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1) 그리스의 교육의 발달 배경
①지리적 배경
②문화적 배경
3)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
①아테네의 교육의 사회 문화적 배경
②아테네의 교육이념 및 교육특징
③아테네의 교육제도
4) 스파르타의 교육
①스파르타 교육의 사회 문화적 배경
②스파르타의 교육제도
③스파르타 교육이념 및 특징
5)아테네와 스파르타에 교육사상에 대한 결론
6) 소피스트들의 교육철학
①소피스트의 출현배경
②소피스트사상의 철학사적 의의
7) 소크라테스(B.C. 479~399)의 교육사상
①소크라테스의 교육의 목적
②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
③소크라테스 교육사상의 영향
8) 플라톤(B.C 428~348)의 교육사상
①플라톤의 교육목적
②플라톤의 국가론
③플라톤의 국가론의 사상에 나타난 교육사상
④Platon의 교육사상의 영향 및 한계점
9)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①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
②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목적
③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방법 및 내용
④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한계
3.결론
<참고문헌>
2.본론
1) 그리스의 교육의 발달 배경
①지리적 배경
②문화적 배경
3)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
①아테네의 교육의 사회 문화적 배경
②아테네의 교육이념 및 교육특징
③아테네의 교육제도
4) 스파르타의 교육
①스파르타 교육의 사회 문화적 배경
②스파르타의 교육제도
③스파르타 교육이념 및 특징
5)아테네와 스파르타에 교육사상에 대한 결론
6) 소피스트들의 교육철학
①소피스트의 출현배경
②소피스트사상의 철학사적 의의
7) 소크라테스(B.C. 479~399)의 교육사상
①소크라테스의 교육의 목적
②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
③소크라테스 교육사상의 영향
8) 플라톤(B.C 428~348)의 교육사상
①플라톤의 교육목적
②플라톤의 국가론
③플라톤의 국가론의 사상에 나타난 교육사상
④Platon의 교육사상의 영향 및 한계점
9)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①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
②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목적
③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방법 및 내용
④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한계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이 낮으면 군인계급에 종사
㉣ 제4기 철학적 도야기 (30~35세) : 최고의 교육단계로 철학과 변증법을 가르침
㉤ 제5기 실천과 설험의 연구기(35~50세) : 군사와 정치에 참여하여 실제경험을 쌓은 다음 후진교육에 종사
④Platon의 교육사상의 영향 및 한계점
플라톤은 여성교육을 허용하고 여성교육에 있어서 최초의 옹호자가 되었으며 서구에서 최초로 체계적인 교육론을 제시하였고 최초의 공 교육론을 주장한 교육자였다. 또한 4육론 지육, 덕육, 체육, 미육
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플라톤은 서민교육의 불필요성을 주장하였으며 육의 기회균등을 무시하였다. 그리고 소수의 지적 엘리트를 대상으로 하여 귀족적인 교육사상이라는데 한계가 있다.
9)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①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
㉠ 인간을 사회적 동물로 규정→개인을 고립된 단위로서가 아니라 항상 사회와 국가의 일원으로 간주.
㉡ 국가가 개인의 형상이고 개인은 국가의 질료이므로 국가의 임무는 국민의 공동생활에 있어서 질서유지에 그치지 않고 한 사람 한 사람의 국민으로 하여금 최대한의 자아실현을 통하여, 선하고 유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 정신을 식물적 정신, 동물적 정신 및 이성적 정신으로 구분
식물적 정신 - 영양섭취와 생육적인 기능
동물적 정신 - 감성지각과 운동기능
이성적 정신 - 자족적이고 초월적인 기능을 하는 이성적 정신(최상위 단계)
인간에게 특유한 이성적 정신에 의해서 우리는 언어를 가지며 선악을 판단, 선택 할 수 있다.
㉣ 인간의 욕구(예 : 식욕과 성욕)은 그자체가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니며, 인간의 선한 행위와 악한 행위는 욕구 그 자체가 좌우하는 것이 아니라 어릴 때부터 환경에 적응되어 오면서 형성된 우리 인간의 습관에 달려 있다.
㉤“악한 사람은 금수보다 천만 배나 더 나쁜 일을 할 수 있다” 고 본 아리스토텔레스지만 또한 그는 “자연이 우리인간에게 덕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였다.”고 역설함으로써, 습관과 교육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시사 하였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제 1권. “모든 인간은 본래적으로 알려고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라고 함 → 인간을 ‘학습적 존재’로 규정
②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목적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의 목적은 행복한 생활에 있다(교육은 인간의 행복증진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교육은 인간에게 행복을 갖게 하는 기술이라 생각하고, 교육을 통하여 모든 인간이 행복을 누릴 수 있게 될 때, 국가도 좋아질 수 있다는 귀결이 뒤따르게 된다고 믿었다. 그리고 그는 또한 교육은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것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 까닭은, 한 국가의 목적은 그 정체에 따라 단일하다. 즉, 어떤 국가의 체제가 민주적이며, 그 국가의 목적 역시 민주적이다. 그러므로 민주적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교육 또한 민주적인 것으로 통일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국가적 목적달성의 수단으로서의 ’교육은 반드시 국가적 사업이어야 한다‘ 는 것이다.
