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 서론
나. 본론
1. 을화의 입무(入巫)과정
2. 을화와 영술의 갈등양상
3. 갈등의 해소와 결말처리다.
다.결론
나. 본론
1. 을화의 입무(入巫)과정
2. 을화와 영술의 갈등양상
3. 갈등의 해소와 결말처리다.
다.결론
본문내용
것을 인식하고 있다. 즉, 우리의 공동의식이나 일체감을 확인할 하나로서 굿의 의미를 알려준다.
이렇듯 샤머니즘은 우리 민족의 정신적 기반이 되었고, 우리의 정신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는 전통적 요소로 작가 김동리는 보여주고자 했던 것이다.
그리고 김동리는 무교와 기독교와의 대립을 통해 피할 수 없는 외래문화의 유입을 보여주고, 이를 배척하고 반발할 것이 아니라 서로 융합되고 조화되기를 지향했는지도 모른다.
『을화』는 우리에게 전통문화의 소중함과 무분별하게 쏟아지는 외래문화 속에서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를 생각하게 한다.
미신적이라고 해서 배척하고 멸시하며 새롭고 완전한 것은 최고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보이는 오늘의 우리에게 오랜 세월동안 우리의 정신적 기반이 되었던 문화의 중요성을 간과함을 경계한다고 볼 수 있다.
작가 김동리가 의도했던 것처럼 우리의 것을 지키려는 노력과 함께 외래의 것도 수용하고 융합할 수 있는 융통성을 발휘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가 아닌 듯 싶다.
♠참고문헌
1. 『현대작가론』, 홍성암유순영 편저, 삼영사, 1999
2. 『김동리 소설 연구』, 조회경, 국학자료원, 1999
3. 『학원 한국문학전집』, 학원출판공사, 1997
이렇듯 샤머니즘은 우리 민족의 정신적 기반이 되었고, 우리의 정신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는 전통적 요소로 작가 김동리는 보여주고자 했던 것이다.
그리고 김동리는 무교와 기독교와의 대립을 통해 피할 수 없는 외래문화의 유입을 보여주고, 이를 배척하고 반발할 것이 아니라 서로 융합되고 조화되기를 지향했는지도 모른다.
『을화』는 우리에게 전통문화의 소중함과 무분별하게 쏟아지는 외래문화 속에서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를 생각하게 한다.
미신적이라고 해서 배척하고 멸시하며 새롭고 완전한 것은 최고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보이는 오늘의 우리에게 오랜 세월동안 우리의 정신적 기반이 되었던 문화의 중요성을 간과함을 경계한다고 볼 수 있다.
작가 김동리가 의도했던 것처럼 우리의 것을 지키려는 노력과 함께 외래의 것도 수용하고 융합할 수 있는 융통성을 발휘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가 아닌 듯 싶다.
♠참고문헌
1. 『현대작가론』, 홍성암유순영 편저, 삼영사, 1999
2. 『김동리 소설 연구』, 조회경, 국학자료원, 1999
3. 『학원 한국문학전집』, 학원출판공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