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판도라의 상자‘ 이야기의 배경
2. ‘판도라의 상자’가 갖는 의미
⑴ 그리스 인들의 여성관
⑵ ‘호기심’의 의미
⑶ ‘희망’의 의미
⑷ 성서의 이브 이야기와의 비교
2. ‘판도라의 상자’가 갖는 의미
⑴ 그리스 인들의 여성관
⑵ ‘호기심’의 의미
⑶ ‘희망’의 의미
⑷ 성서의 이브 이야기와의 비교
본문내용
성서 전반을 살펴보아야 이유를 알게 되지만 여기에서는 약간의 이야기만 다뤄 보겠습니다.
성서에서는 하나님이 이브의 ‘선악과’ 사건을 통해 자신의 계획과 뜻을 통해 소위 말하는 ‘새 하늘과 새 땅’ 이라는 더 좋은 곳을 인간에게 예비해놓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는 이브가 선악과를 따먹고 눈이 밝아져 아담에게까지 이를 권하고 하나님의 눈에 띄지 않게 동산에 숨어버린 이후의 기록을 통해서도 증명됩니다. 하나님은 아담과 이브를 가죽옷을 지어 입힌 후에 낙원으로 내어 쫓았습니다. 가죽옷을 입는다는 것은 동물의 희생을 요하는 것이었고, 이후 구약에서 사람들은 제사를 통해 하나님이 마련해두신 속죄의 방법을 따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전의 기록에서도 창조 당시 하나님은 인간만은 직접 빚으시고 생기를 불어넣었다고 했는데 이 또한 인간을 벌을 주기 위한 대상이 아니라 사랑의 대상을 보았다는 의견을 뒷받침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이브이야기에서 하나님이 인간을 사랑했으며 ‘선악과’를 먹은 후에도 아담과 이브에게 벌을 주려고 하지 않은 것과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제우스가 인간을 벌주기 위해서 판도라에게 ‘판도라의 상자’를 준 것과는 다른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성서에서는 하나님이 이브의 ‘선악과’ 사건을 통해 자신의 계획과 뜻을 통해 소위 말하는 ‘새 하늘과 새 땅’ 이라는 더 좋은 곳을 인간에게 예비해놓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는 이브가 선악과를 따먹고 눈이 밝아져 아담에게까지 이를 권하고 하나님의 눈에 띄지 않게 동산에 숨어버린 이후의 기록을 통해서도 증명됩니다. 하나님은 아담과 이브를 가죽옷을 지어 입힌 후에 낙원으로 내어 쫓았습니다. 가죽옷을 입는다는 것은 동물의 희생을 요하는 것이었고, 이후 구약에서 사람들은 제사를 통해 하나님이 마련해두신 속죄의 방법을 따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전의 기록에서도 창조 당시 하나님은 인간만은 직접 빚으시고 생기를 불어넣었다고 했는데 이 또한 인간을 벌을 주기 위한 대상이 아니라 사랑의 대상을 보았다는 의견을 뒷받침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이브이야기에서 하나님이 인간을 사랑했으며 ‘선악과’를 먹은 후에도 아담과 이브에게 벌을 주려고 하지 않은 것과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제우스가 인간을 벌주기 위해서 판도라에게 ‘판도라의 상자’를 준 것과는 다른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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