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감리교][선교][장애인 선교]침례교와 감리교의 선교와 장애인 선교 고찰(대한기독교회 침례교 선교, 미국 감리교의 한국 선교, 의료, 교육, 문서 선교, 장애인 선교, 침례교, 감리교, 선교,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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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침례교][감리교][선교][장애인 선교]침례교와 감리교의 선교와 장애인 선교 고찰(대한기독교회 침례교 선교, 미국 감리교의 한국 선교, 의료, 교육, 문서 선교, 장애인 선교, 침례교, 감리교, 선교, 교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한기독교회 침례교 선교

Ⅲ. 미국 감리교의 한국 선교

Ⅳ. 의료, 교육, 문서 선교
1. 의료선교
2. 교육 선교
3. 문서 선교

Ⅴ. 장애인 선교
1. 예수님의 장애인 선교
2. 장애인 선교의 특징
1) 특수 선교
2) 복지선교
3) 선교기관의 다양성
4) 종합선교
2. 장애인 선교의 문제점
1) 불균형
2) 전문 사역자 부족
3) 장애인에 대한 인식 부족
4) 선교기관의 난립과 영세성

Ⅵ. 결론

본문내용

세성
복지에 대한 장애인의 욕구가 높은 반면에 정부에서 주도하는 복지기관의 수가 적어서 많은 임의 단체들이 자생적으로 생겨나게 되었는데 이 가운데 대부분은 이웃사랑의 정신으로 시작된 기독교 선교기관이다. 그러나 대부분이 영세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과 인력확보와 시설투자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령 밀알선교단의 경우 1988년 예산이 1억원 정도인데 직원 21명의 인건비와 유지비를 제하면 프로그램 개발 예산은 그림의 떡이 되고 만다.
Ⅵ. 결론
한국이라는 토양 위에 기독교 복음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선교 방법을 정확하게 책정하는 일이란 선교사업 수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업임에 틀림없었다. 그러나 이보다 앞서 더 중요한 일은 옳바른 선교 정신의 수립이었다. 한국에서 내방한 초기 선교사들은 보수적 신학사상과 독실한 신앙의 소유자들로써 그리스도의 희생 봉사의 정신과 십자가의 道를 전하기 위하여 무척이나 애쓴 것이 사실이었다. 선교사들은 복음의 씨를 뿌려야 할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 사회의 풍습등을 충분히 파악해야 하고 또한 선교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이에 적응하는 방법을 적절히 채택해야 함이 필요한 일이다. 그러기 위하여선 교사들은 한국보다 먼저 선교된 지역에서의 선교 방법을 참고한다는것이 유익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1890년 6월, 한국 주재 장로교 선교사 일동은 중국 산동성 치푸를 중심하여 선교사업에 종사한 네비우스(John L. Nevius)박사를 초청하여 그로부터 경험담을 듣기로 하였다. 네비우스는 25년 동안 중국 선교 사업에 종사하면서 자신의 논문인 [중국보] (Chinese Recorder) 에서 선교 방법에 관하여 발표한 것이 있었다. 한국에 온 초기 선교사들은 이 글을 읽고 한국과 흡사한 풍토를 가진 중국에서 시행된 선교 방법을 연구함으로서 한국에서의 선교가 성공적으로 수행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였다. 네비우스 목사는 약 2 주간을 서울에 체재하면서 저서인 [선교 사업의 방안](Methods of Mission Work) 을 중심으로 주한 선교사들과 사이의 세미나를 통하여 한국선교사업을 위한 기본 원칙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기에 이르렀다. 첫째로, 한 사람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였으면 그를 끝까지 붙들어 그 인물이 스스로 개인 전도하는 일꾼이 될 때까지 자신의 직업에 종사하면서 생활을 통하여 이웃에게 그리스도를 전할 수 있게 되기까지 계속하여 전도한다. 둘째는, 교회의 운영과 기구 조직은 그 교회 자체가 능히 감당할만한 범위 안에서 기획 실천하여 발전시켜 나아가게 한다. 셋째로, 교회에서 전도 사업을 지도할만한 인물이 나오거나, 재정을 공급하여 운영할 수 있는 유자격자가 발생하면 곧 그를 선임하여 교회의 책임 일꾼으로 세우고, 선교사는 가급적 목회 일선에서 후퇴한다. 넷째는 교회당 건축은 그 교회의 교인들 자신의 힘으로 하게 하되 건축 구조나 모양은 한국 고유의 양식으로 지방의 교회당답게 건축한다. (이것은 거의 실현되지 아니하였으며 한국인들 자신이 외국풍을 선호한 결과로서 오히려 일반 가옥과 뚜렷하게 구별되는 것을 희망하였다.) 장로회신학대학에서 다년간 교회를 강의한 마삼락(Samuel H.Moffett) 박사는 위의 내용에서 두가지를 더 첨가하여 설명하였다. 즉 성서 연구반을 조직하여 성경 지식을 신도들에게 광범위하게 보급시키도록 협의했다는 점과, 외국인 선교사들에게는 개체 교회의 담임을 못하게 강력하게 규제하였다고 뚜렷하게 말하였다. 그의 부친인 S.Austin Moffett 박사도 [네비우스 목사의 한국 내방은 나에게 가슴깊이 두가지의 큰 교훈을 남겨 주었는데 그것은 성서 연구의 강조와 자립 정신의 고취이었다]라고 언급하였다. 위가 일바적으로 이름 있는 네비우스 선교 방안이라고 불려지는 내용이며, 이를 대별할 때 자력전도(Self-Propagation), 자치제도 (Self-G-overnment) 자급운영(Self-Support) 의 셋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중심 이념은 한국교회로 하여금 피 선교지로서의 의타심이나 경제적 무능력을 베제케 하여 역량있고 자립하는 교회상을 갖게 하여 기독교 토착화에 기초를 조속히 설정하려는데 목표가 있었다. 초기 한국교회 특히 장로교에 있어서는 이 방안을 채택함으로 그 이후의 선교 정책에 있어서 직접적이고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으며 또한 이것이 한국교회 성장을 위해 상당한 공헌을 남겼음을 부인하지 못한다. 이러한 선교 방안은 초기 한국교회를 위해 상당하게 기여하였다는 점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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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3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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