㉠ 목적의 이원성 강조 : 인간의 모든 활동에는 활동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경우(과정으로서의 목적)와 그 활동의 ‘성과’가 목적이 되는 경우(결과로서의 목적)가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과정으로서의 목적 1)건강한 신체의 단련
2)습관의 형성
3)지성의 도야
결과로서의 목적 -유덕하고 선하고 관조적인 생활, 즉 영속적으로 행복한 생활을 누리 는 자유인 양성
③ 교육방법 및 내용
㉠ 육체에 대한 훈련이 정신에 대한 교육보다 앞서고 습관에 의한 교육이 이성에 의한 교육보다 앞서야 한다 → (교육순서) 신체의 단련, 습관형성, 지성의 도야.
㉡ 7세, 14세, 21세를 심신 발육상의 변화기로 봄
1.신체의 발육 - 출생 후 7세까지는 가정교육기로서 신체적 발육에 중점을 둔 건강교육에 주력
2.습관형성의 단계 - 7세부터 14까지는 공공 교육기로서 건전한 사회생활을 위한 습관 및 정서의 훈련을 실시
3.이성의 도야 단계 - 15세에서 21까지는 공공 교육기의 계속으로서의 시민적 훈련과 이 성의 도야에 중점을 둠
초등학교 - 육체적 도덕적 습관의 훈련
중등학교 - 체육, 음악, 회화를 통하여 정서를 훈련
대학 - 시민적 훈련과 수학, 논리학, 과학을 통해서 이성과 시민적 자질을 계발시킬 것을 주장하였다.
㉢ 학습방법 : 직접적인 관찰법 강조, 경험중시, 실제적인 지식과 원리에 도달하는 데에 귀납법을 강조, 집단적인 교육보다 개별적인 교육을 더 높이 칭함.
④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한계
‘일’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여가’를 위한 자유교육만을 강조함으로써 직업교육을 무시하였고, 더욱이 여성의 교육적 가치를 철저히 부정하였다는 점에서 만민평등의 민주주의 교육 이념이 지배하는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크게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3.결론
지금까지 서양 고대 그리스 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수 천 년 전에 이루어진 수많은 학자들의 교육사상을 단 몇 장에 종이에 옮겨 적는 다는 사실은 생각 보다 꽤 힘들고 어려운 일이었다. 하지만 내 자신 스스로가 책상에 앉아서 각종 문헌을 찾아가며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사상과 소크라테스를 비롯한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등의 학자의 사상을 살펴보면서 그리스 시대의 교육사상에 오늘날 서양교육사에 미친 지대한 영향들을 배울 수 있어 기분 좋았다. 그렇다고 해서 내 자신이 단 시간에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을 모두 이해했다는 것은 아니며 교육학을 들으면서 꾸준히 더 많은 공부를 해야 하겠다고 생각이 들었으며 먼 훗날 내 일생의 평생 꿈인 선생님이 되었을 때 오늘 배운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을 근간으로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도록 노력에 노력을 거듭해야 겠다고 다짐을 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박재문외,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4.
장찬익·노진호,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출판사, 1998.
한규원외,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6.
한명희, 서양교육사신론, 도서출판 아름다운세상, 1997.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새뮤얼 이녹스럼프 제임스 피저,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까지, 주식회사 열린책들
㉣ 제4기 철학적 도야기 (30~35세) : 최고의 교육단계로 철학과 변증법을 가르침
㉤ 제5기 실천과 설험의 연구기(35~50세) : 군사와 정치에 참여하여 실제경험을 쌓은 다음 후진교육에 종사
④Platon의 교육사상의 영향 및 한계점
플라톤은 여성교육을 허용하고 여성교육에 있어서 최초의 옹호자가 되었으며 서구에서 최초로 체계적인 교육론을 제시하였고 최초의 공 교육론을 주장한 교육자였다. 또한 4육론 지육, 덕육, 체육, 미육
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플라톤은 서민교육의 불필요성을 주장하였으며 육의 기회균등을 무시하였다. 그리고 소수의 지적 엘리트를 대상으로 하여 귀족적인 교육사상이라는데 한계가 있다.
9)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①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
㉠ 인간을 사회적 동물로 규정→개인을 고립된 단위로서가 아니라 항상 사회와 국가의 일원으로 간주.
㉡ 국가가 개인의 형상이고 개인은 국가의 질료이므로 국가의 임무는 국민의 공동생활에 있어서 질서유지에 그치지 않고 한 사람 한 사람의 국민으로 하여금 최대한의 자아실현을 통하여, 선하고 유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 정신을 식물적 정신, 동물적 정신 및 이성적 정신으로 구분
식물적 정신 - 영양섭취와 생육적인 기능
동물적 정신 - 감성지각과 운동기능
이성적 정신 - 자족적이고 초월적인 기능을 하는 이성적 정신(최상위 단계)
인간에게 특유한 이성적 정신에 의해서 우리는 언어를 가지며 선악을 판단, 선택 할 수 있다.
