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환경위기와 지속 가능한 발전
2. 환경재난의 근원적 원인과 상황
1) 산업사회 인간의 물질적 편의도모
2) 자본주의의 자연 이데올로기
3) 인간중심의 지배적 세계관
3. 생태윤리의 필요이유
1) 생명지역주의(Bioregionalism)
2) 환경정의(Environmental Justice)
3) 인간중심적 환경윤리
Ⅲ. 결 론
참고문헌
Ⅱ. 본 론
1. 환경위기와 지속 가능한 발전
2. 환경재난의 근원적 원인과 상황
1) 산업사회 인간의 물질적 편의도모
2) 자본주의의 자연 이데올로기
3) 인간중심의 지배적 세계관
3. 생태윤리의 필요이유
1) 생명지역주의(Bioregionalism)
2) 환경정의(Environmental Justice)
3) 인간중심적 환경윤리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야 하기 때문이라고 논의를 전개한다. 다만 미래세대 논증을 구사하는 접근은 두 가지다. 하나는 인간만이 고려대상일 뿐 인간 이외의 동식물이나 생태계는 직접적 고려 대상일 수 없다는 인간중심의 맥락에서 그 이론이 창안되었다.
) 한면희, 『환경윤리』(철학과 현실사, 1997), 81-83, 86-88쪽을 참조할 것.
브룬트란트 보고서는 이런 선상에서 지속가능한 개발을 정의하고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인간 이외의 자연에 대한 도덕적·법적 고려를 적극적으로 하지만 전략상 인간의 제한적 이기심에 다가가서 호소하기 위한 방편으로 미래세대 논증에 호소하는 경우다.
동물해방론(Animal Liberation)과 동물권리론(Animal Rights)은 개체 동물이 고통을 느끼거나 고유의 생활을 영위하기 때문에, 인간은 고통 감소와 침해당할 수 없는 자체 생활 존중을 최소한의 의무로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생물중심주의(Biocentrism)는 살아 있는 낱낱의 생물은 생명 유지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그 생명의 존중을 요구한다.
반면 전체론적 환경윤리는 심층생태주의가 취하는 생태중심주의(ecocentrism)와 가이아 생명론 그리고 기생태주의(Ch'i-ecologism) 등으로 세분되는데, 앞의 둘은 집합적 개념인 생태계와 자연 보존에 유리하고, 필자가 제안한 세 번째 것은 생명 에너지 흐름에 기여하는 낱낱의 개체 생명체와 동식물 종, 그리고 그 장인 생태계와 자연을 함께 보전하는 데 주력한다.
Ⅲ. 결 론
근대과학이 자연 억압적이었던 반면, 현대과학은 새로운 세계관으로 이행할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있다. 자연을 분리해서 보던 시각을 벗어버리게 하고, 자연적 존재가 어우러지는 장으로 자연을 보는 시야를 제공했다. 양자역학으로 대표되는 현대물리학은 고전물리학에 전제되어 있던 분리주의 사유체계를 버리고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고전적 생물학과 다른 현대 생태학의 출현은 지구를 포괄적인 유기적 존재로 표상한다. 지구를 세 거대한 길드, 즉 생산자(녹색식물)와 일차 및 이차 소비자(초식 및 육식 동물) 그리고 분해자(곰팡이와 박테리아)로 구성된다고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마침내 은유적으로 비유되는 상위 유기적 존재를 표현하기 위해 생태계(ecosystem)란 용어가 주조된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자연을 구성하는 자연적 존재들이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내적으로 관련되어 있는데, 이 내적 관계가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실재한다는 통찰이다. 비로소 새로운 패러다임에 따라 자연적 존재들간의 공생 관계(relation of symbiosis)가 부각됨으로써 자연의 생명 가치와 인간의 환경 파괴가 갖는 의미가 선명하게 드러난다. 자연의 각 존재가 서로 내적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런 관계를 통해 서로 서로가 기대어 생명을 유지하게 되는 생명 가치를 자연과 생태계가 갖는다는 것이다.
종합하자면, 21세기인 오늘은 분명히 환경 위기의 시대다. 위기 극복을 위해서 문명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현 산업화 문명의 기반 위에서 권력과 경제적 이익을 향유하는 권력과 자본, 지배계급은 변화에 소극적이거나 저항적이다. 이에 문명 및 사회 변화를 적극 도모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시기보다 NGO 운동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이때 NGO 운동이 바른 방향으로 가려면, 자연 친화적인 생태주의 이념과 철학에 충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국외의 일부 건강한 환경 NGO는 이미 그런 길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환경 NGO도 자기 단체의 특성에 맞는 환경 철학과 이념을 설정하여 도덕적으로 바른 방향으로 운동을 전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환경윤리의 쟁점 김일방 서광사 2005
생태철학과 환경윤리 구승회 동국대학교출판부 2001
환경윤리란 무엇인가 가토 히사다케 김일방 역 중문출판사 2001
환경오염 생태학 공인철 영남대학교출판부 2006.
