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2. 고대 가요
2.1 개념
2.2 특징
2.3 현전작품
3. 향가
4. 고려속요
2. 고대 가요
2.1 개념
2.2 특징
2.3 현전작품
3. 향가
4. 고려속요
본문내용
있다.
*향가계 속요 특징
-후렴구가 없다
-분절체가 아니다
-낙구가 있다. (아으, 아소<<요런거)
ex) 정과정
- 고려 속요 : 고려 가요중 경기체가를 제외한
청산별곡(靑山別曲),서경별곡(西京別曲),만전춘(滿殿春),가시리
등의 주로 민중(평민층) 사이에 널리 전해진 시가(詩歌)를 흔히
속요(俗謠)라 하고 있다.
- 고려 속요의 형식(形式)
순 국어로 된 것인데 대부분이 분절식(分節式) 3음보로 되어 있고,
분절마다 후렴구가 붙는 것이 상례이다. 그리고 대체로 전후 양절로
구분되며, 수개의 연(聯)이 연속되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속요의 형식은 한 마디로 우리의 전통적인 음수율에 가까운
3 ·3조(서경별곡), 3 ·3 ·2조(청산별곡), 3 ·4∼4 ·4조(만전춘 등)로
이루어져 있다.
*향가계 속요 특징
-후렴구가 없다
-분절체가 아니다
-낙구가 있다. (아으, 아소<<요런거)
ex) 정과정
- 고려 속요 : 고려 가요중 경기체가를 제외한
청산별곡(靑山別曲),서경별곡(西京別曲),만전춘(滿殿春),가시리
등의 주로 민중(평민층) 사이에 널리 전해진 시가(詩歌)를 흔히
속요(俗謠)라 하고 있다.
- 고려 속요의 형식(形式)
순 국어로 된 것인데 대부분이 분절식(分節式) 3음보로 되어 있고,
분절마다 후렴구가 붙는 것이 상례이다. 그리고 대체로 전후 양절로
구분되며, 수개의 연(聯)이 연속되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속요의 형식은 한 마디로 우리의 전통적인 음수율에 가까운
3 ·3조(서경별곡), 3 ·3 ·2조(청산별곡), 3 ·4∼4 ·4조(만전춘 등)로
이루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