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리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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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리얼리즘 개관
1.용어와 범주
2.리얼리즘 문학의 성립배경
3.리얼리즘 문학의 성격
4.한국 리얼리즘 문학의 성립과 전개

Ⅱ. 자연주의적 리얼리즘
1. 자연주의적 리얼리즘의 발생
2. 자연주의적 리얼리즘의 개념과 범위
3. 한국의 자연주의적 리얼리즘

Ⅲ. 사회주의적 리얼리즘과 신경향파 문학
1.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2. 신경향파 문학

Ⅳ.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조명희,《낙동강》

Ⅴ. 근대 사실주의 시/임화,《우리 오빠와 화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전개로 시가 구성되지 않는다는 것과 편지 사연이라는 상황설정이 서로 호응한다고 말할 수 있겠다.
이 시에서는 또한 현상적 화자가 현상적 청자를 향하여 이야기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다.
) 임화, 「임화선집 Ⅰ- 시/현해탄 외」(세계,1988), p.233
이때 시인은 화자와 어느 정도 심리적 거리를 유지하고 있어서 자신의 어조가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화자의 목소리가 그대로 드러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직접화법의 사용은 작중인물(화자)의 생각을 직접 재현시킴으로써 작중인물과 독자 사이를 직접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단편서사시가 대중화의 방향으로 상정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러한 동일시 현상에도 힘입은 것인바, 따라서 예술운동상으로는 그 동일시의 대상이 되는 작중인물이 얼마나 전형성을 획득하느냐가 중요시되지 않을 수 없었다. 요컨대 이 계열은 심리적 거리를 유지하고 시대의 전형을 확보해 나간다면, 보다 시대에의 응전력이 강화된 형태로써의 서사시적 가능성을 개진할 수 있었던 형식이다.
앞에서 임화의 단편서사시는 편지 사연으로 상황설정을 하고 있다는 말을 하였다. 편지에는 발신자와 수신자가 있게 마련인데 발신자는 오빠와 누이동생, 수신자는 오빠, 누이동생, 오빠의 친구 혹은 누이동생의 애인인 청년, 죽은 어머니 등이다. 그런데 발신자인 오빠나 누이동생이 화자로 설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배역시
) 배역시란 서정시의 표현문제와 결부되는 것이고 서정시는 자아의 표현으로 나타난다. 이때 시인은 서정적인 말을 자기 자아의 표현, 아니면 어느 특정하지 않은 자아의 표현으로 표시하느냐, 혹은 서정적 표현을 어느 특정한 인물의 입을 통해서 표시하느냐 하는 문제를 결정짓지 않으면 안된다. 여기에서 어느 특정한 인물의 입을 통해 표현하는 시를 배역시라고 부르는데 임화의 단편서사시는 바로 이에 해당된다. 시의 화자로 나오는 오빠나 누이동생이 노동운동에 열심인 노동자로 설정되었다는 점에서 특히 그러하다.
(Rollengedichte)로서의 성격을 다분히 지니고 그 점이 서사지향성과 함께 임화의 단편서사시가 갖는 중요한 양식적 특성이다.
임화의 단편서사시는 어떤 사건이 개입되어 있다는 점에서 서사지향성을 갖기도 하지만 배역을 설정해서 시의 화자를 '나'로 함으로써 감정표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양식이었다. 이 말은 단편서사시가 서사적이면서 서정적 속성을 아울러 지닌다는 뜻으로 서정과 서사를 성공적으로 통합시킴으로써 당대의 현실문제에 대해 문학적으로 대응한 본보기가 된다.
이 작품이 발표되었을 무렵의 우리 시단의 수준을 감안하여 보자면, 일제치하라는 특수상황하에서 한국의 프로문학운동은 항상 치안조직의 규제, 탄압에 신경을 써야 했다. 그 위에 대중의 조직, 선동이라는 이중 삼중의 과제가 그 어깨에 지워져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그런 목표, 과제를 기능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설이나 희곡처럼 제작에 소요되는 절차, 시간이 복잡하거나 길게 잡히고 부담도 많이 드는 경우보다는 시가 좀더 바람직했다. 시는 그 분량이 적고 또 어디에서나 낭독하여 일반에게 전달할 수가 있었다. 그리하여 이 양식에 대한 관심은 다른 양식보다 한결 그 비중이 컸던 것이다. 그러나 카프 내의 이와 같은 요구에도 불구하고 임화 이전 카프의 시는 별로 떨치지 못했다. 계급투쟁의 원칙에 따르면 우선 문학은 사회체제가 지닌 모순을 기능적으로 폭로, 고발할 필요가 있고, 나아가 대중에게 전위의 눈, 전위의 머리로 조직에 가담하고 행동하도록 교양하는 도구가 되어야 했으나 이런 원칙에 비추어 보면 시는 산문문학인 소설에 비해서 여러 가지고 비기능적인 양식일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계급문학이 의식화의 대상으로 삼는 대중은 그 교양이 별로 높지 못하였다. 계급문학의 입장에서 보면 시라는 양식에는 이와 같은 결손부분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이런 사정이 있었기 때문에 소설에 비하여 시가 떨치지 못했던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임화가 나타나기까지 카프는 이 분야에서 요구되는 타개책을 놓고 암중모색 상태에 있었다. 그런데 임화에 의해서 그 돌파구가 어느 정도 마련되었던 것이다. 이에 카프가 그에 대해서 이례적으로 큰 박수를 보내게 되었던 것이다.
)김용직, 「임화 문학연구-이데올로기와 시의 길」(세계사, 1991), p.40.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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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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