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이론적 모형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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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미술치료의 개념과 본질
2. 미술치료의 의의
3. 미술치료에 대한 학자의 견해
1) Naumburg의 견해
2) Kramer의 견해
3) Ulman의 견해
4. 미술치료의 구성 요소
1) 미술치료 공간
2) 미술치료 환경
5.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차이점
6. 미술치료의 이론적 모형
1) 정신역동적 접근의 미술치료 모형
2) 현상학적 미술치료 모형
3) 게슈탈트 미술치료 모형
4) 인간중심 미술치료 모형
5) 행동적, 인지적, 발달적 미술치료 모형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컨대, 꿈의 기억이나 대인관계 개선, 통증의 치료 등에서 소조활동이나 크레용 등으로 그림을 그리게 하는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통증을 상상하고 통증을 그림으로 그리고, 통증이 몸에서 떠나가는 것을 상상하고 그것을 다시 그림으로 그리게 하는 방법을 응용하고 있다. 만약에 정신생리적 장애를 가진 내담자가 미술작업을 통해서 자신의 갈등을 스스로 해결하고 자아실현이 증가되었다면, 또한 자신의 전체성을 경험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개인의 노력이 향상되었다면, 우리는 인간중심 미술치료모형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지 않겠는가.
자신의 전체성을 경험한 사람은 물론 타인의 통합성, 주체성, 개성, 이상주의를 인정하고, 그러한 통합 철학은 관심, 돌봄. 동정의 삶의 방식을 이끌어낸다. 그러나 그것은 자아실현, 자율성, 진실성의 통합으로부터 유기적으로 흘러나온다.
5) 행동적, 인지적, 발달적 미술치료 모형
미술치료에서 행동주의적 접근은 행동치료기법을 미술치료에 실제로 적용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역동적 관점과 행동주의적 관점이 상호 상반되는 이론으로 널리 알려져 왔으나, 사실상 정신역동적 미술치료사들은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때문에 심리치료와 행동치료는 상호 공유하는 점이 많음을 우리는 인식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두 치료가 강화를 이용하는 점이나, 전이현상의 의존, 통찰의 적용 등 유사점이 많기 때문이다.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모형은 발달장애아동 (예컨대, 정신지체아, 정서장애아 등)이나 행동문제를 지닌 성인에게 유용하다고 한다. 특히, 이 모형에서 실제로 유용한 기법은 「실체적 행동형성법」이다. 이 기법은 미술치료 기법과 행동치료 원리를 결합한 것이며 교육적 조치도 포함되어 치료교육의 의미가 크다. 그 외에도 촉구, 정적 강화, 모델링 등도 유용하다.
미술치료에서 인지적 접근은, 인지가 외부세계의 자극을 조절하는 수단이며, 인지는 언어와 관련이 있고, 인지와 언어는 미술의 상징성과 관련이 있다는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인지는 창의성과 분리될 수 없으며 생각을 표현하고 받아들이는 중요한 매체로서 미술을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미술을 통해서 인지나 창조적 기능을 사정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인지나 창조적 기능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Piaget와 Inhelder(1967)의 연구를 통해 우리는 인지발달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언어를 통해 발달된 개념들은 미술형태를 통해 비언어적으로 발달될 수 있을 것이며 이들 개념에 대한 이해는 스켓치나 채색화, 조소와 같은 미술작품의 형태에서 추론되어 질 수 있다. Silver(1983)의 연구에서 보듯이 그림을 통해서 공간개념이나 계열적 순서, 부류 등의 개념을 사정할 수 있으며, 특히 신경학적 손상(학습장애 등)의 진단은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색채의 농담(유채색+흰색)을 혼합해 가면서 계열성개념을 개발하거나 관찰화를 통한 공간개념의 개발, 찰흙으로 모양꾸미기를 통한 공간, 순서, 부류의 개념을 발달시킨다면 이것을 인지적 미술치료 기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미술치료의 발달적 접근은 Freud와 Erikson, Piaget 등의 발달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 발달적 미술치료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Williams & Woods(1977)는 인지와 운동능력은 정상이나 정서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그들의 기법을 적용하여 효과를 거둔 바 있다.
또한 발달적 미술치료는, 아동의 발달과업에 맞추어 각 발달단계에 따라 미술활동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예컨대, 어떤 내담자는 생활연령은 6세이나 정신연령은 0∼2세(감각운동기)의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를테면, 감각운동기에 있는 내담자의 경우는 미술매체에 있어서 비정형매체(모래, 물, 밀가루 등)들이 중심을 이루게 될 것이고, 자기와 타인, 사물의 애착과 분화를 촉진시키기(점토활동 등), 긍정적인 감각정향과 단순한 운동도식을 습득하기(때리기, 흔들기 등), 인과관계를 발견하기(색조합활동 등) 등을 치료의 목표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전조작기(2∼7세)의 경우는, 폭넓은 미술매체가 요구되며, 자율성 증진, 감정표현과 분화의 촉진, 감각분화의 발달, 상징화 능력발달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미술치료의 행동적·인지적·발달적 접근을 간단히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미술치료를 성공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관련 심리학과 교육학, 예술치료, 미술의 각종 기법들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혀나가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아동들에게 있어서 미술활동은 무엇인가 새롭고 자기만의 것, 그리고 유일한 것을 창조하는 많은 경험들을 결합시켜 주는 하나의 과정이다. 그림을 그리는 과정은 선, 모양, 색을 선택하고, 변형하고, 배열하기 위해 그림의 내용, 스타일, 형태와 구도 등의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종합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생각과 느낌, 사건 또는 관찰한 것을 전할 수 있게 한다. 아동들의 그림 안에는 매우 다양한 여러 가지 요소와 경험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아동들의 그림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해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림이나 다른 창작 표현에 있어 아동들의 접근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자발적으로 표현할 때 어떤 동기가 있는지를 고려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들이 그림을 그리는 데에는 일반적으로 기억, 상상력, 그리고 현재의 삶이 바로 그것이다.
참고문헌
한국미술치료학회 편(1994).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동아문화사.
한국미술치료학회 편(1996). 「아동미술치료」제 11회 연수외 자료.
김동연, 최외선 편저, ≪아동미술치료≫, 학지사, 2002.
전성수역, "어린이 미술표현에 대한 교육적 평가", <미술교육> 제3호, 1993.
이규선, 김동영, 전성수,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1994.
미술치료학회편,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아문화사, 1995.
김동연,최외선(1997). 아동미술치료, 한국미술치료학회.
한국미술치료학회(2003). 미술치료연구 학회지 제 10권 제1호〔통권18〕
한국미술치료학회(2003). 미술치료연구 학회지 제 10권 제2호〔통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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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06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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