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 미술치료의 기법, 접근법 및 적용 분석(미술치료 발전, 미술치료 이론, 미술치료 장점, 미술치료 방법, 미술치료 접근법, 미술치료 기법, 미술치료 적용, 집단미술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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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치료]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 미술치료의 기법, 접근법 및 적용 분석(미술치료 발전, 미술치료 이론, 미술치료 장점, 미술치료 방법, 미술치료 접근법, 미술치료 기법, 미술치료 적용,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발전

Ⅲ. 미술치료의 개념과 견해
1. Naumburg
2. Kramer
3. Ulman

Ⅳ.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 게슈탈트 미술치료-퍼얼스
2. 인간중심 미술치료_로저스
3.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Ⅴ. 미술의 심리치료적 의미

Ⅵ. 미술치료의 장점

Ⅶ. 그림과 색채에 나타난 정서
1. 그림에 나타나 정서적 특징
1) 정상적인 정서
2) 공격적인 정서 부적응
3) 퇴행 정서 부적응
2. 색채에 의한 진단
1) 사용하는 색의 선택
2) 사용법
3) 주로 사용하는 색

Ⅷ. 미술치료의 방법
1. 아동그림의 발달 단계에 따라
1) Naumburg(1996)의 4단계 자아정체감
2) Lowenfeld(1957)의 5단계 발달과정은 Erikson의 발달관계 이론을 아동의 연필화에 적용
2. 미술재료의 선택과 사용
3. 미술치료의 기법
1) 진단 도구로서의 기법: 그림을 그리고 난 뒤의 언어화 작업중요
2) 치료도구로서의 미술치료
4. 미술치료의 주된 행동 기법
1) 행동형성법
2) 강화
3) 강화계획
4) 촉구법
5) 용암법

Ⅸ. 미술치료의 접근법
1. 정신분석적 접근법
2. 현상학적 접근법
3. 인간중심적 접근법
4. 행동․인지․발달적 접근법

Ⅹ. 미술표현과 기법

Ⅺ. 미술치료의 기법
1. 지각기법
2. 반응기법
3. 해석기법

Ⅻ. 미술치료의 적용
1.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2. 치료시간의 구성
3. 미술 매체

ⅩⅢ. 집단미술치료
1. 집단미술치료란
2. 집단미술치료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3. 리더의 역할

