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한류][한류활용]한류열풍의 배경, 문제점과 각 나라의 한류 고찰 및 한류활용 성공 사례 분석(한류형성의 배경, 각 나라의 한류, 한류열풍의 문제점, 기업들의 한류 활용과 성공사례, 한류, 한류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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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열풍][한류][한류활용]한류열풍의 배경, 문제점과 각 나라의 한류 고찰 및 한류활용 성공 사례 분석(한류형성의 배경, 각 나라의 한류, 한류열풍의 문제점, 기업들의 한류 활용과 성공사례, 한류, 한류열풍)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류형성의 배경
1. 태국
2. 베트남
3.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Ⅲ. 각 나라의 한류
1. 중국
2. 일본
3. 대만
4. 베트남
5. 태국

Ⅳ. 한류열풍의 문제점

Ⅴ. 기업들의 한류 활용과 성공사례
1. 대한항공 (KAL)
2. VK Mobile (브이케이 휴대폰)
3. LG생활건강-라끄베르

Ⅵ. 결론

본문내용

.
<겨울연가>나 <대장금>의 성공은 단지 시청률의 수치나 부가가치의 규모 때문에만 주목받는 것은 아니다. 이 사례들은 문화산업적 측면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몇 가지 특성을 보여주었다. 먼저, 중국이나 동남아 등지에서의 한류는 한국 문화산업의 의도된 산물이 아니었다 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우위의 자본력과 제작기술을 토대로 질적으로 우수한 한국의 대중문화가 인기를 끈 것을 감안하면 자연스러운 문화흐름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는 다르다. 일본은 세계 2위의 경제대국답게 이미 대중문화산업에서 높은 세계 경쟁력을 갖고 있다. 이미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의 문화콘텐츠산업은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고, 일본의 트렌디 드라마는 1990년대 동아시아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일류’를 형성하였다. 이와 같은 문화선진국 일본에서 한국 드라마가 거둔 성공은 당연히 이례적이라고 해석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둘째, 지금까지 한류의 주도적 소비자는 동아시아의 1,20대 젊은이들이었다. 물론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세대를 불문하고 광범위한 소비층이 형성되었지만, 가장 가시적인 소비층은 1,20대였다. 그러나 일본에서 <겨울연가>의 주도적 시청층은 이른바 ‘욘사마’ 붐을 일으킨 4,50대 중장년 주부들이었다는 점에서 동아시아의 다양한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한류의 잠재성에 주목하게 했다.
한류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인식을 갖게 하는 또 하나의 특징은 <대장금>의 성공사례에서 찾을 수 있다. 한류의 포문을 열고 지속적으로 소비되어온 상품은 <별은 내 가슴에>와 같이 ‘트렌디 드라마’ 또는 ‘청춘 우상극’이라 분류되는 장르였다. 1990년대 이후 동아시아 나라들에서 부상하고 있는 자본주의적 소비문화의 감수성에 소구하는 한국 트렌디 드라마의 경쟁력에 대해서는 상당히 많은 논의가 이루어져왔다. 반면, 상대적으로 문화적 특수성이 강한 다른 장르들, 예를 들어 역사드라마 같은 경우는 문화적 할인율이 높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 잘 소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도 많았다. 그러나 <대장금>이라는 역사드라마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한류를 다양한 장르로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과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따라서 한류에 대한 관심은 수출 시장의 다변화, 타깃 세대의 다변화, 장르의 다변화라는 현실적 가능성을 포착하면서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구체적이고 실효성있는 전략을 마련해보려는 다양한 움직임들로 이어지고 있다. 경쟁력있는 문화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겨울연가>와 같이 성공한 텍스트의 특성이 분석되고 배용준의 스타파워에 주목하면서 제2, 제3의 배용준을 만들기 위한 스타시스템이 검토되고 있으며, 드라마를 활용한 관광산업의 활성화 전략도 모색되고 있다. 한편 콘텍스트적 차원에서 아시아 대중들의 문화적 취향과 욕구를 읽어내려는 시도들도 다각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이 실효성 큰 전략이 되기 위해서는 보다 신중하게 한류의 상황을 다시 한 번 점검해볼 필요성을 느낀다. 특히 위에서 언급한 한류의 성공사례들은 몇 가지 점에서 지금까지 학계에서 주목한 점들과 다른 측면의 함의를 지니고 있다. 지금 방송환경은 지상파 텔레비전의 독점적 지위가 보장되었던 가족 TV의 시대로부터 다매체 다채널의 치열한 경쟁시대로 이행하고 있다. 시청자들은 자국 방송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충실한 소비자일 수밖에 없던 시대로부터 국경을 넘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방송의 국가 간 유통은 선진국에서 후진국으로의 흐름뿐만 아니라 수평적인 흐름, 심지어 거꾸로 된 흐름까지 다양한 패턴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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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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