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으로 알아보는 중국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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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중국인의 색상관
2. 의술에서 느낄 수 있는 오색
3. 신화
4. 영화로 본 중국인의 색상관
5. 색상으로 본, 경극으로 본 중국화

III. 결론

본문내용

0241205
에서 중국희곡학원 장천정(張天正)교수는 “경극은 희곡 중 '가장 중국적인 맛을 풍기는 예술 장르'로서 중국 문화계의 선구자적 지위를 차지하고는 있지만, 그 속사정을 들여다보면 경극의 미래가 그리 밝지만은 않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경극이 정부의 대대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비해 대중적 기반이 취약하여 예전만큼의 영화를 회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40~50년대에 흥성했던 경극은 문화대혁명이라는 치명적인 "암흑기"를 겪으면서부터 대중들에게서 조금씩 멀어지기 시작했고, 라디오와 TV,영화 등 다양한 미디어 매체가 등장하면서 젊은이들에게서 환영을 받지 못한 채 단지 중국의 노년층과 외국인 관광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주변문화로 전락하고 있다.
물론 지금도 경극은 끊임없이 공연되며 중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과거처럼 일반 서민에서부터 최고 통치자에 이르는 폭넓은 사랑이 아니라 돈 있는 상류계층에게만 향유되는 문화로서 사랑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장 교수는 경극이 일반대중들에게 다가서기 위해서 현대경극이 전통적인 형식과 제약에서 벗어나 안휘성 방언 중심의 고어보다는 현대표준어의 구어를 사용하고 사실적이고 자유로운 표현기법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경극이 현실적인 요구에 새롭게 적응한다면 보다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옛 것을 발전적으로 활용하고, 낡은 것을 밀어내고 새로운 것으로 나아가자 (古爲今用, 推陳出新)"는 경극에 대한 중국정부의 개혁사업이 과연 어떤 성과를 거둘지는 좀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1995년부터 중국희극문화학회는 매년 북경, 천진, 상해 등의 대도시에서 중국경극예술제를 통해 전통문화의 질을 향상시키고 능력 있는 배우와 극단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을 그치지 않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희곡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과거에 있었던 희곡 개혁의 문제는 기본적으로는 해결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함에 따라 관중들의 심미요구 또한 변하고 있다. 즉, 새로운 현대 예술형식, 예를 들면 영화나 대중매체 등이 희곡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는 것이다. 경극을 포함한 중국의 현대 희곡은 새 시대와 새로운 관중의 심미 요구에 부응하면서도 민족전통의 예술특색을 계속 유지시켜나가야 하는 두 가지 상충되는 과제에 봉착해 있다. 또한 중국 정부는 경극을 타 국민들이 중국의 문화와 예술, 나아가서는 중국사회를 바라볼 수 있는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 경극의 ‘세계화’ 단계에까지 그 손을 뻗치고 있다. 여러 문화를 받아들여 이들 간의 조화를 통해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재탄생을 거듭해 왔던 경극이 세계 속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지켜 볼 때이다.
III. 결론
신화의 오방상제를 기원으로 하여 이를 색채와 연관시킨 점, 경극과 영화에 있어서 전통과 주변문화의 흡수 및 서구문물의 반영(반전통의 통합)을 색채론을 기본으로 하여 내용을 전개하여 보았다.
우리가 우리의 시선으로 “중국”을 바라보기 위하여 선정한 색채론과 그에 바탕을 둔 중국화 현상은 전문적인 시각에서 바라보았을 때 “어떻게 문화를 한 가지 방법으로만 분석할수 있겠느냐” 라는 어느 정도 편향된 면이 있다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 또한 외부를 연구방법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그것을 분석하는 것이 아닌, 다른 것과 비교하여 연구하는 방법은 전자보다 가치판단에 있어서 덜 순수하다는 비판도 가능하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은 다음과 같은 면에 있어서 어느 정도 보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문화라는 것은 일반 주입식 교육보다 더 빨리 더 넓게 더 쉽게 전파되고 인간의 무의식을 지배할 수 있다는 점을 들수 있겠다. 근대에 일본의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서구문명은 어느 정도 일본을 인정하였으나, 근본적으로는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는 일본의 경제력은 인정하나 그 문화수준이 낮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일본의 스시가 미국에 처음으로 소개되었을 무렵 미국인들은 날 생선을 먹는다는 것에 거부감을 느껴 스시를 ‘야만인이 먹는 음식’으로 비하했다. 그 후 세월이 흐르고 스시에 대한 많은 연구와, 홍보가 있은 후에 오늘날 스시는 미국인들이 즐겨 찾는 고급문화의 한 장르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이러한 일본 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따라 일본에 대한 평가도 많이 변하게 되었다.
둘째, 색채는 다른 문화적 기관, 귀, 입, 보다 더 쉽고 빠르게 인식되고 각인 될 수 있는 도구라는 점입니다. 한국색채연구소에 따르면 인간의 오감 중 시각부분의 영향은 83~87% 수준이고 시각에서 색채가 차지하는 비중은 70%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현대 문화전파도구로서 색채 예술은 활용성과 그 영향력이 크다고 추론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인식 저변에 깔린 문화를 색채라는 도구를 통하여 알아보는 것은 그 문화 모두를 반영하지는 못하지만, 큰 흐름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논의를 마치며, 연구할 수 있는 시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깊게 연구할 수 없었던 것이 변명이 될 수 없겠지만, 토론 중 제기되었던 중국이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는 방안이, 그동안 서구가 지속적으로 해온 “중국담론”에 새로운 방향을 전개해 나가는 것인지 아니면 그 담론 위에 화려함을 가장한 수식어구만 붙였을 뿐인지. 이에 대한 한계를 깊게 탐구해 보지 못한 것이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며 이에 대한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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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미경. (상징의 미학) 경극 .2005. 서울 : 신서원
영화 《영웅》
영화 《붉은 수수밭》
영화 《홍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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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21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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