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중독의 원인과 증상, 회복, 그리고 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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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알 코 올
1. 알코올중독이란?
2. 알코올중독의 증상과 단계
(1) 초기 증상
(2) 전구 증상
(3) 약화 증상
(4) 만성화 증상
3. 알코올중독의 원인론
1) 생물학적 원인론
(1) 선천성 영양장애설
(2) 알코올중독의 유전적(체질적) 측면
2) 사회적 원인론
3) 심리적 원인론
(1) 긴장감소이론
(2) 강화이론
(3) 의사전달이론
(4) 정신역동이론
(5) 성격이론
4. 알코올 및 약물 중독의 실천 모델
5. 알코올중독의 가족과 회복
1) 중독자의 가족역동과 공동의존증
2) 공동의존증의 정신의학적 특징
(1) 조장
(2) 무지
(3) 부정
(4) 조절력에 대한 불합리한 기대
(5) 손상된 자존심
(6)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환
3) 공동의존증의 유형
(1) 순교자적 유형
(2) 박해자적 유형
(3) 공모자적 유형
(4) 술 친구적 유형
(5) 냉담한 공동의존자적 유형
4) 중독자의 자녀들이 지니는 어려움

Ⅱ. A.A. ( Alcoholics Anonymous )
1. A.A.란 무엇인가?
2. A.A.는 무엇을 하는가?
3. 목적의 단일성과 중독자 밖의 문제점들
4. A.A.가 하지 않는 일들
5. A.A와 알코올 중독
6. A.A의 모임형태
1) 공개모임
2) 비공개 모임
7. A.A.의 전통
8. A.A의 목적표
9. A.A.의 멤버쉽
1) 인터내셔널리스트(원양의 A.A.)
2)나홀로멤버
10. 익명의 중요성
11. 알코올중독치료의 3가지 모임과 A.A 모임의 특징
1) 단주친목 (익명의 알코올중독자들, AA)
2) 가족친목(AL-ANON)
3) 자녀친목(ALATEEN)
12. A.A.의 회계정책
13. A.A.연합체의 봉사 내용
14. 자조집단으로서의 효과
15. 단주친목을 활용한 사회사업적 측면

Ⅲ. 기관방문 (‘그곳에 가면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
1. 관의 위치
2. 인터뷰 내용

Ⅳ. 결론 (소감 및 느낀점)

