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초현실주의에 대한 거부감
2.1 개념에 대한 난해함
2.2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구조
2.3 수많은 작가들
3. 초현실주의에 대한 접근 방법
3.1 초현실주의의 작품들
3.2 초현실주의 작가의 이야기
3.2.1 레메디오스 바로
3.2.2 살바도르 달리
4. 초현실주의에 대한 이해
4.1 초현실주의의 탄생 배경
4.2 프로이드의 영향
4.3 초현실주의의 발달과 해체
5. 결론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2. 초현실주의에 대한 거부감
2.1 개념에 대한 난해함
2.2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구조
2.3 수많은 작가들
3. 초현실주의에 대한 접근 방법
3.1 초현실주의의 작품들
3.2 초현실주의 작가의 이야기
3.2.1 레메디오스 바로
3.2.2 살바도르 달리
4. 초현실주의에 대한 이해
4.1 초현실주의의 탄생 배경
4.2 프로이드의 영향
4.3 초현실주의의 발달과 해체
5. 결론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파리에서 열렸다. 1926년에 모임은 공식적으로 선포되고 키리코, 자코메티가 가입했다. 아쉽게도 당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예술가 중 한사람인 피카소는 가입하지 않았다.(샤갈의 그림도 초현실주의풍이지만, 그는 자신은 초현실주의자가 아니라고 했다.) 1929년 드디어 달리가 모임에 가입하여 1930~19035년 사이 일련의 유명작품들을 발표하면서, 초현실주의는 1930년대 황금시대를 이룩한다. 지금도 우리가 초현실주의의 대표로 보는 달리와 마그리트가 초현실주의의 황금시대를 연 것이다. 달리나 마그리트의 그림은 사람들에게 초현실주의에 대해 확실한 인상을 심어주는 데 성공했다.
1930년대는 프랑스 뿐 아니라 영국, 뉴욕에서도 대규모 초현실주의 전시회가 열렸다. 그리고 또 제2차 세계대전이 터진다. 많은 예술가들은 비교적 안전한 땅인 미국으로 건너가게 되고, 브르통도 1941년 미국으로 감으로써 초현실주의의 무대는 미국으로 옮겨졌다. 이들의 영향은 폴록 미국의 추상화가. 표현주의를 거쳐 격렬한 필치를 거듭하는 추상화를 창출했고 화포 위에 물감을 떨어뜨리는 액션페인팅 기법을 개발하여 세계 화단에 큰 영향을 끼쳤다.
등의 추상표현주의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초현실주의의 끝을 어디로 보는가는 학자들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이미 초현실주의는 거의 끝났다고 보기도 하고 1966년 브르통의 사망을 끝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이 초현실주의의 영향력은 상당히 막강하다. 전쟁 이후 예술가치고 적든 크든 분명 이 초현실주의의 생각에 영향을 받은 것은 분명하다. 또한 이 초현실주의는 가장 대중적인 장르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세계의 유수 박물관에서의 초현실주의전시는 수많은 관람객을 모으고 있다.
5. 결론
내가 초현실주의를 알아가게 된 과정을 기초로 하여 초현실주의를 소개해 보았는데 쉽게 이해가 갔을지 모르겠다. 물론 이 글은 어디까지나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지 이 글을 읽는다고 해서 초현실주의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많은 작품과 작가를 접해보는 것은 이 글을 읽는 사람에게 달린 것이다. 미술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흥미를 가지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결코 지식인들만이 즐기는 문화가 아니다, 처음에는 잘 모르겠지만 조금씩 조금씩 끈기를 가지고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어느 순간 자신이 초현실주의에 해박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나와 같은 기쁨을 나누었으면 하고 바란다.
