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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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극을 던져 주고 인간의 욕망을 재검토하고 그것의 속성을 깊이 숙고하게 하였다. 또한 인간의 삶과 인간본성, 인간사회의 모든 모순과 형식을 다시 생각토록 각성의 의미를 주고 있다는 데 가치가 있으며 교육적이고 학문적인 의의가 있다. 구조주의 스스로의 성찰로 자신의 비판점을 찾아내어 정보화 사회의 환경에 맞게 적응하려는 탈구조주의. 그가 역사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탐색함으로써 탈구조주의는 긍정적인, 아니 필수불가결한 이념이라고 생각된다. 자신의 본바탕에 관심을 기울이고 또, 바로 알아야 더불어 발전도 있을 수 있다. 교육학적으로 본 탈구조주의는 우리나라의 유교주의교육의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짚어주며 나아가 민족적 특성을 잘 살려 우리나라 고유의 교육체제를 형성하게 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 같다. 아직 탈구조주의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하기보다는 수박 겉핥듯이 이해했지만, 위와 같이 기존체제를 이해하려는 노력과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인간적인 신경향인 탈구조주의는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더욱 창의적인 빛을 보일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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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회, {문화철학} (철학과 현실사,1996)
최정웅 역,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교육과학사,1993)
홍두승 외, {사회계층} (다산출판사,1994)
이익섭, {사회언어학} (민음사,1994)
홍재성, {언어와 이데올로기} (역사비평사,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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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27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9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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