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 정원의 특징
2. 일본정원에 담긴 사상과 그에 따른 양식
1) 신도사상(神道思想)
① 연못정원
② 가레산스이 정원
2) 불교사상(佛敎思想)
3) 도교사상(道敎思想)
4) 음양사상(陰陽思想)
Ⅲ. 결론
Ⅱ. 본론
1. 일본 정원의 특징
2. 일본정원에 담긴 사상과 그에 따른 양식
1) 신도사상(神道思想)
① 연못정원
② 가레산스이 정원
2) 불교사상(佛敎思想)
3) 도교사상(道敎思想)
4) 음양사상(陰陽思想)
Ⅲ. 결론
본문내용
자연에 가까운 경관을 조성하려 하는 그들의 의지가, 오히려 정원이라는 협소한 공간에 대자연의 축소판을 넣으려는 노력으로 그 빛을 잃는 경우도 많다. 그로인해 정원이 인공적으로 느껴지는 모순마저 발생한다. 여기서 이어령의 『축소지향의 일본인』이 떠오르는 것은 우연이 아닐 것이다. 이 책에서 이어령은 사물을 축소하며, 자신들의 손으로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영역 안으로 사물이나 우주관을 축소하여 넣는 데서 만족감과 안정을 찾으려는 것이 일본인들의 문화적 지향성이라 했다. 또 이들이 그러한 경향을 추구할 때 그들의 문화가 꽃을 피운다고도 했다. 그러나 아무리 축소에 능한 일본인이라 한들, 어떻게 웅대한 자연의 모습 전부를 줄여 정원에 넣을 수 있을까. 자연스러움 속에서 느껴지는 인공미. 이마저도 여러 모순된 요소를 함께 지니고 있는 일본인들의 특성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으니, 일본의 정원은 정말 일본인들의 성격구조를 그대로 형상화시킨 공간으로서, 그 묘한 매력을 지니고 있는 듯 하다.
참고문헌
박전열 外(2000), 일본의 문화와 예술, 한누리미디어
박전열 이영(1999), 일본전통문화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최관(2000), 일본문화의 이해, 학문사
참고문헌
박전열 外(2000), 일본의 문화와 예술, 한누리미디어
박전열 이영(1999), 일본전통문화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최관(2000), 일본문화의 이해,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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