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악에 대해 생각한다. 이 수주에서 아동은 문화적 규칙과 선과 악, 정의와 부정으로 매겨진 이름을 맹목적으로 따르면서 행위를 물리적, 쾌락주의적 결과에 따라 판단한다.
0단계 : 내가 좋아하고 원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0~1세)
1단계 : 벌과 복종중심 단계 (타율적도덕성, 2~3세)
규칙과 권위에 문자 그대로 복종하는 것으로 벌을 피할 수 있는 것 그 자체를 옳은 것으로 간주한다. 즉 옳은 것이란 규칙을 깨뜨리지 않는 것이며 복종하기 위해 복종하는 것이며 벌을 피하기 위해 행위하는 것이다.
(예) 부모에게 야단 맞을까봐 차가 달리는 거리에서 뛰어다니지 않는다.
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 중심단계 (도구적도덕성, 4~7세)
교환적 내지 도구적 관계에 기초하는 사고로서 직관적 도덕성을 벗어나 처음으로 도달하게 되는 도덕성으로 가역성이라는 인지능력이 전제되어야 가능한 것이다.
옳은 것이란 공정하고 동등한 교환, 거래등이다. 이 단계는 구체적 개인주의에 관련되어 사람마다 추구할 개인적 이해관계에 기초하기 때문에 옳은 것은 상대적인 것이라 여긴다.
(예) 어머니가 약속한 상 때문에 찻길에서 뛰어다니지 않는다.
⑵ 인습적 도덕기(conventional level)
10~13세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특성은 한마디로 이타성 도덕성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결과에 상관없이 가족, 집단, 국가적 기대의 유지에 가치를 둔다. 타인을 돕거나 타인에게 인정받는 행위가 옳은 것으로 여긴다. 즉 규칙준수, 의무완수, 권위에 대한 존경을 보이는 것 또는 사회질서 유지들이 옳은 행위이다.
3단계 : 대인과의 조화 중심단계 (착한아이도덕성, 7~9세)
애정적 대인관계에 기초를 두는 도덕성으로 다른 단계들에 비해 이타적 감정이나 동기를 포함하는 정의적 특성이 강하다. 즉 타인의 인정을 받고 타인을 기쁘게 하고 돕는행동을 착한 것으로 여긴다.
이 단계의 특성은 구체적 결과에 의해 판단하기 보다 개인이 속해 있는 가족, 국가 등의 기대에 의해 판단하는 도덕성을 포함한다. 예를 들면 사적 기대나 사회적 질서에 동조적으 로 따르게 해주고 그 사람의 승인을 얻어낼 수 있는 행동을 착한 행동이라고 규정짓는다.
4단계 : 권위(법과 질서) 지향적 단계 (법과 질서의 도덕성, 10~12세)
아동은 사회질서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법의 기능을 개념화하게 된다.
이 단계의 주된 특성은 사회체제유지의 단계로서 정의를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사회질서를 지키며 사회의 복지를 유지하는 것으로 본다. 즉 옳다는 것은 그렇게 하겠다고 동의한 현실적 의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예) 아내를 위해 약을 훔친 그 남편의 행위에 대해 ‘사정이 아무리 딱해도 사회질서를 위한 나라의 법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라는 반응을 보인다. 이런 반응에서 사회라는 개 념을 제외하면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단호한 입장을 표명하는 점을 발견하기 어려움.
⑶ 후인습적 도덕기(postconventional level)
13세 이후의 도덕성은 원리적 도덕성 단계라고 하는데 이는 단순한 교환적 도덕성에서 점차 분화되어 고도의 분석적 도덕성으로 된 것으로 본다. 인습이후 수준 도덕기에서는 타당성과 적용력을 가진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하려는 노력이 다른 수준에서보다 분명하게 나타난다.
5단계 : 개인의 권리와 사회계약에 기초하는 단계 (사회적계약의 도덕성, 청소년기)
옳다는 것은 사람들이 다양한 가치와 의견을 가진다는 사실 즉, 대분의 가치와 규칙은 그 집단에 따라 ‘상대적’이라는 사실을 걱정하는 것이다.
이 ‘상대적’ 규칙은 공평함을 구현하는 사회계약이기 때문에 지지되어야 한다. 그러나 생명과 같은 비상대적 가치와 권리, 그리고 자유는 어느 사회에서도 지지되어야 하며 이는 다수의 의견 같은 것과는 관계가 없다.
6단계 : 보편논리적 원리 (보편적 윤리 도덕성, 18세이상~)
옳은 것이란 보편적 원리에 근거하여 판단한다. 특정의 법이나 사회계약은 그러한 원리 위 에 기초해야 타당하다. 법이 이러한 원리를 어길 때 원리에 따라야 한다.
원리란 정의의 보편적 원리, 즉 인간권리의 평등성과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경이다. 이는 단지 인정되는 가치가 아니라 특징의 결정을 생성시키는데 사용되는 원리 이다.