인간 활동과 환경오염 장덕 건국대학교출판부 2006
환경윤리와 환경윤리 교육 서규선 인간사랑 2000년 03월 01일
환경윤리 - 동서양의 자연보전과 생명존중 대우학술총서 100 진교훈 민음사 1998
동서양의 자연관과 기독교 환경윤리 조용훈 대한기독교서회 2002
조명래(1999a), 「시장주의·개발주의의 망령에서 벗어나자」, 계간『환경과생명』 99년 여름호(통권 22호), 환경과생명사.
한국공간환경학회 생태환경분과(1998), 「새 정부 환경 정책의 평가와 과제'」, 계간 『환경과생명』 98년 여름호(통권 16호), 환경과생명사.
) 한면희, 『환경윤리』(철학과 현실사, 1997), 81-83, 86-88쪽을 참조할 것.
브룬트란트 보고서는 이런 선상에서 지속가능한 개발을 정의하고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인간 이외의 자연에 대한 도덕적·법적 고려를 적극적으로 하지만 전략상 인간의 제한적 이기심에 다가가서 호소하기 위한 방편으로 미래세대 논증에 호소하는 경우다.
동물해방론(Animal Liberation)과 동물권리론(Animal Rights)은 개체 동물이 고통을 느끼거나 고유의 생활을 영위하기 때문에, 인간은 고통 감소와 침해당할 수 없는 자체 생활 존중을 최소한의 의무로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생물중심주의(Biocentrism)는 살아 있는 낱낱의 생물은 생명 유지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그 생명의 존중을 요구한다.
반면 전체론적 환경윤리는 심층생태주의가 취하는 생태중심주의(ecocentrism)와 가이아 생명론 그리고 기생태주의(Ch'i-ecologism) 등으로 세분되는데, 앞의 둘은 집합적 개념인 생태계와 자연 보존에 유리하고, 필자가 제안한 세 번째 것은 생명 에너지 흐름에 기여하는 낱낱의 개체 생명체와 동식물 종, 그리고 그 장인 생태계와 자연을 함께 보전하는 데 주력한다.
Ⅲ. 결 론
근대과학이 자연 억압적이었던 반면, 현대과학은 새로운 세계관으로 이행할 실마리를 제공해주고 있다. 자연을 분리해서 보던 시각을 벗어버리게 하고, 자연적 존재가 어우러지는 장으로 자연을 보는 시야를 제공했다. 양자역학으로 대표되는 현대물리학은 고전물리학에 전제되어 있던 분리주의 사유체계를 버리고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고전적 생물학과 다른 현대 생태학의 출현은 지구를 포괄적인 유기적 존재로 표상한다. 지구를 세 거대한 길드, 즉 생산자(녹색식물)와 일차 및 이차 소비자(초식 및 육식 동물) 그리고 분해자(곰팡이와 박테리아)로 구성된다고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마침내 은유적으로 비유되는 상위 유기적 존재를 표현하기 위해 생태계(ecosystem)란 용어가 주조된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자연을 구성하는 자연적 존재들이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내적으로 관련되어 있는데, 이 내적 관계가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실재한다는 통찰이다. 비로소 새로운 패러다임에 따라 자연적 존재들간의 공생 관계(relation of symbiosis)가 부각됨으로써 자연의 생명 가치와 인간의 환경 파괴가 갖는 의미가 선명하게 드러난다. 자연의 각 존재가 서로 내적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런 관계를 통해 서로 서로가 기대어 생명을 유지하게 되는 생명 가치를 자연과 생태계가 갖는다는 것이다.
종합하자면, 21세기인 오늘은 분명히 환경 위기의 시대다. 위기 극복을 위해서 문명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현 산업화 문명의 기반 위에서 권력과 경제적 이익을 향유하는 권력과 자본, 지배계급은 변화에 소극적이거나 저항적이다. 이에 문명 및 사회 변화를 적극 도모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시기보다 NGO 운동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이때 NGO 운동이 바른 방향으로 가려면, 자연 친화적인 생태주의 이념과 철학에 충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국외의 일부 건강한 환경 NGO는 이미 그런 길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환경 NGO도 자기 단체의 특성에 맞는 환경 철학과 이념을 설정하여 도덕적으로 바른 방향으로 운동을 전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환경윤리의 쟁점 김일방 서광사 2005
생태철학과 환경윤리 구승회 동국대학교출판부 2001
환경윤리란 무엇인가 가토 히사다케 김일방 역 중문출판사 2001
환경오염 생태학 공인철 영남대학교출판부 2006.
인간 활동과 환경오염 장덕 건국대학교출판부 2006
환경윤리와 환경윤리 교육 서규선 인간사랑 2000년 03월 01일
환경윤리 - 동서양의 자연보전과 생명존중 대우학술총서 100 진교훈 민음사 1998
동서양의 자연관과 기독교 환경윤리 조용훈 대한기독교서회 2002
조명래(1999a), 「시장주의·개발주의의 망령에서 벗어나자」, 계간『환경과생명』 99년 여름호(통권 22호), 환경과생명사.
한국공간환경학회 생태환경분과(1998), 「새 정부 환경 정책의 평가와 과제'」, 계간 『환경과생명』 98년 여름호(통권 16호), 환경과생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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