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문
Ⅱ. 노벨상의 의미
Ⅲ. 프랑스에서 배출한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Ⅳ. 결어
Ⅱ. 노벨상의 의미
Ⅲ. 프랑스에서 배출한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Ⅳ. 결어
본문내용
토벤의 생애>를 비롯하여 <미켈란젤로의 생애>, <톨스토이의 생애> 등 위인전을 썼고, 또 우수한 음악 평론 <옛날의 음악가들>, <오늘의 음악가들>, 평전 <헨델>을 발표하였다. 이 무렵 <반월수첩>지(誌)의 창간(1900) 및 편집에 협력하고, 그 지상에 <장 크리스토프>(10권, 1904∼1912)를 연재하였는데, 대하소설의 선구가 된 이 작품은 베토벤과 롤랑 자신의 정신을 이상화한 독일 태생의 천재 음악가 장 크리스토프의 고난과 파란 많은 생애를 감동적으로 표현하고 세기말적 사회의 문명 ·도덕을 비판한 것으로, 이 작가의 명성을 세계적으로 떨치게 했으며, “문장에 의해서 묘사된 훌륭한 음악소설”이라는 평을 들었다. 이 작품으로 1915년도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였다.
12. 프레데리크 미스트랄(Frederic Mistral , 1904년 수상)
아를 근처 마이얀 출생. 아비뇽의 중학교에서 선배격인 루마뉴를 만난 것이 계기가 되어, 프로방스 문화의 보존과 부흥을 위한 ‘펠리브리지’ 운동에 평생을 바쳤다. 프랑스 남부의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한 연애 서사시 <미레유>를 비롯하여 많은 시집을 남겼다. 또한 랑그도크어(語) 사전인 <펠리브리지 보전>의 출판과 아를 박물관의 창설을 위해서도 힘썼다. 1904년에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13. 쉴리 프뤼돔(Sully Prudhomme , 1901년 수상)
필명은 Rene Francois Armand. 낭만주의의 과도함에 대한 반항으로 시에 우아함과 균형 및 미학적 기준을 회복하고자 했던 고답파 운동의 지도자였다. 학교에서 과학을 공부했지만 눈병 때문에 과학자의 길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맨 처음 얻은 일자리는 공장 사무실의 서기였는데, 1860년 법률을 공부하기 위해 이 직장을 그만두었다. 1865년에는 불행했던 연애 사건에서 영감을 얻어 우아하고 음울한 시를 발표하기 시작했다. 〈시절(詩節)과 시>에는 그의 대표 시 〈깨진 항아리>가 포함되어 있다. 〈시련>·〈고독>도 초기의 감상적 문체로 쓴 작품들이다.
이후에는 개인감정을 서정적으로 표출한 시를 단념하고, 고답파의 보다 더 객관적인 접근을 위해 운문에서 철학적 개념을 표현한 것을 시에 적용했다. 이런 경향의 작품들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정의>와 〈행복>인데, 〈행복〉은 사랑과 지혜를 찾아 헤매는 파우스트의 탐험을 다루고 있다. 후기 작품은 이따금 애매하고, 운문에서 철학적 주제를 표현하는 문제에 있어 너무 순진하게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1881년에 아카데미 프랑세즈 회원으로 선출되었고, 1901년 제1회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Ⅳ. 결어
조사하면서 느낀 점이지만 참 한나라에서 많은 노벨문학상이 나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언어의 아름다움을 잘 표현한 덕분이라고 생각도 들었다.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문학들도 잘 번역되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읽어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수의 노벨문학상이 나올 수 있기를 바란다.
-목 차-
Ⅰ. 서문
Ⅱ. 노벨상의 의미
Ⅲ. 프랑스에서 배출한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Ⅳ. 결어
12. 프레데리크 미스트랄(Frederic Mistral , 1904년 수상)
아를 근처 마이얀 출생. 아비뇽의 중학교에서 선배격인 루마뉴를 만난 것이 계기가 되어, 프로방스 문화의 보존과 부흥을 위한 ‘펠리브리지’ 운동에 평생을 바쳤다. 프랑스 남부의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한 연애 서사시 <미레유>를 비롯하여 많은 시집을 남겼다. 또한 랑그도크어(語) 사전인 <펠리브리지 보전>의 출판과 아를 박물관의 창설을 위해서도 힘썼다. 1904년에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13. 쉴리 프뤼돔(Sully Prudhomme , 1901년 수상)
필명은 Rene Francois Armand. 낭만주의의 과도함에 대한 반항으로 시에 우아함과 균형 및 미학적 기준을 회복하고자 했던 고답파 운동의 지도자였다. 학교에서 과학을 공부했지만 눈병 때문에 과학자의 길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맨 처음 얻은 일자리는 공장 사무실의 서기였는데, 1860년 법률을 공부하기 위해 이 직장을 그만두었다. 1865년에는 불행했던 연애 사건에서 영감을 얻어 우아하고 음울한 시를 발표하기 시작했다. 〈시절(詩節)과 시>에는 그의 대표 시 〈깨진 항아리>가 포함되어 있다. 〈시련>·〈고독>도 초기의 감상적 문체로 쓴 작품들이다.
이후에는 개인감정을 서정적으로 표출한 시를 단념하고, 고답파의 보다 더 객관적인 접근을 위해 운문에서 철학적 개념을 표현한 것을 시에 적용했다. 이런 경향의 작품들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정의>와 〈행복>인데, 〈행복〉은 사랑과 지혜를 찾아 헤매는 파우스트의 탐험을 다루고 있다. 후기 작품은 이따금 애매하고, 운문에서 철학적 주제를 표현하는 문제에 있어 너무 순진하게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1881년에 아카데미 프랑세즈 회원으로 선출되었고, 1901년 제1회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Ⅳ. 결어
조사하면서 느낀 점이지만 참 한나라에서 많은 노벨문학상이 나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언어의 아름다움을 잘 표현한 덕분이라고 생각도 들었다.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문학들도 잘 번역되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읽어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수의 노벨문학상이 나올 수 있기를 바란다.
-목 차-
Ⅰ. 서문
Ⅱ. 노벨상의 의미
Ⅲ. 프랑스에서 배출한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Ⅳ. 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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