화의 꽃이다.
② 언어는 세계를 보는 창이다.
③ 언어는 그 민족 역사의 용광로이다.
④ 언어는 사회상을 반영하는 거울이다.
⑤ 언어는 사람들을 이어주는 거멀못이다.
<보기>의 대화에 대한 해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보 기 〉
당숙 : 아저씨, 과일 있지요? 오늘 과일 싱싱합니까?
가게 주인 : 사장님 오셨어요? 배, 감 모두 싱싱합니다.
당숙 : 우리 김 교수님, 무엇을 드시고 싶으신가?
조카 : 당숙도 참…. 교수님은 무슨….
가게 주인 : 조카님께서 교수님이신가 봐요? 교수님 조카도 두시고 좋으시겠어요.
① ‘당숙’은 친족 호칭어를 타인에게까지 확대하여 사용하고 있다.
② ‘당숙’은 ‘조카’가 획득한 사회적 지위를 호칭어로 사용하고 있다.
③ ‘가게 주인’은 ‘조카’의 신분에 비해 높은 호칭어를 사용하고 있다.
④ ‘가게 주인’은 호칭어를 통해 손님과의 관계를 부드럽게 하고 있다.
⑤ ‘당숙’이 사용한 호칭어에는 유교 문화적 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의 예로 가장 적절한 것은? [1점]
① 남편의 여동생을 “고모!” 하고 불렀다.
② 남편의 형을 “아주버님!” 하고 불렀다.
③ 아내의 여동생을 “처제!” 하고 불렀다.
④ 오빠의 아내를 “올케!” 하고 불렀다.
⑤ 형의 아내를 “형수님!” 하고 불렀다.
※ 확인 사항
○ 문제지와 답안지의 해당란을 정확히 기입(표기)했는지 확인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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