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Hamlet
-배경설명
-줄거리
-주제
2)Othello
-배경설명
-줄거리
-주제
3)King Lear
-배경설명
-줄거리
-주제
4)Macbeth
-배경설명
-줄거리
-주제
3. 결론
2. 본론
1)Hamlet
-배경설명
-줄거리
-주제
2)Othello
-배경설명
-줄거리
-주제
3)King Lear
-배경설명
-줄거리
-주제
4)Macbeth
-배경설명
-줄거리
-주제
3. 결론
본문내용
비 사회적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인간의 새로운 사회적 결속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임을 암시한다. 이는 동시에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의 정체성 회복을 의미한다고 할 수도 있다. 현대와 같이 개인이 사회조직 가운데 몰입됨으로써 그 존재의의를 상실하기 쉬운 시대에는 개인의 정체성은 사회조직과 자신을 대립적 위치에 놓음으로써 확보될 수 있지만, 셰익스피어 시대에는 개인의 정체성은 본질적으로 사회적이고 대중적인 것이었기 때문에 개인의 사회성 회복은 바로 그 개인의 정체성 확보와 관련지어질 수 있었다.
3. 결론
셰익스피어 비극을 읽고 책을 보며 조사하면서 이 문학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탐구한 학자들의 노력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각 비극 장면 하나하나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고 그것에 관한 논란 등 읽기에는 약간 벅찬 감도 있었다. 또, 비극마다 주제를 여러 포함하고 있어서 딱히 하나를 집어내기에는 곤란한 점도 있었다. 비극을 읽고 바로 떠오르는 권선징악, 지나친 욕심이 화를 부른다는 등의 주제를 쓰고도 싶었지만 참고서적을 읽다보니 조금 더 심층적인 주제도 알고 싶어서 주제 선택이 추상적인 면도 있는 것 같다. 이번 과제작성은 앞으로 나에게 문학에 대한 관심을 흥미를 일깨워 준 것 같다.
<참고문헌>
W.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 4대 비극}, 범우사, 1991.
이덕수. {비극적 갈등양식과 셰익스피어 비극}, 형설출판사, 1992.
찰스&메리 램. {셰익스피어 이야기}, 자유로운 상상, 2006.
이경직. {셰익스피어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이대양. {셰익스피어 비극론}, 한신문화사, 1986.
3. 결론
셰익스피어 비극을 읽고 책을 보며 조사하면서 이 문학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탐구한 학자들의 노력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각 비극 장면 하나하나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고 그것에 관한 논란 등 읽기에는 약간 벅찬 감도 있었다. 또, 비극마다 주제를 여러 포함하고 있어서 딱히 하나를 집어내기에는 곤란한 점도 있었다. 비극을 읽고 바로 떠오르는 권선징악, 지나친 욕심이 화를 부른다는 등의 주제를 쓰고도 싶었지만 참고서적을 읽다보니 조금 더 심층적인 주제도 알고 싶어서 주제 선택이 추상적인 면도 있는 것 같다. 이번 과제작성은 앞으로 나에게 문학에 대한 관심을 흥미를 일깨워 준 것 같다.
<참고문헌>
W.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 4대 비극}, 범우사, 1991.
이덕수. {비극적 갈등양식과 셰익스피어 비극}, 형설출판사, 1992.
찰스&메리 램. {셰익스피어 이야기}, 자유로운 상상, 2006.
이경직. {셰익스피어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이대양. {셰익스피어 비극론}, 한신문화사, 1986.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