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기독교][북한 선교][기독교][교회][선교][복음][한국교회]북한의 기독교와 북한 선교 분석(북한의 기독교 현황, 북한 복음 전파 위한 한국교계의 과제, 한국교회의 자기 갱신, 기독교, 교회,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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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기독교][북한 선교][기독교][교회][선교][복음][한국교회]북한의 기독교와 북한 선교 분석(북한의 기독교 현황, 북한 복음 전파 위한 한국교계의 과제, 한국교회의 자기 갱신, 기독교, 교회, 선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북한의 기독교 현황
1. 북한 기독교 활동현황
2. 북한 기독교의 교세현황

Ⅲ. 북한 복음 전파 위한 한국교계의 과제
1. 북한 선교를 위한 준비
2. 창구의 공동화
3. 민족적 회개와 제사장적 기도
4. 탈북자를 비롯한 범교회적 북한동포 돕기 운동
5. 북한사회내 종교자유 확대와 교회의 지원 : 인간관계적 외교
6. 북한 교회 재건과 북한의 복음화
7. 북한의 지하교회에 대한 지원과 종교적 자유신장

Ⅳ. 한국교회의 자기 갱신

Ⅴ. 결론

본문내용

긴 하나 봉수교회 등 북한현지교회를 지원하는 선교 등이다. 둘째, 물자 지원선교이다. 북한은 심각한 경제난으로 인해 물자가 부족하여 물자지원을 고대하고 있다. 셋째, 해외거주 북한동포 선교이다. 소련이나 중국에 거주하는 북한 동포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이것은 저번 모스크바 유학생으로 기독교인이 되어 망명한 김명세씨의 경우를 보더라도 충분한 가능성이 있는 일이다. 넷째, 현존하는 북한의 조선기독교 연맹과 우호적인 교류증진이다. 이들을 통하여 북한의 교회재건을 힘쓰며 북한 내에 있는 지하교회 신자들의 신앙자유를 보장하고 가정교회들이 자유스럽게 세워지도록 하는 것이다. 다섯째, 북한의 현체제가 붕괴되거나 또는 북한이 체제를 민주적으로 개방할 때를 대비하여 하나의 연합적인 단일선교 기구를 통하여 북한 복음화와 북한교회 재건을 해야 한다.
7. 북한의 지하교회에 대한 지원과 종교적 자유신장
한국교회는 한편으로 조선기독교연맹과의 대화를 개최하면서 북한의 기독교가 제도적으로 제기능을 하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북한에 있다고 하는 지하교회를 지원하는 일을 조직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일은 연변 지역과 연해주 지역에 사는 교포를 통하거나 서구인 관광객을 통한 간접선교이다.
이들은 진정한 기독교인이요 북한교회의 그루터기들이다. 지하교회를 위한 지원이란 이들과의 비밀 경로를 통한 연락채널을 가지고 한국교회가 이들을 기억하고 있으며 이들을 위하여 기도하고 있다는 사실의 통보가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이들을 통한 각종 성경, 찬송가와 신앙서적과 전도용지를 보내어 주는 일이다. 이 일은 비밀경로를 통하여 너무나도 신중히 해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 한국교회는 외교채널과 국제인권 단체를 통한 압력을 통하여 북한사회에 종교적 자유가 신장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1995년 4월 평양에서 열린 국제체육문화 축전에 초정 받은 미국 국적을 가진 카톨릭 신부가 그곳의 장충성당에서 미사집전 하려는 것을 거부당했다고 한다. 신부가 미사집전을 못하도록 한다는 것은 상식에 어긋난 것이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북한은 남한의 종교인들을 계속 초청하고 있다.
남한의 종교인들은 이러한 북한의 종교적 실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들에게 전시용으로 이용당하지 말고 북한 내에 종교적 자유가 신장되도록 노력이 필요하다.
Ⅳ. 한국교회의 자기 갱신
한국교회는 무엇보다도 교파의 장벽을 허무는 과감한 자기 개혁이 있어야 한다. 남북한간에 심화되는 갈등과 불신은 그것은 단지 공산주의자나 남한 당국자들에게만 그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된다. 교회가 분열했기 때문에 한국의 남북의 분열은 심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정치적인 분열을 교회가 신앙적으로 극복할 수 있어야 했었다. 북한에 어떤 제도적 기독교를 설립하는 것이 아니라 북한에 예수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워야 한다.
Ⅴ. 결론
전통적인 교회 교역, 즉 교회 기능은 복음의 선포, 친교, 봉사등이다. 2천년 동안 기독교의 선교역사는 사회의 이러한 전통적 교역적 기능을 통한 확장의 역사이기도 하다. 이러한 교회의 교역적 기능이 교파 중심적이 된적도 있었고 또 초교파적 인 것이 된 적도 있었다. 하나님의 선교 개념이 근래 나오기 전부터 교회는 어떤 의미에서든지 하나님의 선교를 해왔었다. 오늘날 말하는 하나님의 선교는 오늘의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는 하나님의 선교를 하자는 말이다. 위에서말한 전통적 교회 기능, 즉 교역적 기능이 대외적으로 뻗어 갈 때 그것은 선교이며, 그것은 이방인의 개인적 개종만을 목표로 한 것만도 아니었다. 어쨌든 오늘의 하나님의 선교는 교회의 이러한 선교적 기능을 감당해 왔고 또 감당하고 있는 교회의 교역적 기능을 불필요하다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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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0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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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07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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