참고 문헌
박회원, "S.Freud의 관점에서 본 S.Dali의 회화 세계", 경북대학교, 1990
임두빈, "초현실주의 존재의 전체상을 향한 신비와 무의식에의 탐험", 미술 디자인 논문집 11호, 홍익대학교 미술디자인 공학 연구소, 2007
Hans Boliger, Guido Magnaguagno and Raimud Meyer 「Dada in Zurich」,Zurich 1985
Matthew Gale,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아트, 2001
Remedios Varo, 「레메디오스 바로, 연금술의 미학」, 다빈치, 2005
S. Alexandrian, 「초현실주의 미술」, 열린당, 1984
William Rubin 「Dada and Surrealist Art」, New York and London, 1969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max63kr?Redirect=Log&logNo=110023430355
http://blog.naver.com/guarneri?Redirect=Log&logNo=30025629027
http://blog.naver.com/ks070?Redirect=Log&logNo=140043897112
http://blog.naver.com/cow890303?Redirect=Log&logNo=50024571190
http://www.progressiveart.com/gonsalves_page.htm
http://wahooart.com/A55A04/w.nsf/PF?Open&A=ReneMagritte
http://www.dali-gallery.com/
http://blog.naver.com/goldsunriver?Redirect=Log&logNo=90023490279
http://blog.naver.com/morkwala?Redirect=Log&logNo=120033131388
http://blog.empas.com/kwon3572/16349568
1930년대는 프랑스 뿐 아니라 영국, 뉴욕에서도 대규모 초현실주의 전시회가 열렸다. 그리고 또 제2차 세계대전이 터진다. 많은 예술가들은 비교적 안전한 땅인 미국으로 건너가게 되고, 브르통도 1941년 미국으로 감으로써 초현실주의의 무대는 미국으로 옮겨졌다. 이들의 영향은 폴록 미국의 추상화가. 표현주의를 거쳐 격렬한 필치를 거듭하는 추상화를 창출했고 화포 위에 물감을 떨어뜨리는 액션페인팅 기법을 개발하여 세계 화단에 큰 영향을 끼쳤다.
등의 추상표현주의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초현실주의의 끝을 어디로 보는가는 학자들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이미 초현실주의는 거의 끝났다고 보기도 하고 1966년 브르통의 사망을 끝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이 초현실주의의 영향력은 상당히 막강하다. 전쟁 이후 예술가치고 적든 크든 분명 이 초현실주의의 생각에 영향을 받은 것은 분명하다. 또한 이 초현실주의는 가장 대중적인 장르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세계의 유수 박물관에서의 초현실주의전시는 수많은 관람객을 모으고 있다.
5. 결론
내가 초현실주의를 알아가게 된 과정을 기초로 하여 초현실주의를 소개해 보았는데 쉽게 이해가 갔을지 모르겠다. 물론 이 글은 어디까지나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지 이 글을 읽는다고 해서 초현실주의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많은 작품과 작가를 접해보는 것은 이 글을 읽는 사람에게 달린 것이다. 미술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흥미를 가지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결코 지식인들만이 즐기는 문화가 아니다, 처음에는 잘 모르겠지만 조금씩 조금씩 끈기를 가지고 초현실주의 작품과 작가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어느 순간 자신이 초현실주의에 해박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나와 같은 기쁨을 나누었으면 하고 바란다.
참고 문헌
박회원, "S.Freud의 관점에서 본 S.Dali의 회화 세계", 경북대학교, 1990
임두빈, "초현실주의 존재의 전체상을 향한 신비와 무의식에의 탐험", 미술 디자인 논문집 11호, 홍익대학교 미술디자인 공학 연구소, 2007
Hans Boliger, Guido Magnaguagno and Raimud Meyer 「Dada in Zurich」,Zurich 1985
Matthew Gale,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아트, 2001
Remedios Varo, 「레메디오스 바로, 연금술의 미학」, 다빈치, 2005
S. Alexandrian, 「초현실주의 미술」, 열린당, 1984
William Rubin 「Dada and Surrealist Art」, New York and London, 1969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max63kr?Redirect=Log&logNo=110023430355
http://blog.naver.com/guarneri?Redirect=Log&logNo=30025629027
http://blog.naver.com/ks070?Redirect=Log&logNo=140043897112
http://blog.naver.com/cow890303?Redirect=Log&logNo=50024571190
http://www.progressiveart.com/gonsalves_page.htm
http://wahooart.com/A55A04/w.nsf/PF?Open&A=ReneMagritte
http://www.dali-gallery.com/
http://blog.naver.com/goldsunriver?Redirect=Log&logNo=90023490279
http://blog.naver.com/morkwala?Redirect=Log&logNo=120033131388
http://blog.empas.com/kwon3572/16349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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