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교육과정의 역사
1. 교수요목의 시기 (1945~1954)
2. 제 1차 교육과정 (1954~1963)
3. 제 2차 교육과정 (1963~1973)
4. 제 3차 교육과정 (1973~1981)
5. 제 4차 교육과정 (1981~1987)
6. 제 5차 교육과정 (1987~1992)
7. 제 6차 교육과정 (1992~1997)
8. 제 7차 교육과정(1997~현재)
Ⅱ. 컴퓨터교육과정의 역사
* 컴퓨터교육편제방식
1. 제 3차 교육과정
2. 제 4차 교육과정
3. 제 5차 교육과정
4. 제 6차 교육과정
5. 제 7차 컴퓨터교육과정
1. 교수요목의 시기 (1945~1954)
2. 제 1차 교육과정 (1954~1963)
3. 제 2차 교육과정 (1963~1973)
4. 제 3차 교육과정 (1973~1981)
5. 제 4차 교육과정 (1981~1987)
6. 제 5차 교육과정 (1987~1992)
7. 제 6차 교육과정 (1992~1997)
8. 제 7차 교육과정(1997~현재)
Ⅱ. 컴퓨터교육과정의 역사
* 컴퓨터교육편제방식
1. 제 3차 교육과정
2. 제 4차 교육과정
3. 제 5차 교육과정
4. 제 6차 교육과정
5. 제 7차 컴퓨터교육과정
본문내용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 선택 중심교육과정의 도입
-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까지를 국민공통 기본교육기간(10년)으로 설정하여 학년에 따라 일관성 있는 교육 실시
- 고등학교 2,3학년에서는 교과에 따라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나누고,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하여 과정·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함으로써 학생의 선택 폭을 넓힘
②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 학생의 능력(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과 특성에 따라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 선택형 등 세 가지의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③ 재량 활동의 신설·확대
-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의 신장을 위한 범교과 활동 재량 시간을 학교, 교사, 학생이 함께 선택할 수 있게 함
④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 조정
-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과별 최저 필수 요소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정선하고, 범위와 수준 조정, 학교급별 이수 과목 수 축소
⑤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 학생이 성취해야 할 교과별 성취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에 따라 학력을 평가. 학교별로 편성하는 교육과정의 평가 체제 확립
⑥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컴퓨터 교육, 개방적이고 창의적 교육활동 강화
Ⅱ. 컴퓨터교육과정의 역사
1. 컴퓨터교육편제방식
(1) 독립방식 : 별도의 교과목을 신설하는 방식
- 장점 : 효율성과 체계성의 보장, 시간과 자원확보에 유리
- 단점 : 새로운 교과목 신설에 따른 기존의 교과과정 체계 정비, 인적 물적 자원 확보 문제
(2) 흡수방식 : 기존의 교과목 중 한 개의 교과목에 관련 내용이 포함되었을 때
(3) 분산방식 : 기존의 교과목 중 두 개 이상의 교과목에 관련 내용이 포함되었을 때
- 장점 : 가르칠 내용을 확보하는데 현실적 편제상 수용하는데 용이한 장점
- 단점 : 컴퓨터교육에 필요한 시간의 확보가 어렵고 아울러 지도교사들의 전문적 연수의 어려움
(4) 침투방식 : 모든 교과목의 운영 또는 학습활동에 컴퓨터가 이용될 때
- 장점 : 다른 방식에서 생기는 어려움이 없음
- 단점 : 상당한 수준의 컴퓨터 활용 문화의 확산과 환경의 확보
1. 제 3차 교육과정
(1) 흡수방식
(2) 일반 고등학교의 기술 과목에 처음으로 도입
2. 제 4차 교육과정
(1) 분산 방식
(2) 일반 고등학교의 산업기술(전자계산기), 수학(순서도)
3. 제 5차 교육과정
(1) 흡수, 독립방식
(2) 선택
(3) 초등학교의 실과, 증등학교의 기술 가정 과목에 컴퓨터 관련 단원 포함
(4) 일반 고등학교의 선택과목으로 정보산업 과목 도입
(5) 컴퓨터 자판을 익히거나 프로그래밍 교육
4. 제 6차 교육과정
(1) 독립방식
(2) 선택
(3) 컴퓨터교과가 독립된 선택교과목으로 도입
(4) 컴퓨터교육의 목표 : 컴퓨터와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신장
(5) 초등학교 : 주당 1시간의 재량시간을 이용하여 컴퓨터 교육 실시
(6) 중학교 : 주당 2시간의 재량시간을 활용하여 선택 과목으로서 컴퓨터 교육 실시
(7) 고등학교 : 정보산업 과목을 시도교육청이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운영가능
