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1.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의 형성과 발전
2. 민주주의의 의미
3. 아테네의 정치적 발전과정
1) 왕정
2) 귀족정(B.C 7C경)
3) 금권정치(솔론)-B.C 594
4) 참주정치(페이시스트라토스)
5) 민주정치(클레이스테네스, 페리클레스)
(1) 클레이스테네스(B.C 6C말)
(2) 페리클레스(B.C 457-429 : 페리클레스 집권기간)
4. 직접민주정치와 간접민주정치
1) 직접민주정치
2) 간접민주정치
5. 고대 아테네의 민주정치의 배경 및 장단점
1) 아테네 민주정치의 배경
2) 아테네 민주정치의 작동과정
3) 아테네의 제한 민주 정치
4) 아테네 민주정치의 장단점
6. 아테네 민주정치의 특징
7. 근대 민주주의와 고대 민주정치의 차이점
참고문헌
1.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의 형성과 발전
2. 민주주의의 의미
3. 아테네의 정치적 발전과정
1) 왕정
2) 귀족정(B.C 7C경)
3) 금권정치(솔론)-B.C 594
4) 참주정치(페이시스트라토스)
5) 민주정치(클레이스테네스, 페리클레스)
(1) 클레이스테네스(B.C 6C말)
(2) 페리클레스(B.C 457-429 : 페리클레스 집권기간)
4. 직접민주정치와 간접민주정치
1) 직접민주정치
2) 간접민주정치
5. 고대 아테네의 민주정치의 배경 및 장단점
1) 아테네 민주정치의 배경
2) 아테네 민주정치의 작동과정
3) 아테네의 제한 민주 정치
4) 아테네 민주정치의 장단점
6. 아테네 민주정치의 특징
7. 근대 민주주의와 고대 민주정치의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 때까지 남아는 7세 경까지 주부의 방에서 자랐다. 남자아이는 7세 이후에는 교사(paedagogos)에게 맡겨져 교육받게 되었는데, 아버지는 교사에게 아이를 때리는 권한까지 주었다. 학교교육은 읽기·쓰기·셈하기·詩·노래 및 체육에 관한 것이며, 전체적으로 튼튼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여자아이는 어머니의 양육으로 시종일관하였으며, 복종·정숙과 같은 덕성을 갖도록 훈육되었다. 아이들은 15세에 이르면 부모가 시민계급 중 선택하는 사람과 결혼하였다. 여자는 스스로의 결혼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없었고 결혼 전에는 상대방과의 대면조차 허용되지 않았다. 결혼한 여자는 집안의 깊숙한 방을 사용하며, 남편과 양친만이 출입할 수 있는 주부방에서 종일 노예들과 함께 소일하였다. 외출이나 사교는 종교적 축제일 이외에는 거의 없었으며, 家事를 감독하여 실뽑기와 옷짜기를 하였다. 철학자 플라톤은 '법이 결혼을 강제하기 때문에' 결혼하는 것이라고 말하였고 극작가 메난데로스는 '결혼은 필요악'이라고 단정하였다. 요컨대 아테네에서 부녀자의 위치는 다른 도시국가와 마찬가지로 매우 낮은 것이다.
6. 아테네 민주정치의 특징
아테네 민주정치가 근대민주정치와 다른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테네 민주주의는 시민권을 가진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문제는 외국인, 부녀자, 미성년자, 노예, 이방인 등 많은 사람들에 대해서 시민권이 제한되었다는 것이고, 이런 점에서는 현대적 관점에서 불평등한 민주주의였다. 클레이스테네스 시대에는 거류외국인을 포함하여 인구의 대다수가 시민권을 가졌으나, 페리클레스 시대에는 시민권을 가진 시민은 소수였다. 반면, 제한된 범위 안에서 판단할 때 아테네 민주주의는 현대민주주의보다 더 철저하였다. 예를 들면, 거의 모든 행정관의 추첨에 의한 선출, 군사위원을 예외로 한 모든 관리의 임기제 및 연임 제한, 다수결 원칙의 철저한 준수 등은 거의 현대민주주의 국가들조차도 그대로 받아들이기를 꺼려하는, 말하자면 '보통인의 정치적 판단'을 존중한 민주주의였다.
