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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원에 동시에 배향되는 사례까지도 발생하였다.
이같은 서원의 남설은 궁극적으로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서원의 격을 크게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었을 뿐 아니라 인근의 백성들에게까지 많은 피해를 주게 되었다. 따라서 정부에서도 이같은 폐단을 시정하기 위하여 수 차례 노력을 하였으나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한 채 서원의 폐해는 더욱 심화되었다. 그러던 중 대원군(大院君)이 정권을 잡게 되면서 1871년에 이르러 전국에 있는 서원의 철폐를 명령하였다. 대원군의 이같은 강력한 정책에 따라 대부분의 서원이 문을 닫게 되었으며, 결국 순수한 서원은 27개소만이 남게 되었다. 그 뒤 오래지 않아 우리 나라의 학제가 근대적으로 변화하면서 성균관 및 향교와 더불어 서원 역시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이 상실된 채 봉사(奉祀)기능만을 유지하게 되었다.
비록 조선 후기에 나타난 여러 가지의 폐단으로 인하여 국가에 의해 철폐되는 운명을 겪기는 하였지만 우리 나라 유교의 학문적 성과가 거의 대부분 서원을 통하여 이룩하였다는 점, 그리고 향교의 침체로 인한 지방교육의 부재를 충실히 보완하였던 점 등은 사립 교육기관으로서의 서원이 우리 유교의 부흥을 위해 크게 기여한 부분들이라 할 수 있다.
이같은 서원의 남설은 궁극적으로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서원의 격을 크게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었을 뿐 아니라 인근의 백성들에게까지 많은 피해를 주게 되었다. 따라서 정부에서도 이같은 폐단을 시정하기 위하여 수 차례 노력을 하였으나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한 채 서원의 폐해는 더욱 심화되었다. 그러던 중 대원군(大院君)이 정권을 잡게 되면서 1871년에 이르러 전국에 있는 서원의 철폐를 명령하였다. 대원군의 이같은 강력한 정책에 따라 대부분의 서원이 문을 닫게 되었으며, 결국 순수한 서원은 27개소만이 남게 되었다. 그 뒤 오래지 않아 우리 나라의 학제가 근대적으로 변화하면서 성균관 및 향교와 더불어 서원 역시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이 상실된 채 봉사(奉祀)기능만을 유지하게 되었다.
비록 조선 후기에 나타난 여러 가지의 폐단으로 인하여 국가에 의해 철폐되는 운명을 겪기는 하였지만 우리 나라 유교의 학문적 성과가 거의 대부분 서원을 통하여 이룩하였다는 점, 그리고 향교의 침체로 인한 지방교육의 부재를 충실히 보완하였던 점 등은 사립 교육기관으로서의 서원이 우리 유교의 부흥을 위해 크게 기여한 부분들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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