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민족의식]민족주의의 역사, 민족주의의 기본적 모순, 한국 민족주의의 발전, 한국 민족주의의 특징, 주변부 아시아의 민족주의, 아시아 아프리카의 식민지 민족주의, 종교와 민족주의 분석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민족주의][민족의식]민족주의의 역사, 민족주의의 기본적 모순, 한국 민족주의의 발전, 한국 민족주의의 특징, 주변부 아시아의 민족주의, 아시아 아프리카의 식민지 민족주의, 종교와 민족주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족주의의 역사

Ⅲ. 민족주의의 기본적 모순

Ⅳ. 한국 민족주의의 발전

Ⅴ. 한국 민족주의의 특징
1. 세계관 분석
2. 상징분석

Ⅵ. 주변부․아시아의 민족주의

Ⅶ. 아시아․아프리카의 식민지 민족주의

Ⅷ. 종교와 민족주의

Ⅸ. 결론

본문내용

f nationalism)\'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한국 개신교의 민족주의적 성격을 밝힌 책을 발간하였다.
지금까지 민족주의에 대한 종교학 분야의 관심은 앞에 열거한 몇 가지 예에서 볼 수 있듯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 종교보다는 우선 민족주의 자체에 더 관심이 있는 학자들에 의해서 종교와 민족주의의 상호 관계, 또는 상호 작용에 대한 연구가 있어 왔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들은 민족주의의 형성과 전개에 종교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라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근래에 특히 종교분쟁, 또는 민족분쟁이 벌어지고 있는 지역, 예를 들어서 북아일랜드, 인도, 실론, 유고, 구소련, 이스라엘, 아랍, 미얀마, 동티모르에 학자들이 주목하면서 더욱 고조되고 있다. 대체로 이들 지역의 분쟁은 민족간의 분쟁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저변에는 종교적인 이유가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로 작용한다. 따라서 이들 지역의 분쟁은 민족간의 분쟁이면서 동시에 종교분쟁의 성격을 지닌다. 이들 지역에서는 대체로 개개 민족의 정체성 형성과 유지에 종교가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또한 종교 역시 해당 지역의 민족주의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반드시 종교분쟁이나 민족분쟁 지역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종교와 민족주의의 상호 영향은 영국과 성공회, 이스라엘과 유대교, 파기스탄과 이슬람, 폴란드와 가톨릭, 캐나다의 퀴벡과 가톨릭, 인도와 힌두교, 러시아와 러시아정교회 등의 예에서도 쉽게 살펴볼 수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 미국의 정체성 형성과 확립에 개신교가 미친 영향에 대한 학자들의 지적도 종교와 민족주의의 상호 영향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다.
한편, 근본주의적인 입장을 견지하는 종교인들은 종교가 기본적으로 보편성을 지니고 있고, 또한 지녀야 하기 때문에 종교가 민족분쟁의 요인으로 작용해서는 안된다고 비판한다. 다시 말해서 이들은 종교는 전체 인류의 구원을 목표로 하여야 하기 때문에 종교가 특정 민족의 정체성 형성과 확립에 기여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아니면 적어도 특수성을 기반으로 하는 민족주의의 폐해가 보편성을 기반으로 하는 종교에 의해 방지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규범적인 주장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종교와 민족주의는 상호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 사실이다.
둘째, 이들과 달리 민족주의 자체보다 오히려 종교 쪽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학자들은 민족주의를 종교현상의 하나로 보고, 민족주의 자체를 분석한다. 예를 들어서 스마트는 종교학의 주요 연구대상을 세계관(world view)으로 설정하고, 세계관에 종교전통뿐 아니라 민족주의, 마르크시즘, 휴머니즘 등의 소위 세속적인 이데올로기들도 함께 포함시키고 있다. 또한 벨라가 제창한 공민종교도 미국의 상황에 한정시키지 않고 좀 더 일반적인 개념으로 확대시키면 역시 민족주의 그 자체와 다를 바가 없다.
종교학 분야에서 민족주의를 보는 두 번째 시각은 뒤르껭(E. Durkheim)에서 비롯한다. 뒤르껭은 ?사회는 종교현상이며, 결속력이 있는 집단은 항상 종교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the phenomenon of cohesion has a religious quality)?고 지적하였다. 이로부터 유추해 보면 불교인 집단이 있는 곳에 불교라는 종교적 속성이 나타나고, 기독교인 집단이 있는 곳에 기독교라는 종교적 속성이 나타나듯이, 민족이 있는 곳에 민족주의라는 종교적 속성이 나타난다. 이 때 결속력이 없는 민족의 경우에는 민족주의가 나타나지 않거나 약하게 나타날 것이며, 더욱 결속력이 있는 집단으로 존재하는 민족의 경우에는 민족주의가 강도 높게 나타나고 그 이론체계 또한 나름대로 논리적일 것이다.
Ⅸ. 결론
한국사회에서 절대적 신념으로 작용하는 민주주의는 그동안 집권의 논리로 변질되어 대북우월성의 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이런 현실은 통일 이후의 정치의식 형성과정의 차원이나 혹은 시민사회 형성 차원 등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통일과정과 그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민주주의의 공고화 과정에 대한 관심을 고조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국에 정착한 민주주의의 변질된 부분을 연구해야할 것이며, 아울러 북한의 체제유지 사상인 주체사상과 그 변천에 대한 연구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다가올 통일을 대비하기 위해서 사회의 총체적 의식이 표면적 민주주의의 우월성으로 작용하는 남한과 체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새로운 정당성을 창출하려고 노력하는 북한의 현재의 상황을 볼 때 새로운 통일시대의 정치의식 형성에 대한 준비과정이 필요하다.
이 논의는 통일 후 새로운 사회의 기저에 깔리는 정치의식의 형성에 대한 것이다. 또한 이후 논의과정에서 언급하는 통일시대의 정치의식은 민주주의에 기반을 두는 민족주의 형태의 사상이 될 것이다. 민족주의는 동질감 회복의 차원에서 화합, 통합, 발전의지로 표출되기 때문이다. 역사선 상에서 볼 때, 국제정치의 단위인 민족국가의 확립은 곧 국가 및 집단의 발전이라는 결과로 이어진 경우가 많았다. 정치단위가 국가 연합, 초국가적 기구, 다국적 기업 등으로 다양화되고 확대되어 가고 있고 또 탈이데올로기시대라는 현대사회의 특징이 민족주의를 진부한 것으로 인식시키고 있지만, 사회주의권의 붕괴와 더불어 시작된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의 활성화와 아프리카 등지의 인종분규 그리고 서구 선진국에서 보여지는 분리주의의 성향은 다시금 정치사상으로서 민족주의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있다.
주류의 정치학이 1970년대 이후 거의 모든 제 3세계의 국가들이 민족국가 성립을 이루었다고 인식하고 그 학술적 가치를 소홀히 해왔으나, 탈냉전이 급속도로 이루어진 90년대에는 민족주의가 정치행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전 세계를 하나로 묶는 경제, 정치권의 확립이 민족주의의 쇠퇴를 가져왔다고 해도 결국 아직까지 민족주의는 분리주의, 통합의지, 발전사상 등의 역할을 하는 중요한 정치사상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데올로기의 산물로 분단된 한반도의 통일과정에서 민족주의가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통일의 방법론을 연구하는데 상당한 부분에 기여할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다.

키워드

  • 가격7,5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7.08.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52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