5. 제 7차 컴퓨터교육과정
(1) 전과목 10%이상 ICT 수업
(2) 초등학교 : 주당 2시간의 학교 재량시간 이용
5,6 학년 실과시간 (주당 2시간)
(3) 중학교 : 기술가정 - 컴퓨터와 정보처리, 컴퓨터와 생활 단원 포함
학교 재량 4시간 - 컴퓨터과목 선택
(4) 고등학교 : 정보사회와 컴퓨터(정보사회의 개념 이해, 컴퓨터활용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와 올바른 가치관 형성, 실생활에서의 컴퓨터활용, 컴퓨터통신망에서 필요한 정보 검색하고 교환할 수 있는 능력 신장이 목적)
-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까지를 국민공통 기본교육기간(10년)으로 설정하여 학년에 따라 일관성 있는 교육 실시
- 고등학교 2,3학년에서는 교과에 따라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나누고,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하여 과정·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함으로써 학생의 선택 폭을 넓힘
②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 학생의 능력(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과 특성에 따라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 선택형 등 세 가지의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③ 재량 활동의 신설·확대
-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의 신장을 위한 범교과 활동 재량 시간을 학교, 교사, 학생이 함께 선택할 수 있게 함
④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 조정
-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과별 최저 필수 요소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정선하고, 범위와 수준 조정, 학교급별 이수 과목 수 축소
⑤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 학생이 성취해야 할 교과별 성취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에 따라 학력을 평가. 학교별로 편성하는 교육과정의 평가 체제 확립
⑥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컴퓨터 교육, 개방적이고 창의적 교육활동 강화
Ⅱ. 컴퓨터교육과정의 역사
1. 컴퓨터교육편제방식
(1) 독립방식 : 별도의 교과목을 신설하는 방식
- 장점 : 효율성과 체계성의 보장, 시간과 자원확보에 유리
- 단점 : 새로운 교과목 신설에 따른 기존의 교과과정 체계 정비, 인적 물적 자원 확보 문제
(2) 흡수방식 : 기존의 교과목 중 한 개의 교과목에 관련 내용이 포함되었을 때
(3) 분산방식 : 기존의 교과목 중 두 개 이상의 교과목에 관련 내용이 포함되었을 때
- 장점 : 가르칠 내용을 확보하는데 현실적 편제상 수용하는데 용이한 장점
- 단점 : 컴퓨터교육에 필요한 시간의 확보가 어렵고 아울러 지도교사들의 전문적 연수의 어려움
(4) 침투방식 : 모든 교과목의 운영 또는 학습활동에 컴퓨터가 이용될 때
- 장점 : 다른 방식에서 생기는 어려움이 없음
- 단점 : 상당한 수준의 컴퓨터 활용 문화의 확산과 환경의 확보
1. 제 3차 교육과정
(1) 흡수방식
(2) 일반 고등학교의 기술 과목에 처음으로 도입
2. 제 4차 교육과정
(1) 분산 방식
(2) 일반 고등학교의 산업기술(전자계산기), 수학(순서도)
3. 제 5차 교육과정
(1) 흡수, 독립방식
(2) 선택
(3) 초등학교의 실과, 증등학교의 기술 가정 과목에 컴퓨터 관련 단원 포함
(4) 일반 고등학교의 선택과목으로 정보산업 과목 도입
(5) 컴퓨터 자판을 익히거나 프로그래밍 교육
4. 제 6차 교육과정
(1) 독립방식
(2) 선택
(3) 컴퓨터교과가 독립된 선택교과목으로 도입
(4) 컴퓨터교육의 목표 : 컴퓨터와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신장
(5) 초등학교 : 주당 1시간의 재량시간을 이용하여 컴퓨터 교육 실시
(6) 중학교 : 주당 2시간의 재량시간을 활용하여 선택 과목으로서 컴퓨터 교육 실시
(7) 고등학교 : 정보산업 과목을 시도교육청이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운영가능
5. 제 7차 컴퓨터교육과정
(1) 전과목 10%이상 ICT 수업
(2) 초등학교 : 주당 2시간의 학교 재량시간 이용
5,6 학년 실과시간 (주당 2시간)
(3) 중학교 : 기술가정 - 컴퓨터와 정보처리, 컴퓨터와 생활 단원 포함
학교 재량 4시간 - 컴퓨터과목 선택
(4) 고등학교 : 정보사회와 컴퓨터(정보사회의 개념 이해, 컴퓨터활용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와 올바른 가치관 형성, 실생활에서의 컴퓨터활용, 컴퓨터통신망에서 필요한 정보 검색하고 교환할 수 있는 능력 신장이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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