ⅩⅣ. 결론

본문내용

생생하게 경험하도록 한다.
2. 치료시간의 구성
미술치료의 시간 구성은 치료목표나 대상, 방법에 따라서 다양하게 결정된다. 치료의 기간과빈도, 사용될 매체, 특정의 활동, 치료 종료 등이 시간 계획에 포함된다. 대체로 주 1회 정도의 상담과 심리치료가 이루어지며, 첫상담에서는 언어에 의한 접촉을 하며, 치료비, 시간 계획, 도구의 선택, 그림의 주제 선정 등 다양한 내용들이 다루어진다.
치료시간에는 제한 시간을 두어야 할 개인이나 집단이 있을 수 있고, 반대의 입장도 있을 수 있다. 예컨대, 정신병원의 경우에는 환자의 특성이나 그때의 상황에 따라 시간이 조절될 수밖에 없다. 미술치료의 목표에 따라 환자와 환경조건을 기초로 하여 시간 구성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목표가 가족의 위기를 치료하는 것이라면 모든 가족 구성원이 참가하여 위기 상황과 관련된 그림을 그리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시간과 상담 환경 등에서 융통성이 발휘되지 않을 수 없다. 만약, 정신분열증 환자라면 먼저 개인치료를 받고, 그 후에 집단치료를 받도록 권장되므로 시간 구성이 달라진다.
3. 미술 매체
미술치료사들은 다양한 미술활동 매체들을 사용할 수 있다. 치료시간의 구성 및 다른 요소들에 따라서 그 매체는 목적에 부합되도록 선택한다. 미술과제는 자유연상이나 가족 혹은 집단간의 의사소통의 매개체이므로 파스텔이나 크레용, 붓 등의 비교적 간편한 매체가 적절할 것이다. 장애인이나 유아, 노인 등에게는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도구들을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매체의 선택에서 두 가지 중요한 고려점은 촉진과 통제이다. 내담자의 자발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작업공간과 아울러 다양한 색상과 충분한 크기의 종이와 점토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너무 많은 양의 도구는 사람을 질리게 할 수 있다. 이 점에서는 환자(또는 내담자)에 따라 서로 다르므로 치료사는 개인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줄 알아야 한다. 특히, 쉽게 찢어지는 신문지나 잘 부서지는 분필과 같은 좌절을 유발시키는 재료들은 고려되어야 한다.
낱낱으로 된 매체가 그렇지 않은 매체보다는 다루기가 용이하다. 연필은 조작하기에 보다 쉽지만, 물감이나 점토는 조작에 있어서 기술적인 문제가 있다. 물감을 마구 칠하는 것과 같은 행동은 심하게 억압되어 있는 환자에게 활기를 불어 넣을 수도 있을 것이고, 아니면 아주 겁에 질리게 할 수도 있다. 때때로 미술 매체를 바꿔 주는 것이 타성에 빠져 있는 환자를 촉진시켜 줄 수 있다. 미술매체들의 특성에 따라 어떤 효과를 낼 수 있느냐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Wadeson, 1980).
ⅩⅢ. 집단미술치료
1. 집단미술치료란
집단미술치료는 미술을 매체로 하여 개인의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대인관계에 있어서 그리고 다른 환경과의 만남에 있어서 개인을 돕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즉 불안이나 우울의 완화로부터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정직과 신뢰감을 가지고 생활하고, 그리고 사랑하는 것을 배우는데 있다. 집단미술치료는 집단구성원들과 함께 과업을 수행하고, 그림을 토해서 공간을 분할하고, 과제에 대해 집단 토론을 하고, 다른 참가자와 함께 피드백을 교환하고, 긍정적인 사회경험을 함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촉진시킨다. 특히, 질병을 극복하려는 새로운 내담자들이 치료과정에 개입하는 것은 집단구성원들에게 도움이 된다.
2. 집단미술치료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사회학습과 관련한 내용 제공 : 활동
상호지지 제공 및 상호문제 해결 원조 : 유사한 욕구 지닌 환자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피드백 효과로 학습
다른 구성원들의 역할 모델 링에 대한 반응을 통한 새로운 역할 시도, 지지 및 강화될 수 있음
집단은 잠재된 가치와 능력 발휘의 촉매 역할
특정 내담자에게도 적합 : 개인치료 선호자
집단의 민주성 : 권한과 책임의 공동분배
2) 단점
비밀 보장의 곤란성 : 사람들과의 관련성
조직화의 곤란성(의지할 곳의 필요)
치료자의 구성원에 대한 개인적 관심 저하
특정 집단에 대한 명칭붙임(낙인찍히기)의 위험성
3. 리더의 역할
합류 : 활동 회기에 합류(구성원), 관찰자 역할, 합류 여부의 결정(리더의 철학)
집단의 관심끌기 : 주의집중, 의사전달, 토론 및 격려 ⇒ 집단 운영에 관심
전이와 투사의 문제
전이 : 삶의 중요한 인물들을 치료사에게 전이
투사 : 부모에 대한 지속적 요구 ⇒ 리더에게 투사
리더의 두 가지 역할〉
관리자로서의 역할
① 인간 관계 형성자
② 심리적 환경의 조성자
③ 대안의 제시자
④ 직접적인 관여자
⑤ 규칙의 제정자
⑥ 결과에 대한 평가자
치료자로서의 역할
ⅩⅣ. 결론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물체나 형태를 상징으로 전환시킴으로써 거기에 커다란 심리학적 중요성을 부여하며 그 상징들을 미술에 표현해 왔다. 무의식적 본능은 생리적 충동으로써 감각에 의해 지각되지만 동시에 그것은 환상 속에 표현되며, 흔히 상징적 이미지에 의해 그 존재가 노출된다. 상징은 발현된, 즉 의식화된 원형인데, 개인이 소속한 민족에 따라 변한다. 상징이 발병과정을 거치면서 해리 되었을 때 그것은 콤플렉스와 동일시된다. 다만 콤플렉스는 보다 개인적인 특성을 갖는 경향이 있어 개인적 무의식의 형상을 나타내며, 신경증이나 정신병 속에서 나타난 원형의 발병적 측면을 가리키는 경향이 있다.
미술에서 상징으로 나타나는 무의식의 심층에 잠재해 있는 역동에 대한 통찰력을 자극하고 전이적 해석을 통해서 무의식적 갈등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미술치료의 궁극적 목적이다. 따라서 그림을 통해 심리를 분석함으로써 무의식에 잠재된 갈등과 내면세계를 알고, 표현 과정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심리적 안정과 표현된 작품을 통해 스스로 자기를 객관화시켜 볼 수 있어 치료적 역할까지 할 수 있는데 의의를 가진다.
특히 정신과 환자는 언어나 감정으로 자기표현을 정상의 다른 사람만큼 적절하게 하지 못한다. 이러한 정신과 환자의 내면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표현하게 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미술치료가 적절하다. 미술치료는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감정표현 뿐만아니라 감정해소를 위한 정화의 기능을 수행하고 정보전달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정신과 환자에게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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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1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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