본문내용

수치를 산정할 수 없고, 참여도는 전국적으로 미비한 상태(현 3,000여명)
(3) A.A.연구에 대한 진행
- 외국의 연구와 대조적으로 국내 연구는 극히 미비(보통 국내에서는 A.A.라는 곳을 전문적인 치료과정으로 보지 않는다.
(4) A.A.의 효과
- 알코올 중독은 불치병이다. 자기조절능력이 생기는 것이 곧 회복을 뜻하지만, ‘완치’라는 치료적 개념은 사용하지 않는다. 참여에 비례하여 조절능력이 강화되지만, 반드시 참여도와 비례하지 않는다. 멤버 자신의 책임 강조. 영적인 병으로 인식하며 도박, 인터넷 중독, 식이장애 등의 다른 이상과 사회문제를 동반하는 질병으로 간주함.
(5) A.A.의 모임 형식
- 알코올 중독일 때의 과거, 그리고 현재이야기, 단주 이유 등 일정한 형식이 있지 않고, 담소식으로 약 1시간 동안 자유롭게 자원하여 발언함. 2명이상 참석시 모임이 진행되며 강압적 모임 참석은 하지 않음.
(6) A.A.의 진행방식
- ‘---하시면 더 좋을텐데’의 제안사항을 충고하는 형태이지 어떤 방법이나 이론을 주지시키지 않음. 스스로 경험한 단주방법, 피해야 할 것 등에 대한 자유로운 모임의 형태로 진행됨.(모임 내 대표봉사, 회계, 서기 등은 자원하지만 지도자는 두지 않음. 그들은 단지 스스로를 ‘봉사자’라 지칭함.
(7) A.A.의 특징
- 12전통, 12단계
- A.A.의 멤버들 대부분은 술 문제의 해결을 개인의 의지를 통해서 보다는 우리 자신보다 위대하신 힘을 통해 찾았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각자가 이 힘을 그들이 원하는 대로 정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신이라 부르고, 어떤 사람은 그것이 A.A.의 그룹이라 생각하고, 또 다른 사람은 계속 그렇게 부르거나 생각하기를 거절한다. 그러나 믿거나 안 믿거나 차별없이 누구나 다 A.A.에 참석할 수 있다. 종교의 다양성이 존재.
- 가장 큰 효과는 의학이 포기한 알코올 중독이 치료가 되는 데 있다.
- 현재 U.N에 가입된 나라들보다 A.A.가 활동중인 나라가 많다.(북한 등 몇 곳 제외)
- 알코올 중독은 감기와 같이 누구나 감염될 수 있지만, 완치될 수 없지만 회복될 수 있다.
(8) 현재 국내에서 A.A.의 연구가 미비한 이유
- 국내에서는 A.A.를 알코올 중독치료의 보조적인 수단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연구와 적극적 지원, 연결이 미비, 외국은 전문기관 60%이상이 A.A.의 멤버들임.
(9) 알코올 중독자에 대한 A.A.의 견해
- 그들은 돌보아야 할 대상이 아니다. 이해되어야 할 대상이다.
(10) A.A.의 유산
- 회복(알코올 중독은 완치가 아니라 회복이다.
- 일치(서로 공통의 문제를 가지고 모임_
- 봉사(도움을 받은 만큼 순수한 봉사, 하지만 봉사단체의 역할은 하지 않음)
(11) G.S.O.의 역사
- 한국에 A.A.가 들어온 지 20년이 지났고, 연합체는 20년 됨
(12) A.A.의 여성들
- 보고에 따르면 3분이 1이상의 여성(나라마다 차이, 절반이 되는 나라도 있음)이 A.A.에 참여하며, 한국은 유교의 체질로 외국에 비해 현저하게 낮다.
(13) A.A.의 연령층
- 아직 국내에는 청소년 모임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연령층 자유
(14) A.A.의 컨벤션
- 5년마다 5-7만명이 모이는 대규모 모임.
- 그들은 관심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이해가 필요한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언어가 상이한 나라에서도 그들의 모임 속에서 서로가 감정적 유대를 가지고 서로를 강화할 수 있다.
(15) G.S.O.의 홍보와 역할
- 병원, 알코올 상담센터 등과 같은 장소에서 메시지 전함(경험소개, 단주방법 소개)
- 직접적 지원은 하지 않는다.(금품, 경제지원, 병원 알선 등의 업무는 하지 않음)
(16) A.A. G.S.O.의 재정조건
- 자립의 원칙(멤버들 회비없음)
Ⅳ. 결론 (소감 및 느낀점)
A.A. 한국연합단체를 방문함으로써, A.A.에 대해 막연하게 이론적으로 알았던 것에서부터 실제적인 것으로의 실마리가 풀리는 듯한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오늘 하루 안 마신다’는 생각 즉, 작은 일에서 시작하는 것이 A.A.에서 큰 힘을 발휘하고 있는 것처럼, 다른 방면에서도 기본이 되고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국제적으로 Convention을 개최할 때, 말이 통하지 않는 몇 만 명의 사람들이 함께하며 교감할 수 있는 것은 그들만의 느낌과 경험을 통해서, 혹은 눈빛만 보고도 서로에 대해 알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한 우리의 인터뷰에 응해주셨던 A.A.한국연합단체 직원 역시도 자신은 알코올중독자라고 했다. 이러한 사실들을 살펴볼 때, A.A.에 있어서 경험과 그 책임이 매우 중요함을 통감할 수 있었다.
“나는 책임을 통감한다. 어느 누구든 그 어디에서든지 나는 A.A.의 따뜻한 구호의 손길이 항상 그 곳에 뻗기를 갈망한다. 그것을 위해서 나는 책임을 통감한다.”
(A.A. 발행 소책자 뒷표지)
실제로 A.A.의 공개모임에 참석하지 못한 아쉬움이 남는다.
미국에선 A.A.연구나 그 참여도가 매우 활발한 것에 비해, 한국에선 A.A.에 대한 연구나 인식이 미비하다. 이는 전문가들이 A.A.를 인정하지 않고 단지 하나의 보조적 수단으로 보는 것에 기인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에 대해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사람으로서, 사회 전반적으로 A.A.를 인정하도록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우리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생각한다.
A.A.에서는 알코올중독을 불치병 즉, 평생 안고 살아가야할 병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알코올중독의 심각성과 그것의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잘 알고 있는 기독교사회복지사로서 과연 알코올중독자들이 술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도록, 자유하도록 해 줄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인지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고, 이것 또한 우리의 숙제이자 과제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2004),『정신보건사회복지사를 위한 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교재』, 양서원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독자의 단주 특성에 관한 연구』, 천덕희 (1998)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斷酒 親睦의 실태 분석』, 이은미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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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27
  • 저작시기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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