㉣ 인간의 욕구(예 : 식욕과 성욕)은 그자체가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니며, 인간의 선한 행위와 악한 행위는 욕구 그 자체가 좌우하는 것이 아니라 어릴 때부터 환경에 적응되어 오면서 형성된 우리 인간의 습관에 달려 있다.
㉤“악한 사람은 금수보다 천만 배나 더 나쁜 일을 할 수 있다” 고 본 아리스토텔레스지만 또한 그는 “자연이 우리인간에게 덕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였다.”고 역설함으로써, 습관과 교육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시사 하였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제 1권. “모든 인간은 본래적으로 알려고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라고 함 → 인간을 ‘학습적 존재’로 규정
②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목적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의 목적은 행복한 생활에 있다(교육은 인간의 행복증진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교육은 인간에게 행복을 갖게 하는 기술이라 생각하고, 교육을 통하여 모든 인간이 행복을 누릴 수 있게 될 때, 국가도 좋아질 수 있다는 귀결이 뒤따르게 된다고 믿었다. 그리고 그는 또한 교육은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것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 까닭은, 한 국가의 목적은 그 정체에 따라 단일하다. 즉, 어떤 국가의 체제가 민주적이며, 그 국가의 목적 역시 민주적이다. 그러므로 민주적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교육 또한 민주적인 것으로 통일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국가적 목적달성의 수단으로서의 ’교육은 반드시 국가적 사업이어야 한다‘ 는 것이다.
㉠ 목적의 이원성 강조 : 인간의 모든 활동에는 활동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경우(과정으로서의 목적)와 그 활동의 ‘성과’가 목적이 되는 경우(결과로서의 목적)가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과정으로서의 목적 1)건강한 신체의 단련
2)습관의 형성
3)지성의 도야
결과로서의 목적 -유덕하고 선하고 관조적인 생활, 즉 영속적으로 행복한 생활을 누리 는 자유인 양성
③ 교육방법 및 내용
㉠ 육체에 대한 훈련이 정신에 대한 교육보다 앞서고 습관에 의한 교육이 이성에 의한 교육보다 앞서야 한다 → (교육순서) 신체의 단련, 습관형성, 지성의 도야.
㉡ 7세, 14세, 21세를 심신 발육상의 변화기로 봄
1.신체의 발육 - 출생 후 7세까지는 가정교육기로서 신체적 발육에 중점을 둔 건강교육에 주력
2.습관형성의 단계 - 7세부터 14까지는 공공 교육기로서 건전한 사회생활을 위한 습관 및 정서의 훈련을 실시
3.이성의 도야 단계 - 15세에서 21까지는 공공 교육기의 계속으로서의 시민적 훈련과 이 성의 도야에 중점을 둠
초등학교 - 육체적 도덕적 습관의 훈련
중등학교 - 체육, 음악, 회화를 통하여 정서를 훈련
대학 - 시민적 훈련과 수학, 논리학, 과학을 통해서 이성과 시민적 자질을 계발시킬 것을 주장하였다.
㉢ 학습방법 : 직접적인 관찰법 강조, 경험중시, 실제적인 지식과 원리에 도달하는 데에 귀납법을 강조, 집단적인 교육보다 개별적인 교육을 더 높이 칭함.
④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한계
‘일’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여가’를 위한 자유교육만을 강조함으로써 직업교육을 무시하였고, 더욱이 여성의 교육적 가치를 철저히 부정하였다는 점에서 만민평등의 민주주의 교육 이념이 지배하는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크게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3.결론
지금까지 서양 고대 그리스 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수 천 년 전에 이루어진 수많은 학자들의 교육사상을 단 몇 장에 종이에 옮겨 적는 다는 사실은 생각 보다 꽤 힘들고 어려운 일이었다. 하지만 내 자신 스스로가 책상에 앉아서 각종 문헌을 찾아가며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사상과 소크라테스를 비롯한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등의 학자의 사상을 살펴보면서 그리스 시대의 교육사상에 오늘날 서양교육사에 미친 지대한 영향들을 배울 수 있어 기분 좋았다. 그렇다고 해서 내 자신이 단 시간에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을 모두 이해했다는 것은 아니며 교육학을 들으면서 꾸준히 더 많은 공부를 해야 하겠다고 생각이 들었으며 먼 훗날 내 일생의 평생 꿈인 선생님이 되었을 때 오늘 배운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을 근간으로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도록 노력에 노력을 거듭해야 겠다고 다짐을 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박재문외,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4.
장찬익·노진호,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출판사, 1998.
한규원외,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6.
한명희, 서양교육사신론, 도서출판 아름다운세상, 1997.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새뮤얼 이녹스럼프 제임스 피저,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까지, 주식회사 열린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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