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교육철학과 서구 교육철학 및 한국의 교육철학 레포트 (미국, 독일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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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2. 현대독일의 교육철학
1) 정신과학적 교육학
2) 경험적 교육과학
3) 비판적 교육과학
4) 전망 :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
3. 현대 서구 교육철학의 관점
1) 실존주의 교육철학
2) 분석적 교육철학
3) 교육 현상학
4) 교육인간학
5)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4. 현대 서구 교육철학과 한국 교육철학
1) 미국 교육학의 도입
2) 독일 교육철학의 수용
3) 교육철학 연구의 다양화
4) 한국 교육철학의 전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능성 역할에 대한 회의, 불신을 확산시키며 교육활동을 냉소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철학의 상대주의는 반이성주의, 허무주의가 아닌 본래적 의미의 합리성과 개방성을 지향한다.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의 공존을 바라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 다양한 교육 이념, 개념, 방법, 평가 등이 장려된다.
(3) 의의
교육과 교육학을 새로운 관점에서 성찰하는 지적 탐구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교육 철학의 다양한 철학 논리, 이론 정립을 토대로 한 다양한 교육철학적 관점들을 존중, 인정할 때 교육철학은 발전할 수 있다.
4. 현대 서구 교육철학과 한국 교육철학
1945년 해방 이후 듀이 교육철학과 함께 실존철학, 현상학, 철학적 인간학, 분석철학, 비판철학,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철학이 연구되어왔다. 그리고 1960년대 이후 주체적 한국교육학의 정립에 대한 주장과 함께 한국의 전통적인 교육사상에 대한 연구도 심도 있게 진척되어 옴으로써 한국 교육 철학계에는 다양한 이론이 공존하고 있다.
1) 미국 교육학의 도입
한국 교육사에서 듀이의 프래그머티즘 교육사상은 큰 영향을 끼쳤다. (3장참조) 해방 이후 듀이의 민주주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론은 “새교육운동”이란 이름으로 교육계에 “듀이 붐”이 촉발되었다. 그러나 당시 한국 교육계는 듀이의 철학과 교육이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맹목적으로 모방하였고 이는 한국교육의 이념과 교육적 실천으로서 듀이의 교육이론과 방법론적인 교육사상은 무비판적으로 수용되는 결과를 낳았다. 50년대 이후 미국 교육학의 영향을 본격적으로 받아 행동주의 심리학을 토대로 한 실증주의 교육학이 한국 교육학계를 지배하였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학습을 외적 자극에 의한 외적 행동의 변화로 규정한다. 때문에 행동주의 심리학의 발달로 한국의 교육계는 상대평가, 심리측정, 객관식 시험 등의 방법적 기술중심의 교육사상이 지배하게 된다. 이러한 실증주의 일변도의 교육학은 교육현상의 큰 부분을 간과하였고 자주적 교육정신을 잃게 마들었다.
2) 독일 교육철학의 수용
1960년대 1960년대 여전히 미국교육학 중심의 실증주의 교육학이 강세를 보이는 중에 독일교육학이 소개되었다. 독일교육학은 새로운 방법론을 소개하였다. 실존철학, 현상학, 해석학, 철학적 인간학 등 교육현상을 철학적으로 연구하는 방법들이 바로 이것이다. 이들 방법론들은 교육을 구체적인 삶의 관련성 속에서 고찰하는 방법론의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현대 지식관의 변화에 영향을 줌으로써 교육내용 및 교수이론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주었다. 이러한 독일 교육철학이 수용되면서 기존 미국식 경험과학적 교육학에 대한 비판적이고 대안적인 이론으로서의 교육철학이라는 인식이 생기면서 교육학의 성격과 방법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그리고 이 논의들은 교육학 연구의 다양화를 가져왔다.
3) 교육철학 연구의 다양화
교육철학연구는 70년대에 오면서 더욱 다원화되고 학문적으로 심화되었다. 먼서 분석철학이 도입되면서 교육에서 개념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하는 분석적 교육철학이 강조되었다. 분석철학은 교육의 현실과 교육문제에 보다 가까이 접근하게 하는데 영향을 주었고, 교육학의 연구 대상을 명확히 하고 교육학의 성격을 규명하는데 기여하였다. 그리고 60년대 중반에 소개된 독일식 교육철학은 70년대 이후 다양하게 연구되고 소개되었다. 정신과학적-해석학적 교육학, 교육인간학, 교육현상학, 평화교육학 등이 있다. 80년대 격변기를 겼으며 현실의식이 학문의식에 자극을 줌으로써 사회철학으로서 비판적 교육철학이 모색되었다. 비판철학의 기본입장은 철학은 형이상학적 문제를 삼는 학이 아니라 실천을 문제삼는 실천철학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종래의 사회과학의 단순한 서술이 아닌 가치판단의 문제를 다뤄야하며 비판적 이성의 회복을 호소한다. 그리고 70-80년대 무교, 불교, 유학, 실학, 동학 등 한국 전통교육사상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었고 근래에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교육철학적 대응과 접목이 진행되고 있다.
4) 한국 교육철학의 전망
한국교육철학은 다양한 교육철학 논리들을 전개해 나가는 작업을 계속하면서, 한국의 전통적 교육사상을 재조명하는 작업과 서구교육철학을 토착화하는 문제 그리고 한국의 전통적 교육철학과 서구 교육철학을 접목시킴으로써 한국 교육철학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문적 타당성은 한국의 교육현실과의 관련성 속에서 찾아져야만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앞으로의 한국에서 교육철학 연구는 한국의 교육현실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 아래 실천지향성을 확보해가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이상으로 20세기 이후 유럽과 미국에서 전개된 교육철학의 관점들 즉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과 현대 독일의 교육철학, 현대 서구교육의 철학적 관점과 한국교육철학까지 살펴보았다. 교육철학은 인간 생활과 사회 전체에 있어서의 교육의 위치와 그들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고 여러 교육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종합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신념을 확정하고 원리를 수립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교직이 단순히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인간 사회의 개선에 기여하는 중요한 활동이라면, 교사는 마땅히 그가 종사하고 있는 교육이 내포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그리고 교육철학은 교사의 지성과 비판 정신을 자극하여 교육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 우리는 교육현상을 보다 근원적으로 파고들어 가서 철저하고 치밀하게 규명해야 하며 현대 서구 교육철학의 여러 관점들을 숙지함으로써 교육현상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깊이 있게 해명하고 교육의 본질적 과제와 의미를 파악해야 하겠다.
Ⅳ. 참고문헌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회용 저, 양서원(2004)
『교육사 및 교육철학』 고벽진 윤선오 이위환 이경혜 안현주 이인학 저, 교육과학사(2005)
『교육 철학』이종록 저, 교육과학사(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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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5
  • 저작시기2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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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04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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