7단계 : 우주 지향적 시기
참고자료 출처
김영혜 「인간성장 발달과 건강증진」현문사
조결자 외 편저 「가족중심의 아동간호학Ⅰ」현문사
김후자 외 「전문직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수문사
김정희 외 공저 「심리학의 이해」학지사
0단계 : 내가 좋아하고 원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0~1세)
1단계 : 벌과 복종중심 단계 (타율적도덕성, 2~3세)
규칙과 권위에 문자 그대로 복종하는 것으로 벌을 피할 수 있는 것 그 자체를 옳은 것으로 간주한다. 즉 옳은 것이란 규칙을 깨뜨리지 않는 것이며 복종하기 위해 복종하는 것이며 벌을 피하기 위해 행위하는 것이다.
(예) 부모에게 야단 맞을까봐 차가 달리는 거리에서 뛰어다니지 않는다.
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 중심단계 (도구적도덕성, 4~7세)
교환적 내지 도구적 관계에 기초하는 사고로서 직관적 도덕성을 벗어나 처음으로 도달하게 되는 도덕성으로 가역성이라는 인지능력이 전제되어야 가능한 것이다.
옳은 것이란 공정하고 동등한 교환, 거래등이다. 이 단계는 구체적 개인주의에 관련되어 사람마다 추구할 개인적 이해관계에 기초하기 때문에 옳은 것은 상대적인 것이라 여긴다.
(예) 어머니가 약속한 상 때문에 찻길에서 뛰어다니지 않는다.
⑵ 인습적 도덕기(conventional level)
10~13세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특성은 한마디로 이타성 도덕성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결과에 상관없이 가족, 집단, 국가적 기대의 유지에 가치를 둔다. 타인을 돕거나 타인에게 인정받는 행위가 옳은 것으로 여긴다. 즉 규칙준수, 의무완수, 권위에 대한 존경을 보이는 것 또는 사회질서 유지들이 옳은 행위이다.
3단계 : 대인과의 조화 중심단계 (착한아이도덕성, 7~9세)
애정적 대인관계에 기초를 두는 도덕성으로 다른 단계들에 비해 이타적 감정이나 동기를 포함하는 정의적 특성이 강하다. 즉 타인의 인정을 받고 타인을 기쁘게 하고 돕는행동을 착한 것으로 여긴다.
이 단계의 특성은 구체적 결과에 의해 판단하기 보다 개인이 속해 있는 가족, 국가 등의 기대에 의해 판단하는 도덕성을 포함한다. 예를 들면 사적 기대나 사회적 질서에 동조적으 로 따르게 해주고 그 사람의 승인을 얻어낼 수 있는 행동을 착한 행동이라고 규정짓는다.
4단계 : 권위(법과 질서) 지향적 단계 (법과 질서의 도덕성, 10~12세)
아동은 사회질서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법의 기능을 개념화하게 된다.
이 단계의 주된 특성은 사회체제유지의 단계로서 정의를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사회질서를 지키며 사회의 복지를 유지하는 것으로 본다. 즉 옳다는 것은 그렇게 하겠다고 동의한 현실적 의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예) 아내를 위해 약을 훔친 그 남편의 행위에 대해 ‘사정이 아무리 딱해도 사회질서를 위한 나라의 법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라는 반응을 보인다. 이런 반응에서 사회라는 개 념을 제외하면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단호한 입장을 표명하는 점을 발견하기 어려움.
⑶ 후인습적 도덕기(postconventional level)
13세 이후의 도덕성은 원리적 도덕성 단계라고 하는데 이는 단순한 교환적 도덕성에서 점차 분화되어 고도의 분석적 도덕성으로 된 것으로 본다. 인습이후 수준 도덕기에서는 타당성과 적용력을 가진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하려는 노력이 다른 수준에서보다 분명하게 나타난다.
5단계 : 개인의 권리와 사회계약에 기초하는 단계 (사회적계약의 도덕성, 청소년기)
옳다는 것은 사람들이 다양한 가치와 의견을 가진다는 사실 즉, 대분의 가치와 규칙은 그 집단에 따라 ‘상대적’이라는 사실을 걱정하는 것이다.
이 ‘상대적’ 규칙은 공평함을 구현하는 사회계약이기 때문에 지지되어야 한다. 그러나 생명과 같은 비상대적 가치와 권리, 그리고 자유는 어느 사회에서도 지지되어야 하며 이는 다수의 의견 같은 것과는 관계가 없다.
6단계 : 보편논리적 원리 (보편적 윤리 도덕성, 18세이상~)
옳은 것이란 보편적 원리에 근거하여 판단한다. 특정의 법이나 사회계약은 그러한 원리 위 에 기초해야 타당하다. 법이 이러한 원리를 어길 때 원리에 따라야 한다.
원리란 정의의 보편적 원리, 즉 인간권리의 평등성과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경이다. 이는 단지 인정되는 가치가 아니라 특징의 결정을 생성시키는데 사용되는 원리 이다.
7단계 : 우주 지향적 시기
참고자료 출처
김영혜 「인간성장 발달과 건강증진」현문사
조결자 외 편저 「가족중심의 아동간호학Ⅰ」현문사
김후자 외 「전문직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수문사
김정희 외 공저 「심리학의 이해」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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