둘째, 아테네 민주제는 대의제가 아닌 직접민주주의 이념에 입각해 실시되었다. 아테네인들이 대의제 원칙을 모르는 바는 아니었으나 5백인회 의원의 선출에 있어서 제한된 방법으로 한 경우 이외에는 대의제를 적용하지 않았다. 아테네인들은 명성과 능력이 있는 사람이 지배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고, 오히려 실제정치에서 발언하는 각 시민의 확인을 얻는 것이 최대 관심사였다. 한마디로 그들의 이념은 통치의 능률에 있었다기보다 모든 시민의 참여와 의사를 존중하는 민주주의의 원리의 구현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7. 근대 민주주의와 고대 민주정치의 차이점
근대 민주주의는 고대 민주정치와는 달리 정치 사회의 구성 원리로서 기능했다는 점에서 그 차이가 있다. 고대 그리스 폴리스는 인위적 조작 없이 형성된 공동 사회요, 그 일체성은 공통의 신앙이나 관습에 따라 자연적으로 보장되고 있었다. 공동 사회 형성 자체는 민주 정치의 과제가 아니고, 오히려 민주 정치는 기존의 공동 사회를 전제로 하고 그 테두리 내에서 기능하였다. 이런 의미에서 민주 정치는 군주제나 귀족제와 병렬되는 정치 형태의 하나일 뿐이었다. 그러나 근대 사회는 기존 공동체의 해체를 통해서 성립된 새로운 사회였다. 공동 사회의 해체와 개인의 공동 사회로부터의 해방에 의해서 사회의 질서와 안정이 인위적으로 만들어져야만 했을 때 근대적 의미의 정치가 요청되고, 이에 부응하여 근대 민주주의는 새로운 주의, 주장을 가지고 사회를 재구성할 것이 요청된 것이다. 여기서, 근대 민주 정치라 하지 않고 근대 민주주의라고 한 것은 여러 정치 형태 중의 하나였던 고대 민주 정치와는 달리 근대 민주주의는 하나의 정치 형태에 불과한 것이 아니고 새로운 사회를 구성하는 근본 원리로 작용하였음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참고문헌
윌리엄 포레스트 저, 김봉철 역,『그리스 민주정의 탄생과 발전』, (한울 아카데미, 2001)
배영수 외,『서양사 강의』, (한울 아카데미, 2000)
임희완 저,『서양사의 이해』, (박영사, 1997)
김진경 외 9인 공저,『서양 고대사 강의』, (한울 아카데미, 1996)
김진웅외, 『서양사의 이해 』(학지사, 1994)
『서양문명의 역사Ⅰ』 EM번즈 R러너 S 미첨 씀 박상익 옮김, 소나무
『서양 고대 문명의 역사』 루드카드블로와 로바르터스 반데어 지음 윤진 옮김, 다락방
『고대그리스의 역사』 터머스R 마틴 지음 이종임 옮김, 가람기획
6. 아테네 민주정치의 특징
아테네 민주정치가 근대민주정치와 다른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테네 민주주의는 시민권을 가진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문제는 외국인, 부녀자, 미성년자, 노예, 이방인 등 많은 사람들에 대해서 시민권이 제한되었다는 것이고, 이런 점에서는 현대적 관점에서 불평등한 민주주의였다. 클레이스테네스 시대에는 거류외국인을 포함하여 인구의 대다수가 시민권을 가졌으나, 페리클레스 시대에는 시민권을 가진 시민은 소수였다. 반면, 제한된 범위 안에서 판단할 때 아테네 민주주의는 현대민주주의보다 더 철저하였다. 예를 들면, 거의 모든 행정관의 추첨에 의한 선출, 군사위원을 예외로 한 모든 관리의 임기제 및 연임 제한, 다수결 원칙의 철저한 준수 등은 거의 현대민주주의 국가들조차도 그대로 받아들이기를 꺼려하는, 말하자면 '보통인의 정치적 판단'을 존중한 민주주의였다.
둘째, 아테네 민주제는 대의제가 아닌 직접민주주의 이념에 입각해 실시되었다. 아테네인들이 대의제 원칙을 모르는 바는 아니었으나 5백인회 의원의 선출에 있어서 제한된 방법으로 한 경우 이외에는 대의제를 적용하지 않았다. 아테네인들은 명성과 능력이 있는 사람이 지배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고, 오히려 실제정치에서 발언하는 각 시민의 확인을 얻는 것이 최대 관심사였다. 한마디로 그들의 이념은 통치의 능률에 있었다기보다 모든 시민의 참여와 의사를 존중하는 민주주의의 원리의 구현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7. 근대 민주주의와 고대 민주정치의 차이점
근대 민주주의는 고대 민주정치와는 달리 정치 사회의 구성 원리로서 기능했다는 점에서 그 차이가 있다. 고대 그리스 폴리스는 인위적 조작 없이 형성된 공동 사회요, 그 일체성은 공통의 신앙이나 관습에 따라 자연적으로 보장되고 있었다. 공동 사회 형성 자체는 민주 정치의 과제가 아니고, 오히려 민주 정치는 기존의 공동 사회를 전제로 하고 그 테두리 내에서 기능하였다. 이런 의미에서 민주 정치는 군주제나 귀족제와 병렬되는 정치 형태의 하나일 뿐이었다. 그러나 근대 사회는 기존 공동체의 해체를 통해서 성립된 새로운 사회였다. 공동 사회의 해체와 개인의 공동 사회로부터의 해방에 의해서 사회의 질서와 안정이 인위적으로 만들어져야만 했을 때 근대적 의미의 정치가 요청되고, 이에 부응하여 근대 민주주의는 새로운 주의, 주장을 가지고 사회를 재구성할 것이 요청된 것이다. 여기서, 근대 민주 정치라 하지 않고 근대 민주주의라고 한 것은 여러 정치 형태 중의 하나였던 고대 민주 정치와는 달리 근대 민주주의는 하나의 정치 형태에 불과한 것이 아니고 새로운 사회를 구성하는 근본 원리로 작용하였음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참고문헌
윌리엄 포레스트 저, 김봉철 역,『그리스 민주정의 탄생과 발전』, (한울 아카데미, 2001)
배영수 외,『서양사 강의』, (한울 아카데미, 2000)
임희완 저,『서양사의 이해』, (박영사, 1997)
김진경 외 9인 공저,『서양 고대사 강의』, (한울 아카데미, 1996)
김진웅외, 『서양사의 이해 』(학지사, 1994)
『서양문명의 역사Ⅰ』 EM번즈 R러너 S 미첨 씀 박상익 옮김, 소나무
『서양 고대 문명의 역사』 루드카드블로와 로바르터스 반데어 지음 윤진 옮김, 다락방
『고대그리스의 역사』 터머스R 마틴 지음 이종임 옮김, 가람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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